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장애학생 이해와 상담 실천
신간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장애학생 이해와 상담 실천
저자
Vicki A. McGinley 외
역자
심성용
분야
교육학
출판사
박영스토리
발행일
2025.08.29
장정
무선
페이지
480P
판형
사륙배판
ISBN
979-11-7279-152-0
부가기호
93370
강의자료다운
-
색도
2도
정가
29,000원

초판발행 2025.08.29


역자 서문


오늘날 우리 교육 현장에서 다양성의 인식과 통합의 실천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지난 10년간 여러 대학의 교육대학원에서 예비 및 현직 전문상담교사들에게 특수아상담을 가르쳐왔으며, 13년째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에서 특수교육학개론을 강의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장애학생 지원에 있어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깊이 체감해 왔다.

 통합교육 현장에서 일반교사, 특수교사, 그리고 전문상담교사는 모두 통합교사로서의 책임을 지닌다. 그중에서도 전문상담교사는 중재자이자 협의자로서 특별히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 책을 번역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교육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들이 장애학생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정표와 실무 지침이 절실히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상담전공자들에게 장애와 장애인은 여전히 어렵고 부담스러운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교육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심도 있게 학습할 기회가 부족했기 때문이며, 장애학생 상담은 특수교사의 몫이라는 다소 편향적이면서도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고정관념이 학교 현장과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전문상담교사는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동등하고 공평하게, 그리고 전문적으로 개입해야 하는 책임을 지닌 전문가다.

 상담과 특수교육이 만나는 지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상담전공자가 장애학생을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상담학과 특수교육학 두 분야를 유기적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장애학생 이해와 상담 실천』은 예비 및 현직 전문상담교사를 비롯하여 특수교사와 통합교육 담당 교사 모두에게 장애학생 상담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특히 특수교육 분야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하며, 그리고 어떠한 사항들을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담고 있다. 또한 좁은 의미에서 장애학생 상담, 넓은 의미에서 특수아상담을 위한 특수교육 및 유관 분야의 언어를 판별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단순히 장애학생의 특성과 교육제도를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법과 윤리, 다학제 협력, 가족 연계, 전환기 상담, 문화적 감응성, 심리사회적 위험요인 등 전문상담교사가 현장에서 실제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을 사례 중심과 문제 기반 학습을 통해 제시한다. 또한 미국의 상담 및 관련 교육 프로그램 인증위원회(CACREP)와 미국전문상담교사협회(ASCA) 표준에 부합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어, 국내 상담전공 교육과정과도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특수교육 관련 용어와 법적 개념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러한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장애학생을 위한 진정한 상담이 실현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이론과 실천의 균형이다. 지금까지 특수아상담을 가르치며 만난 예비 전문상담교사들은 늘 ‘실제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원했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실천적 지혜를 제공하는 귀중한 자료다. 번역 과정에서는 미국의 교육체계와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 및 현장 사이의 간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용어 선택과 사례 해석에서 한국 교육 현장의 맥락을 충분히 고려했으며, 독자들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작업했다.

 이 책은 국내 저자들에 의해 집필된 일반적인 특수아상담 교재와는 차별화되어 있다. 특수교육의 주요 장애영역들에 대한 정의 및 특성에 관한 상세한 설명보다는, 전문상담교사가 현장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과 협력 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전문성을 갖춘 전문상담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신념, 마음가짐, 그리고 실질적 역량에 대한 구체적인 동기부여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다만 이러한 특성상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현실과 법적 기반에 대한 이해가 병행되어야 교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을 특수아상담 교재로 활용하고자 하시는 교수님들께서는 15주 강의계획을 구성하실 때 다음과 같은 내용을 2~3주에 걸쳐서 추가로 포함하시기를 제안한다.

 먼저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법적 기반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장애인복지법」을 1~2주에 걸쳐서 심도 있게 다루어 주시기 바란다. 이어서 특수교육의 주요 장애영역별 특성과 지원 방안에 관한 내용도 1주 정도 할애하여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해 주시길 권한다.

 이러한 한국적 맥락의 내용들이 본 교재의 이론적 토대와 결합될 때, 학생들에게 더욱 실질적이고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 책이 현직 및 예비 전문상담교사들에게 장애학생의 복합적 특성과 교육 환경을 깊이 이해하고, 협력적이며 통합적인 실천 전략을 자신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 학교 상담이 더욱 통합적이고 다층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는 이 시점에서, 이 책이 학문과 실천을 잇는 든든한 가교가 되기를 기대한다. 나아가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통합적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는 여정에 이 책이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를 희망한다.


2025년 8월 15일

나의 연구실에서

총서 편집자 서문


1957년 스푸트니크(Sputnik)호 발사와 같은 역사적 사건들이 미국 공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지만, 1975년 미국 연방의회가 제정한 「장애아동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공법 94-142)」만큼 깊고 지속적인 영향을 준 사례는 없다. 이 획기적인 법률과 그 이후의 개정들은, 모든 아동이 겪는 교육적 어려움과 무관하게 무상적절공교육(Free Appropriate Public Education, FAPE)을 제공하려는 국가적 책무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다.

이 법은 시행 이래로 학교의 물리적 구조, 교육과정의 특성, 배치(placement) 정책과 절차, 교수 방법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많은 교육자들의 직무기술서를 실질적으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전문상담교사들에게도 해당된다.

모든 아동의 교육적 성취를 지원하는 것이 사명인 전문상담교사들은 이제 사례 담당 학생 중 특수교육 요구를 가진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많은 상담사들에게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의 업무는 초기 훈련 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으며, 따라서 전문용어의 혼란, 법적 측면, 그리고 이들의 교육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한 최선의 실천 방안에 관한 질문들로 쉽게 압도될 수 있다. 이러한 아동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상담교사들이 특수교육과 그 안에서의 상담사 역할에 대한 실용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우리는 ‘상담과 전문가 정체성’ 총서의 일환으로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장애학생 이해와 상담 실천』을 소개하게 되어 자랑스럽다.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장애학생 이해와 상담 실천』은 상담학과 특수교육 분야의 진정한 전문가들이 저술한 교재이다. 이 책은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개 발에 있어 중요한 공백을 메우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최신 연구에 기반한 최선의 실천 방안, 법률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학교 구성원 모두에 대한 시사점을 담고 있으며, 이어지는 장들은 전문상담교사에게 학교 내 모든 학생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탄탄한 지식 기반을 제공한다.

이 책은 단순히 최신 연구와 이론을 제공하는 학술 교재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지식과 기술 발달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정체성 형성에도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한 권의 교재, 하나의 학습 경험만으로는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적 역량 개발에 충분하지 않다. 전문가 정체성과 실천의 형성은 평생에 걸친 과정이다. 우리는 이 교재와 ‘상담과 전문가 정체성’ 총서를 통해 이 과정을 촉진하기를 희망한다.

‘상담과 전문적 정체성’은 예비상담사를 대상으로 하는 새롭고 교육학적으로 견고한 교재 총서이다. 이 총서는 단순히 시중에 나와 있는 기존 도서들을 모아 놓은 것이 아니다. 오히려, 각 교재는 특정 지식과 기술을 다루지만, 이들은 모두 더 큰 상담학 체계의 한 부분으로서 제시된다. 각 교재의 초점과 내용은 전문상담교사가 내담자를 바라보고, 실천에 참여하며, 그리고 자신의 전문가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렌즈 역할을 한다.

‘상담과 전문적 정체성’ 총서는 단순히 전통적인 교재들을 ‘하나로 묶었다’는 점에서만 독특한 것이 아니라, 독자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과 효율적이고 윤리적인 실무를 위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총서의 각 도서는 독자의 지속적인 전문성 발달을 촉진하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각 교재 내의 자료들은 독자가 인지적(cognitive), 정의적(affective), 그리고 심동적(psychomotor)으로 기능하는 데 있어서 더 높은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이는 독자가 제시된 자료들을 자신의 전문적 정체성과 실무 접근 방식에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는 이 총서의 공동 편집자로서 자부심을 느끼며,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장애학생 이해와 상담 실천(Working With Students With Disabilities: Preparing School Counselors)』과 같이 수록된 모든 교재가 귀하와 같은 전문 상담사로서의 발전에 중요한 자원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Richard Parsons, PhD

Naijian Zhang, PhD



편집자 서문


우리가 처음 이 책의 공동 편집 제안을 받았을 때, 전문상담교사의 관점에서 장애학생의 문제에 더욱 주목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확인하게 되어 매우 고무되었다. 특수교육 및 학교상담 분야에서 각각의 훈련 프로그램은 매우 우수한 전문 교육을 제공하지만, 각 전공의 필수 이수 요건으로 인해 상호 분야의 교과를 접할 기회는 많지 않으며,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선택과목으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모든 전문상담교사가 학문 과정 중에 특수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전문상담교사는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EP)이 수립된 학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상담, 학부모 · 교사와의 협의, 또는 교실 내 심리교육적 수업 등 여러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과 일할 때 필요한 용어, 법률, 쟁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다. 미국전문상담교사협회(American School Counselor Association, ASCA)와 상담 및 관련 교육프로그램 인증위원회(Council for Accreditation of Counseling and Related Educational Programs, CACREP)에서도 강조하듯, 전문상담교사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배경을 존중하면서, 학업, 진로, 그리고 개인-사회적 영역에서의 성장을 지원할 책임이 있다.

예비 및 현직 전문상담교사들을 위한 이 귀중한 자료를 개발할 기회를 갖게 된 것, 그리고 이 자료가 관련 분야의 학교 전문가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영광이자 특권이었다. 또한 특수교육, 법적 옹호, 학교 및 재활상담 분야에서의 우리의 통합된 배경지식으로 이 자료를 만들 수 있어서 독자들에게 이 학생들과 함께 일하는 데 있어 포괄적이고 전체론적인 관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의 첫 번째 절인 ‘기초’는 특수교육, 용어, 분류 및 원칙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정립한다. 구체적으로, 1장은 독자에게 장애학생과 관련된 언어와 고정 관념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이는 초보 상담사에게 특수교육 분야의 기초를 제공하고, 이미 특수교육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복습의 기회가 된다. 2장에서는 장애학생과 관련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업무를 안내하는 교육 및 전문적 표준을 다루며, 3장에서는 윤리적, 그리고 법적 지침을 추가로 제시한다. 무상적절공교육(Free Appropriate Public Education, FAPE), 최소제한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LRE),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EP)과 같은 개념도 이 3장에서 소개된다.

‘협력’은 이 책의 두 번째 절의 초점이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라는 오래된 격언처럼, 장애아동의 고유한 요구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상담사, 학부모, 그리고 관련 전문가들의 공동체가 필요하다. 4장에서는 효과적인 협력관계에 필요한 자질과 기술, 팀 구축 제안, 협력교수 접근법에 관한 풍부한 정보가 제공된다. 5장에서는 다학제팀 구성원과 과정, 조기중재(early intervention) 프로그램에서의 전환(transition)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재반응모형(Response to Intervention, RTI) 개념을 논의한다. 또한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목소리’도 제시된다. 이 절의 마지막은 제6장으로, 가정과 학교 간 협력의 역동성, 부모 인식의 다양성, 그리고 전문상담교사가 이 과정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조명하고 있다.

이 책의 세 번째 절은 ‘적용’에 관한 것이다. 7장에서는 ASCA 전달체계의 핵심 원칙과 학업, 진로, 사회·정서 영역을 개괄하고, 전문상담교사가 제공하는 직접, 반응적, 그리고 간접 서비스 내의 과제들을 설명한다. 이어지는 제8장에서는 사정평가(assessment) 및 평가(evaluation) 과정과 도구에 대한 심층적 논의와 함께, 전문상담교사의 책무성(accountability)을 체계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MEASURE 체계의 개요의 일련의 절차를 다루고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 사명(Mission)에의 부합, 중점 문제요소(Element)의 판별, 자료 분석(Analyze)을 통한 방향 설정, 이해당사자(Stakeholders)의 협력적 참여, 전략적 실행(Use Strategies), 성과 확인(Results), 평가 및 개선(Evaluate). RTI와 IEP에 대한 추가 논의가 이루어지며, 기능적 행동 사정평가(Functional Behavior Assessment: FBA)도 다루어진다. 9장에서는 이 교육과정을 위한 모든 학생의 준비, 학부모와 교사의 기대, 의사소통의 필수 요소, 출석 고려 사항, 개입 등을 포함한 통합교육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시한다. 이 절의 마지막 장인 10장에서는 전환 과정의 다양한 구성 요소를 다룬다. 전환 유형, 역할, 과제, 그리고 양식이 논의된다.

마지막 절인 ‘문화적 및 심리사회적 쟁점’은 11장부터 시작된다. 문화적으로 감응적인 학교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방식에 대한 대응이 제시되며, 장애학생과 함께 일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검토가 공유된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인 제12장에서는 장애학생과 그들의 부모 및 형제자매가 겪는 심리사회적 문제?예를 들어 스트레스, 가족에 미치는 영향, 또래관계, 통합교육, 그리고 사회적 낙인감(stigma)?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집단이 사이버폭력, 약물 남용, 신체적 · 성적 학대, 비만, 우울, 자살 등과 같은 문제에 높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이 정의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는 전문상담교사 및 장애학생과 함께 일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전략과 자원에 대한 요약으로 장이 마무리된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장애학생에 대한 지식과 민감성을 동시에 심화시킬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유익하고, 감동적으로 구성되었다고 느끼기를 바란다. 장애학생에 대해 논의할 때 종종 ‘정상(normalcy)’이라는 개념이 언급되며, 이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다름’과 ‘덜함’의 인식으로 이어지곤 한다. 이 책의 마지막을 다음과 같은 마야 안젤루(Maya Angelou)의 말로 맺고자 한다: “당신이 항상 정상처럼 보이려고 애쓴다면, 당신이 얼마나 놀라운 존재인지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저자 소개


비키 A. 맥긴리 (Vicki A. McGinley)

펜실베이니아주 웨스트 체스터 대학교(University of West Chester)의 특수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학부 및 대학원 수준에서 기초 교육, 의사소통 및 행동장애, 실행기반 연구, 가족체계 이론, 법적 쟁점 등을 강의해 왔다. 두 개 주에서 적법절차 청문 담당관(due process hearing officer)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현재는 대학 내 사실조사위원 및 조정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녀의 최근 교수 및 봉사 활동은 다양성 이슈, 특히 도시 환경에서의 교수와 국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녀는 최근 동유럽에서 연구와 교육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풀브라이트(Fulbright) 장학금을 수상하였다. 그녀의 출판물은 도시교육, 법적 이슈, 효과적인 교수법, 통합교육 실천, 가족과의 협력에 관한 주제를 반영하고 있다.


바버라 C. 트롤리 (Barbara C. Trolley)

상담 분야에서 30년 넘게 활동해 온 전문가이다. 현재 세인트 보나벤처 대학교(St. Bonaventure University)에서 상담교육 교수로 재직하며, 전문상담교사 및 정신건강상담 전문가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 내 장애 관련 위원회 위원장 및 자폐 훈련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로서, 그녀는 다양성과 청소년 관련 이슈에 깊은 관심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 학교상담 및 사이버폭력 관련 주요 저서의 주저자이며, 재활상담과 애도상담 분야의 다수 전문 논문을 발표하였다. 또한, 『뉴욕주 학교상담 저널(New York State School Counseling Journal)』의 창립자이자 편집인이다. 그녀는 『사이버 키즈, 사이버폭력, 사이버 균형(Cyber Kids, Cyberbullying, Cyber Balance)』의 공동 저자들과 함께 지난 4년간 지역 및 주, 국가 수준에서 사이버폭력에 관한 수많은 워크숍과 미디어 발표를 진행해 왔다. 학계에 들어오기 전에는 거의 10년 동안 치료사 및 행정가로서 아동학대와 애도 문제 등 아동과 가족 이슈에 집중하여 활동한 바 있다.

역자 소개


심성용은 서울대학교에서 특수교육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동 대학교 BK21PLUS 미래교육디자인 연구사업단에서 박사후과정을 수료하였다.

특수교육을 전공하기 이전에는 음악치료 전문가로 활동하며 국내외에서 다양한 장애 유형의 특수교육 대상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풍부한 임상 경험을 쌓았다. 특히 음악 심리치료(Music psychotherapy)를 전문영역으로 하여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서 체계적인 훈련을 받았으며, 이러한 배경은 현재 치료교육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확립하는 토대가 되었다.

2012년 1학기부터 현재까지 국내 20여 개 대학의 학부 및 대학원에서 특수교육학개론을 강의하고 있으며, 교육대학원에서는 10년 이상 예비 전문상담교사 및 현역 전문상담교사(1·2급)를 대상으로 특수아상담을 가르치고 있다.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에서 강사로 재직하였으며, 현재는 서강대학교 대우교수와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를 겸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희대학교, 동국대학교, 한양대학교 등에서 특수교육, 학교폭력예방, 상담 관련 과목들을 담당하고 있다.

역자 약력


심성용


서울대학교 특수교육 박사, PhD

Wilfrid Laurier University 음악치료 석사, MMT

Wilfrid Laurier University 음악치료 우등학사, BMT (Honours)


현) 서강대학교 대우교수

현)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

현) 경희대학교/동국대학교/한양대학교 강사

전) 서울대학교/고려대학교/연세대학교/이화여자대학교 강사 & 중앙대학교 객원교수

전) 서울대학교 BK21PLUS 미래교육디자인 연구사업단 박사후연구원(Post-doc)

전) JB Music Therapy Inc. 선임음악치료사(Senior Music Therapist), Calgary, Canada


한국공인음악중재전문가 (KCMT)

미국공인음악치료사 (MT-BC)

캐나다공인음악치료사 (MTA)

대한적십자사 심리사회적지지 강사 (PSSI)

제I부 기초

1장 서론: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특수교육 기초 3

‣ 개요 4

‣ 언어와 고정관념 10

 • 하스(Haas)의 성찰 10

 • 트롤리(Trolley)의 성찰 11

 • 레이놀즈(Reynolds)의 성찰 18

‣ 요약 22

‣ 핵심사항 24

추가 자료 25

웹 기반 자료 26

참고문헌 27


2장 교육개혁과 전문단체 표준 28

‣ 교육개혁 29

‣ 공통핵심기준(CCSS) 30

 • 공통핵심기준이란 무엇인가? 30

 • 공통핵심기준이 전문상담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32

 • 공통핵심기준은 장애학생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34

 • 전문상담교사는 공통핵심기준에서 장애학생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36

‣ 상담 전문 단체와 인증 기준 37

‣ 미국상담협회(ACA)  39

‣ 상담 및 관련 교육 프로그램 인증 협의회(CACREP) 40

‣ 국가공인상담자위원회(NBCC) 42

‣ 교육 트러스트와 전문상담교사 옹호 국가센터(NOSCA) 43

‣ 미국전문상담교사협회(ASCA) 46

 • ASCA 국가모형 47

 • 미국전문상담교사협회(ASCA)와 장애학생(SWD) 49

‣ 전국대학입학상담협회(NACAC) 51

‣ 핵심사항 53

추가 자료 54

참고문헌 55


3장 법률과 윤리 59

‣ 장애학생 서비스와 관련된 연방법과 법률 60

 • 504조 61

 • 2004년 IDEA 64

 • IEP 과정에서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70

‣ 낙오학생방지법(NCLB) 70

 • NCLB와 관련된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71

 • 가족교육권리 및 개인정보보호법(FERPA) 72

 • FERPA와 관련된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74

‣ 미국장애인법(ADA) 75

 • ADA에 따른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76

‣ 전문상담교사가 직면하는 법적 및 윤리적 문제 77

‣ 핵심사항 81

추가 자료 83

참고문헌 85


부록 A 88

‣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 예시 (저자의 법적 쟁점 수업에서 개발) 88

 • 학령기 개별화교육계획(IEP) 88

‣ IEP 팀 / 서명 89

‣ 성년 도달 시 권리의 이전 90

‣ 절차적 보호 고지(Procedural Safeguards Notice) 90

‣ I. IEP 수립 전 고려사항 90

‣ II. 학업성취 및 기능 수행의 현재 수준 92

‣ III. 전환 서비스(Transition Service) — IEP 팀에 의해 적절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14세 이하 학생에게는 필수적이다. 105

‣ IV. 주(State) 및 지역 사정평가 참여 107

 • 지역 사정평가 109

‣ V. 목적(Goals) 및 목표(Objectives) 110

‣ VI. 특수교육 / 관련 서비스 / 보충적 지원 및 서비스 / 프로그램 수정 –비학문적 및 과외 활동에 적합한 경우 포함 111

 • A. 프로그램 수정 및 특별히 고안된 교수(SDI) 111

 • B. 관련 서비스(RELATED SERVICES) 113

 • C. 교직원 지원 계획(SUPPORTS FOR SCHOOL PERSONNEL) 113

 • D. 영재 및 장애 중복 학생을 위한 영재 지원 서비스 114

 • E. 연장 학사연도(ESY) 114

‣ VII. 교육적 배치(EDUCATIONAL PLACEMENT) 115

 • A. IEP 팀 검토 질문 115

 • B. 지원 유형 117

 • C. 학생 프로그램 제공 위치 117

‣ VIII. 펜데이터 특수교육 보고시스템(PENNDATA) 보고: 교육 환경(Educational Environment) 118


부록 B 121

‣ 미국 연방대법원의 주요 판례 121

‣ 미국 연방순회항소법원의 주요 판례 122


제II부 협력

4장 협력적 팀 기반 실천과 옹호 127

‣ 협력관계(partnership) 개요 129

 • 협력의 목적과 목표 129

‣ 효과적인 협력자의 자질 130

 • 타인에 대한 관점과 상호작용 131

 • 팀 구성원에 대한 존중 131

 • 문제와 해결책에 대한 그룹 소유권 131

 • 문화 간 역량 132

‣ 자기 자신에 대한 관점 133

 • 자기 인식 134

 • 개방성 134

‣ 효과적인 협력관계에 필요한 기술과 과정 134

 • 그룹 상호작용을 위한 사명과 기본 규칙 수립 135

 • 그룹 문제해결 과정 136

 • 팀 구성원의 역할 137

 • 특정 팀 기반 실천 기술의 개발 140

‣ 협력적 관계 형성을 위한 협의 및 교육적 접근 149

 • 협력교수 접근법(Co-Teaching Approaches) 149

‣ 장애학생을 위한 옹호활동 151

‣ 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협력관계 형성의 잠재적 어려움 152

 • 협력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고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원 154

‣ 요약 154

‣ 핵심사항 155

추가 자료 156

웹 기반 자료 157

참고문헌 159


5장 다학제팀 구성원과 과정 163

‣ 참여자들: 다학제팀 164

 • 다학제팀의 사명 165

 • 다학제팀의 구성원 167

 • 다학제팀: 역할 170

 • 다학제팀: 데이터 수집 173

‣ 과정: 특수교육 175

 • 아동 찾기(Child Find): 특수교육 대상자 조기 발견 175

 • 선별(SCREENING) 176

 • 중재반응모형(RTI) 176

 • 다학제팀(MDT) 177

 • 다학제적 평가(MDE) 178

 • 다학제적 평가 회의 181

 • 다학제적 평가에 대한 대응 서비스 182

‣ 전문상담교사 지원을 위한 추가 기회 185

 • 전문상담교사 지원: 조기 중재로부터의 전환 186

 • 전문상담교사의 K–2(유치원~고등학교 3학년) 대상 지원 188

‣ 요약 189

‣ 핵심사항 190

추가 자료 191

참고문헌 192


6장 가족 관점과 가정-학교 협력 194

‣ 가족의 역동성 195

 • 가족의 목소리 199

 • 형제자매 영향 202

‣ 가정-학교 협력 205

 • 개요 205

 • 가족과 함께 일하기 207

 • 학교 교사 및 직원과의 협력 209

‣ 요약 211

‣ 핵심사항 212

추가 자료 213

참고문헌 214


제III부 실제 적용

7장 ASCA(미국전문상담교사협회) 전달체계 219

‣ 직접 학생 서비스 221

 • 학교상담 핵심 교육과정 221

 • 학업 영역 학교상담 핵심 교육과정 222

 • 진로 영역 학교상담 핵심 교육과정 223

 • 개인-사회 영역 학교상담 핵심 교육과정 226

 • 개별학생계획(Individual Student Planning) 227

 • 학업 영역 개별 학생 계획 228

 • 진로 영역 개별 학생 계획 229

 • 개인-사회적 영역의 개별 학생 계획 230

 • 대응 서비스(Responsive services) 234

‣ 간접 학생 서비스 242

 • 자기옹호(Self-advocacy) 242

 • 대학 진학 준비(College readiness) 244

 • 부모의 옹호활동(Parental advocacy) 245

‣ 요약 245

‣ 핵심사항 246

추가 자료 247

참고문헌 248


8장 사정평가(Assessment), 평가(Evaluation) 그리고 계획(Plans) 254

‣ 사정평가 255

 • 개요 255

 • 사정평가 고려사항 259

 • 사정평가 유형 261

‣ 개별화교육계획(IEP) 및 504 계획 268

‣ 특수교육 학생을 위한 목적 설정 269

 • 목적 설정 과정 270

 • 직접적 학생 서비스 제공 270

‣ 학업/교육 및 행동 계획과 목적 설정 272

 • 진로 계획 및 목적 설정 272

‣ 평가 274

 • 책무성의 측정 274

‣ 요약 283

‣ 핵심사항 284

추가 자료 285

참고문헌 287


9장 통합교육 고려사항 289

‣ 특수교육의 현재 쟁점 290

 • 최소제한환경(LRE) 291

 • 교육 연속체 개념 292

 • 교육과정의 특성 294

 • 특수교육에서의 전환 296

‣ 통합교육을 증가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298

 • 장애가 있는 학생과 없는 학생의 준비 299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지원하는 전문상담교사가 직면하는 구체적 도전과제 306

 • 기대 306

 • 의사소통 311

 • 출석 문제 315

 • 건강 손상 및 의료 문제 316

 • 행동문제 317

‣ 통합교육을 위한 특별 고려사항 319

‣ 중재 320

 • 긍정적 행동 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320

 •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s) 323

 • 교육과정 적응(Curricular Adaptations) 323

 • 교육적 조정(Accommodations) 324

 •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 325

 • 수정(Modifications) 327

 • 기술(Technology) 329

‣ 요약 331

‣ 핵심사항 332

추가 자료 334

참고문헌 336


10장 전환의 기본 원리 343

‣ 전환 대 다양한 전환 344

 • 전환의 정의 344

 • 모든 학생을 위한 수평적 전환과 수직적 전환 344

 • 장애학생을 위한 추가적인 수평적 전환 및 수직적 전환 345

‣ 장애학생의 전환 과정에 수반되는 어려움 347

‣ 유아교육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시기 348

 • 일반 사항 348

 • 중등교육 단계 351

‣ 모든 학생을 위한 전환과 관련된 학교 상담 과제 360

 • ASCA와 CACREP 360

 • 장애학생을 위한 추가 또는 수정된 역할 363

‣ 요약 364

‣ 핵심사항 365

추가 자료 367

참고문헌 369


제IV부 문화 및 심리사회적 쟁점

11장 문화감응 상담 및 협력 377

‣ 특수교육에서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개요 379

 • 장애학생 380

‣ 다양한 학습 요구를 지원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382

 • 가족 385

‣ 교수-학습 향상을 위한 상담 388

 • 학교 390

 • 공동체 393

‣ 문화적으로 감응적인 학교 프로그램 394

 • 옹호자(Advocates) 401

‣ 요약 403

‣ 핵심사항 404

 • 전문상담교사의 문화적 다양성과 포괄성을 지향하는 협력자 역할 404

 • 다양한 학습 요구를 아우르는 전문상담교사의 관련 역할 404

 • 교수 및 학습 향상을 위한 문화적 유능성에 기반한 상담 404

 • 문화적으로 감응적인 상담사와 다양한 가족 및 지역사회 405

 • 문화적으로 감응적인 지역사회 협력 405

 • 문화적으로 감응적인 학교의 효과적 구성 요소 405

 • 문화적으로 감응적인 학생 자기가치감(self-worth) 개발 406

 • 학생 옹호자로서의 문화적으로 감응적인 전문상담교사 406

추가 자료 407

참고문헌 408


12장 심리사회적 및 위험군 고려사항 412

‣ 장애에 대한 심리사회적 반응 413

 • 개요 413

 • 애도 반응과 발달 단계 414

 • 스트레스와 사회적 낙인 416

 • 가족 반응 418

 • 친구 관계 420

 • 통합교육 422

‣ 특정 심리사회적 문제 발생 위험 424

 • 개요 424

 • 학대 및 방임(Abuse and Neglect) 424

 • 약물남용(Substance Abuse) 425

 • 사이버폭력(Cyberbullying) 427

 • 비만(Obesity) 427

 • 자살(Suicide) 429

‣ 심리사회적 문제 다루기 432

 • 인식, 지식, 그리고 활동 432

 • 자원 434

‣ 요약 436

‣ 핵심사항  437

추가 자료 438

웹 기반 자료 439

사회기술 프로그램 441

참고문헌 443


에필로그

편집자의 시선에서 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