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SEE Learning(씨 러닝) 사회 ‧ 정서 ‧ 인성 교육 안내서
신간
SEE Learning(씨 러닝) 사회 ‧ 정서 ‧ 인성 교육 안내서
저자
Center for Contemplative Science and Compassion
역자
민희정
분야
상담학
출판사
박영스토리
발행일
2022.05.10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152P
판형
사륙배판
ISBN
979-11-6519-266-2
부가기호
93370
강의자료다운
-
정가
15,000원

초판발행 2022.05.10


사회·정서·인성 교육을 위한 시대가 왔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은 보이지 않지만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마주하게 된, 그리고 우리의 후손들이 마주하게 될 과제들은 국가, 윤리, 종교라는 틀을 넘어 서로 협력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우리는 서로를 지구촌에 함께 살고 있는 형제자매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한정된 자원을 갖기 위해 싸워야만 하는 반목의 대상이나 경쟁자로 대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지금 우리에게는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대화와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줄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가진 자비는 우리와 유사한 사람들에게만 한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같은 시민권을 가지고 있거나 동일한 종교를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만 제한될 수도 없습니다. 자비는 반드시 보편적 인간성을 지닌 모든 사람에게 확장되어야 합니다.
모든 종교는 자비를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대중을 포용하기 위해서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윤리적 접근방식이 필요합니다. 공감, 인내, 용서, 그리고 사랑과 같은 인간의 기본 덕목을 기르는 대중 윤리secular ethics가 바로 그것입니다. 최근 연구들은 이러한 덕목들이 상식과 경험,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학습과 훈련을 통해 개발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인성적 덕목은 가슴으로 느끼고 머리로 이해하는 통합적 과정을 통해 가르쳐야 하며, 정해진 규칙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방식이 아닌, 자발적으로 참여해 탐구하고 추론하고 이해하며 실천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에모리 대학교와 ‘명상과학과 자비에 기초한 인성센터Center for Contemplative Science and Compassion-Based Ethics’가 이러한 접근법을 적용해 사회·정서·인성 교육 프로그램SEE Learning을 개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SEE Learning은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최신의 교육적 활동과 연구들을 접목해 학생, 교사, 학교를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저는 20년 전부터 에모리 대학교와 협력적인 관계를 맺고 머리mind와 가슴heart을 위한 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탐구해 왔습니다. 이러한 협력이 드디어 뜻깊은 열매를 맺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는 많은 전문가가 참여해 아낌 없이 조언해 주었습니다. 여기에는 에모리 대학교에 있는 헌신적인 동료들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 있는 많은 전문가도 참여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이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했다는 것은 세계적인 인성 교육과정이 드디어 시작되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SEE Learning 프로젝트는 처음 시작되었을 때부터 국제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다른 나라와 다양한 문화, 그리고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다양한 나라와 문화에서 채택해 실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완성되었습니다.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교육을 위한 세계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것은 제 오랜 꿈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도움을 주신 많은 분과 여러 단체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교육계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분이 이 프로그램을 선택해 교사와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실천적인 길을 발견했으면 합니다. 우리가 함께 협력하고 노력해서 맺은 이 뜻깊은 열매로 인해 많은 후손들이 좀 더 행복해지기를 기원합니다.

2019년 1월 23일 
달라이 라마

1990년대 중반 《EQ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책을 내면서 ‘정서 이해’라는 말을 소개했습니다. 정서 이해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타인에게 공감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해 유지하면서 건강한 사회적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때 정서 교육이 필요함을 처음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지금은 정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널리 퍼져 전 세계에 있는 대다수 학교에서 성적을 올리기 위한 교육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정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사회 정서 학습’, 또는 SEL이라고 부릅니다. 가장 좋은 교육과정은 감정과 뇌과학에 대한 최고 수준의 연구에 기반을 두고 개발된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된 프로그램에는 학생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중요한 부분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 존자와 함께 ‘A Force for Good: The Dalai Lama’s Vision for our World’를 펴내면서 이러한 문제는 더욱 명백하게 드러났습니다. 마음을 교육하는 것은 달라이 라마 존자가 꿈꾸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비전을 밝히는 일입니다. 학생들이 자비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인성을 가꾸고 실천하면 전 세계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 존자가 말씀하셨듯이, ‘20세기 사람들’은 빈부 간 격차를 심화시켰고, ‘내 편과 네 편’을 나누어 서로에게 반목했으며,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는 등 세계적인 문제를 양산했습니다. ‘21세기 사람들’은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교육입니다. 달라이 라마 존자는 수십 년간 교육 현장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덕목과 인류에 대한 책임감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중심에는 자비가 있습니다. 에모리 대학교에서 개발한 사회·정서·인성 교육 프로그램은 이러한 달라이 라마 존자의 바람과 열정에 기반한 것입니다.
에모리 대학교에서 SEE Learning 교육과정을 개발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달라이 라마 존자는 1998년부터 에모리 대학교와 학문적인 교류를 맺어왔고, 현재는 최고의 석좌 교수 자리에 계십니다. SEE Learning 교육과정은 달라이 라마 존자가 모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말씀했던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의 종교를 넘어’라는 책과 그의 다른 저서들이 이 교육과정 모형 안에 모두 녹아 있습니다. 
피터 센지와 제가 함께 펴낸 ‘The Triple Focus: A New Approach to Education’이라는 책의 내용도 교육과정 모형 안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집중력을 키우고 자비를 개발하는 교육을 열망해 왔습니다. 그리고 경제 분야부터 지구 과학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을 형성하는 광범위한 체계로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을 요구해 왔습니다.
SEE Learning은 학생들에게 이러한 교육적 혁신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매우 뛰어난 교육과정입니다. SEE Learning 교육과정은 사회 정서 학습의 진보된 모형인 SEL 2.0으로 우리의 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대니얼 골먼, PhD
《EQ 감성지능》의 저자이자,
CASEL(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공동 설립자

민희정

Ph.D.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동국대학교 아동청소년교육학과 조교수
씨러닝코리아

서문 - 달라이라마 iii
서문 - 대니얼 골먼 v
감사의 글 vii

SEE Learning 교육과정 모형 1
1장 | 여는 말 3
2장 | 교육과정의 세 가지 차원과 세 가지 영역 11
3장 | 교수학습 모형 21
4장 | 개인적 영역 30
5장 | 사회관계 영역 53
6장 | 시스템 영역 74

SEE Learning 교육과정 실행지침 95
Section 1 | 시작하기 99
Section 2 | 자비로운 교실이 갖추어야 할 원칙 107
Section 3 | SEE Learning 교육자의 역할 114
Section 4 | SEE Learning 적용하기 118
Section 5 | 평가하기 122
Section 6 |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125

주요 용어 정의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