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이미 완전한 당신: 어웨이크너
신간
이미 완전한 당신: 어웨이크너
저자
이성엽
역자
-
분야
교육학
출판사
박영스토리
발행일
2021.02.26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260P
판형
신A5판
ISBN
979-11-6519-089-7
부가기호
03190
강의자료다운
-
정가
15,000원

초판발행 2021.02.26


생각이라는 감옥에서 빠져나와
자신과 타인을 깨우는 삶으로

제가 지난 시간, 많은 사람들과 에너지를 나누어온 강의와 글의 핵심은 우리 각자가 스스로 주체성을 깨닫는 것, 스스로 귀한 존재임을 깨닫는 것, 순수의식 상태에 있을 때 무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 내 안에 무한한 가능성이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 결국 나는 이미 완전한 존재임을 아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일은 내 책임이라는 것, 모든 현재의 원인은 나였다는 것을 몸으로 알게 되고 매 순간 주도적 선택을 하는 실존적 삶이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내가 바로 서면, 내가 주체가 되면, 내가 책임지는 존재가 되면, 그래서 내 마음이 열리면 만나는 모든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지혜로 바꾸려 하는 절차탁마의 시간이 만들어집니다.  
이렇듯 우주와 삶의 원리가 몸으로 느껴지고, 내가 나를 용서하고, 이해하고, 사랑하기 시작하는 순간 한없는 자비심이 올라오는 뜨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로 그 순간! 잠자고 있는 타자(他者)가 눈에 들어오고 타인이 또 다른 나임을 느끼게 되고 온 우주가 하나임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언젠가 함께 공부하고 있는 ‘마법사(마음의 법칙을 아는 사람들)’들과 브레인스토밍하던 중, 한 마법사께서 방점을 찍으셨습니다. “제가 참가한 교수님의 수업이 300시간이 넘는데, 그 내용은 한마디로 자기인식(Self Awareness)이 충분한 깨달음(Enlightenment)을 가진 깨우는 사람(Awakener)이 되는 것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 책의 테마는 이미 ‘완전한 나’를 만나는 현각자의 길, 어웨이크너(Awakener)입니다.
자, 당신은 누구인가요? 당신의 이름이 당신인가요? 당신의 직업이 당신인가요? 당신의 가방과 자동차가 당신을 설명하나요? 당신은 누구인가요? 이 질문에 ‘나는 물이다!’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 신체의 70%는 물로 이루어져 있으니 이는 틀린 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과연 우리는 물인가요? 내 팔이, 내 다리가 ‘나’일까요? 10여 년 전 잠시 머물던 계룡산 아래 어느 공부방에서는 온몸을 잘라내는 상상을 하라면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화두를 던졌던 적이 있습니다. 몸이 나인가요?
NLP(Neoro-Linguistic Programming)에서는 나를 ‘신념의 더미’라고 전제합니다. 이런 생각, 저런 생각, 또 다른 어떤 생각의 집합체가 바로 ‘나’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 ‘나’는 ‘참나’가 아닙니다. 대개 ‘에고(ego)’라고 부르거나 ‘퍼스널리티(personality)’라고 부르는 ‘착각하고 있는 나’인 것이지요.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무엇인가를 경험하고 그 경험을 해석합니다. 반복된 주관적 해석은 누적되고, 또 누적되어 자신의 스토리가 되고 세상을 바라보는 프레임이 됩니다. 그것을 NLP에서 지칭하는 프레임으로 표현하든, 임마뉴엘 칸트처럼 ‘렌즈’로 표현하든, 원효처럼 ‘마음’으로 표현하든, 불가에서 말하는 ‘관(perspective)’으로 표현하든 용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수많은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을 해석하며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그 스토리가 반복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의 믿음과 가치가 형성됩니다. 소위 ‘스며들기 학습’으로 에고가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나는 내가 믿고 있는 믿음과 신념의 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는 그간의 경험을 해석하며 삶을 통해 스며들기 학습으로 이루어진 믿음의 총합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만들어진 나를 ‘참 나’라고 믿으며 살고 있습니다.
세상이라는 인생학교에서 몸으로 배우며 나도 모르게 스며들어버린 관념과 인생에 대한 개똥철학은 기쁨과 슬픔의 근원이 됩니다. 내가 만든 스토리가 나의 감옥이 됩니다. 모든 슬픔과 고통의 근원은 바로 나도 모르게 내가 만든 생각이라 단언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지요. 바로 마음이 감옥입니다. 내 생각이 고통의 원인입니다. 실존주의와 현상학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은 그 생각에서 빠져나오라 합니다. 에포케(Epoch?) 즉, ‘판단중지’와 ‘낯설게 하기’가 감옥과 같은 박스에서 나오기 위한 첫걸음이라 외치는 것입니다.
만약 고통의 원인은 내 생각이고, 그 생각은 사실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낸 ‘착각’임을 안다면, 우리는 그 생각을 지울 수 있고 고통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생각과 착각을 벗어날 수 있다는 원리를 안다면, 우리는 보다 근원적인 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걸음 더 나아가 근원인 순수의식의 상태에서 나 혹은 내 생각이 굳어지게 된 원리와 과정을 이해한다면, 이는 내가 원하는 나를 창조할 수 있는 지혜가 됩니다. 
이 ‘생각하는 나’는 지구별에 적합한 우주복을 입고 있습니다. 아주 약하면서도 복잡하고 정교한 우주복은 오감을 통해 존재합니다. 생각은 오감을 통해 느낌이 되고, 오감을 통한 느낌이 현실이 됩니다. 느낌은 생각을 만들고 생각은 현실은 지어냅니다. 오감의 역할을 이해한다면 무의식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 뇌는 거대한 착각덩어리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감을 통해 정보를 받는 뇌는 참과 거짓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입력한 대로 출력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습니다.
내가 내 삶의 창조자임을 깨닫고 창조자로 살아가는 것. 내가 나를 창조하고 만든다는 것. 이는 ‘스스로 책임짐’을 안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내가 창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상처는 수신자 부담임을 알게 됩니다. 내 마음의 주인은 나입니다. 이를 깨닫는다면 언제나 ‘지금 여기’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내 말이 미래와 현실을 창조합니다. 내 믿음이 해석을 만들어냅니다. 내 기대가 결과를 창조합니다. 모든 일은 내가 원인이며, 내가 창조한다는 이 우주의 법칙을 숙지하는 것이 우리의 절대과업입니다.
의식이 물질의 원인이라면 참으로 귀하고 조심히 다루어야 할 것이 생각과 오감일 것입니다. 언제 내 생각이 그려낸 또 다른 평행우주로 양자도약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만들어진 원리는 우주의 탄생원리와 다르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결국 애씀이 아니라 ‘그냥 아는 것’이 필요할는지 모르지요. 우주심(宇宙心)과 하나 되는 무아(無我)의 상태로 말입니다.   
내가 창조함을 아는 이 순간이 마음에 평화가 가득한 순간입니다. 황홀한 무아지경에서 ‘나는 행복해!’를 외칩니다. 허나 진정한 자신을 발견한 사람에게 이런 행복감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내가 나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순간, 타인이 눈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만든 박스에 갇혀 살고 있는 타인을 모른 체 할 수 없습니다. 소아(小我)적인 세계관에서 우주만물이 ‘하나’임을 깨치는 순간, ‘또 다른 나인 너’를 만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내가 너고, 네가 나라는 것, 그리고 우주만물이 하나라는 것을 알아차리기 때문입니다. 그 순간을 경험하고 나면 타인의 성공을 진정으로 기뻐하고 축하할 수 있으며 타인의 아픔이 공명되어 나의 아픔이 됩니다. ‘지옥이 텅 비어있지 않으면 성불하지 않겠다!’고 외친 지장보살의 마음과 하나되는 것이지요. 하나된 성심으로 타인의 성공을 축하하고 행복을 기원하면 내가 행복해지는 놀라움을 경험합니다.
그래서 리더십의 시작은 셀프리더십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셀프리더십은 그저 자기관리를 잘하는 처세술만 능한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수준의 자신에 대한 자각(Self Awareness)으로 언제나 깨어 있으며 삶을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주체적인 존재를 말합니다. 한 걸음 나아가 타인도 깨어날 수 있도록 공명되는 삶을 살아가는 어웨이크너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주도적이고 큰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지구별의 모든 어웨이크너를 응원하며
율곡관 연구실에서,
구르는 천둥 이성엽.

이성엽(인재육성코치, 아주대학교 교수)

인간이 화두가 되는 평생교육을 전공하는 사람으로 ‘오랜 현장 경험이 있더라도 치열한 학습과 반성적 성찰이 없다면 공염불일 뿐이고, 현실을 외면한 연구실에서의 이론적 학습 역시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위태로운 모래성’이라고 생각하며,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과 평생교육 현장을 온몸으로 뛰어다니기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NCP 마스터 트레이너이자 NLP University 공식 파트너로서 봉사하며, 세계적인 코치들의 연맹인 ICC(International Coaching Community) 인증 코치 트레이너로 ‘바른 코칭’을 알리는 데에 힘쓴다. 또한, 스스로 인생의 주인 되기를 위한 마음 훈련 묵상모임인 ‘수심단’을 이끌고 있다. 민주시민교육 국가유공자로 선정되어 2020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 아주대학교 평생학습중심대학추진본부 본부장과 아주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며,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회장, 한국성인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초월영성학회 이사 등으로 봉사하고 있다.

저서로는 <실리콘밸리의 최고 기업은 어떻게 협업하는가>, <낯선 길에 서니 비로소 보이는 것들>, <인적자원개발론>, <NLP로 신념체계바꾸기>, <괜찮아, 좌절하고 방황해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성인경험학습의 이해>, <타임파워>, <빅토리> 등이 있다.

프롤로그: 생각이라는 감옥에서 빠져나와 자신과 타인을 깨우는 삶으로   7

1단계  확신, 나는 이미 다 이룬 것을 안다
1 애쓰지 마라, 애씀을 비우면 귀신도 항복한다 15
2 기다리지 못하는 것의 근본 원인은 바로 불안 18
3 나를 믿어야 대상이 바뀐다 21
4 ‘문제’를 찾지 말고 ‘원하는 상태’를 먼저 명확히 하라 25
5 내면의 힘을 꺼내는 주문, 긍정적 확신선언 31
6 긍정적 확신선언의 방법은 무엇인가 35
7 확신하라,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진 것처럼 39
8 생생하게 이미지화하라, 마치 그것이 눈앞에 있는 것처럼 43
실전  이미지 트레이닝,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48
9 글로 적는 것만으로 생기는 놀라운 능력 50
실전  목표를 어떻게 SMART하게 적을 것인가? 55

어웨이크너 메시지
 죽음을 맞이하며 깨달은 한 가지 진실 58

워크북
01 인지의 변화 1 ∙ 60
02 자기대화 ∙ 61
03 상상 연습 ∙ 62
04 혜주(慧主)의 적자생존 10단계 ∙ 63
05 SWOT 분석 ∙ 70


2단계  열정, 나를 전진하게 하는 불꽃
1 열정의 실체, 내 속에 숨어 있는 신(神) 73
2 사랑, 열정을 일으키는 근본적 원인 77
3 열정에서 몰입으로, 성공과 행복의 비밀 81
4 몰입, 그것은 노력의 산물 85
실전  ‘새로움’이 가져다주는 놀라운 몰입력 89
5 당신에게는 이미 초인적 능력이 내재해 있다 91
6 습관을 전환하고 실천함으로써 도달하는 성공 95
실전  21일간의 습관 변화를 위한 노력 100

어웨이크너 메시지
 불후의 명작이 탄생한 비결, 열정 102

워크북
06 영웅의 여정 ∙ 104
07 열정에너지 Up&Down ∙ 106
08 에너지의 불순물 제거하기 ∙ 107
09 블루오션 ERRC 전략(제거, 감소, 증가, 창조) ∙ 109


3단계  마음, 모든 것에 앞서는 원초적 진리
1 무명(無明)과 착각에서 빠져나와 존재하라 113
2 내 마음이라는 ‘한 물건’을 사용하는 법 116
3 생각과 의식이 창조해내는 현실 119
4 마음이 사실보다 더 중요한 이유 122
5 우리의 인생을 바꾸는 마인드 게임 125
실전  왜 우리는 마음을 ‘먹어야’ 하는가? 129
6 현실을 바꾸는 전향적인 자세 131
7 부정성이 오히려 기회가 되는 긍정의 역습 134
8 원하는 결과를 만드는 긍정적 자아도취 138

어웨이크너 메시지
 고난이 있어 더욱 가슴 뛰는 삶의 진짜 모습  141

워크북
10 꿈의 목록 100 ∙ 142
11 꿈의 지도 ∙ 144
12 사실 바라보기 ∙ 146
13 내 삶에서의 변화 ∙ 147


4단계  실행, 나는 움직인다 고로 존재한다
1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근 채 액셀을 밟고 있지는 않은가? 153
2 순수한 ‘참 나’를 만나라 158
3 끊임없이 단련하라 161
4 실행을 막는 부정적 감정 164
5 부정적 감정을 없애는 ‘대체의 법칙’ 168
6 실행은 그 자체로 위험의 감수가 전제된다 172
실전  시간관리의 심리학  176
7 용기를 내는 데 있어서 필요한 각성과 관찰 178
8 성공은 작은 성공의 합 183

어웨이크너 메시지
 삶의 각성을 이끄는 인생의 소중함 188

워크북
14 삶의 수레바퀴 ∙ 190
15 생생한 미래를 떠올려라 ∙ 191
16 믿음 시스템의 구축 ∙ 194
17 데일리 레이저 포커싱을 위한 혜주(慧主)의 칠칠재(七七齋) ∙ 195


5단계  성찰, 절대적 목표를 향한 등불
1 타인과 조건을 의식하지 마라 199
2 에고가 튀어나와 판단과 분별을 한다면 203
3 원숭이에게서 드러난 내려놓음과 연결성 206
4 진짜 학습이 이루어지는 순간, 성찰 211
5 성찰은 변화의 에너지를 찾는 방법 215
6 나의 현재 상태를 알리고, 절대적 목표를 갖게 하는 성찰 219
7 성찰을 더욱 발전시키는 학습력 223
실전  참조집단과 시간전망 227
8 폐기학습, 새로운 지식을 채워 넣는 과정 230
9 실패에서 인생을 배우며, 실패를 컨트롤하는 게임 234

어웨이크너 메시지
 성찰을 도와주는 유용한 질문들 238

워크북
18 인지의 변화 2 ∙ 240
19 인생곡선 ∙ 241
20 혜주(慧主)의 리모델링 7단계 ∙ 242
21 혜주(慧主)의 리모델링 6단계 ∙ 245
22 자아정렬 피라미드 ∙ 247

어웨이크너의 Self Awareness 확대 훈련 도구들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