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발행 2024.04.15
머리말
현재 한국경제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1990년대 경제성장률은 7~8%대 수준이었으나 2023년에는 1%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저성장은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 영향, 산업경쟁력 및 생산성과 효율성 저하 등에 기인한다. 특히, 경제 전반의 구조적 취약성이 성장 동력을 떨어뜨린 것이 주요 원인으로도 분석되고 있다.
기업 관점에서도 생산은 노동, 자본, 기술진보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생산성이나 효율성 등 기술적 요소의 개선이 중요하다. 하지만, 개선이 더디고 혁신이 뒤따르지 못해 기업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산업경쟁력이 하락하면서 저성장을 초래했다고 볼 수 있다.
대기업 및 전통적인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생산 및 기업 경제가 이루어지면서 우리나라도 이젠 성장의 한계에 이르렀다고 판단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속 가능한 새로운 도약을 위한 동력을 찾아야 한다. 그 중 하나가 기술력이 뛰어난 벤처기업의 탄생과 육성이다. 즉, 우리나라는 벤처경제 체제로 전환해야 성장률을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자들은 학술적인 측면과 정책적 측면에서 벤처경제 집필의 필요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먼저, 학술적 측면을 보면,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경제학에서 기업은 노동과 자본을 투입요소로 하는 생산함수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벤처기업은 전통적인 경제학에서 말하는 기업과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일례로, 자금조달 측면에 차이가 크다. 일반적으로 자본가가 생산수단을 구입하거나 소유하는데, 벤처기업은 기술이나 지식 노동자가 주식시장이나 벤처금융 및 투자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여 노동자를 고용하고 서비스, 제품 및 상품을 생산한다. 자본의 역할과 영향력이 이전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기존 전통적인 경제학에서 설명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질 뿐만 아니라 새로운 벤처경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즉, 국가경제에서 벤처기업의 중요성, 이론적?학술적 측면에서의 벤처기업 등을 고려할 때, 벤처기업과 경제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벤처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정부의 정책 측면에서도 2017년 중소기업청이 중소벤처기업부가 되면서 대기업 중심, 제조업 중심 경제에서 벤처기업의 중요성이 커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벤처기업은 2023년 12월말 기준으로 40,081개, 총 매출액 약 210조, 고용 약 808천명, 벤처천억기업 869개로 경제 규모나 일자리 측면에서도 한국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중소기업과 비교해 볼 때 고용과 수익성 등 측면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벤처기업에 대한 관심은 점차 커지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맞춰 저자들은 한국 경제환경 변화에 따라 벤처경제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사례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동안 벤처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각 대학이나 기관에서 벤처교육 및 업무를 하고 있지만, 경제학적으로 접근한 책이 없어 체계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저자들은 경제학으로 접근한 벤처서적을 집필하고자 시도하였다.
본서는 벤처기업에 대한 기본적 개념, 이론, 현황에서부터 주요 사례와 벤처금융, 정책까지 확장하여 종합적으로 집필하고자 하였다. 경제학으로 벤처의 이론에서부터 실무, 정책까지 총괄하는 서적으로 대학, 기업, 정부기관, 일반인 등이 참고할 수 있는 이론 및 실무서적이다. 집필을 마무리하고 나니 아쉬운 부분들이 눈에 보인다. 미흡한 내용들은 앞으로 더 많은 연구를 통하여 보완해 나갈 생각이다.
모쪼록 이 책 발간을 계기로 벤처경제에 대한 관심과 지혜가 널리 전파되고, 혁신적인 벤처기업들이 많이 탄생하여 세계를 누비면서 대한민국 미래경제의 주춧돌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본서의 집필과 발간에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었는데, 특히 이 책의 출간을 맡아주신 박영사 측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저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