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알고리즘이 지혜가 되는 순간
신간
알고리즘이 지혜가 되는 순간
저자
문영상, 김보미, 박준호
역자
-
분야
경영학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2.11.30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198P
판형
신A5판
ISBN
979-11-303-1639-0
부가기호
03320
강의자료다운
정가
14,000원



초판발행 2022.11.30


우리가 길을 걷다가 교통신호등 앞의 신호가 빨간등이면 멈추어 서고 이내 초록등이 되면 도로를 건너게 된다. 신호등 가운데 있는 노란등이면 잠시 후 신호가 바뀐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 것이다. 이러한 것을 규칙기반(Rule Base)이라 하며 빨간등은 멈추고 초록등은 건너가고 하는 것처럼 어떠한 규칙을 설정해 놓고 그에 기반하는 선택을 통해 실행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지식기반(Knowledge base)은 초록등에서 빨간등으로 바뀌는 시간을 설정해 놓고 그 시간이 데이터화되어 이를 기반으로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류가 두 발로 걷고 시각, 후각, 미각, 청각, 촉각 등의 오감을 통해서 생활을 하는 모든 것이 경험에 의한 학습으로 완성된 알고리즘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빠른 속도로 우리의 경험에 의한 학습을 흉내내는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이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2장에서는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시작하여 인간과 알고리즘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아마도 이 부분은 인류학의 한 부분으로 이해를 해도 좋을 듯 하다.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데이터와 패턴, 그리고 초연결을 통해서 자연적인 알고리즘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면서 인간에게 친숙한 부분을 다루었다면, 2장에서는 인간을 중심으로 한 본연의 알고리즘 중심의 학습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이를 통한 인간의 감각을 통한 사고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알고리즘의 이해를 통해서 3장에는 알고리즘의 내면을 통한 전략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알고리즘이 가지고 있는 실행과 중첩이라는 것을 통해서 발전하는 마스터 알고리즘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이 부분까지 이해를 하였다면 기술 중심의 알고리즘을 4장에서는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이 영역은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 중심의 소프트웨어 그리고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서 완성이 되는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인공지능에 대해서 다루었다.

5장에서는 인간 본연의 심리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관점에서 다양한 욕구를 기술 기반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하여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그리고 융합할 것인지에 대해서 다루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을 통하여 알고리즘에 대해서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공학적인 측면에서 이루어가는 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알기 쉽게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문영상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에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규모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구축, 설계, 자문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인식 및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부문 기술 자문역을 담당하고 있다.

저서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빅데이터 부문을 설계 및 집필하였으며 단행본으로는 『인사이트 플랫폼』, 『빅데이터 실무 기술 가이드』 등이 있다.


김보미 

인공지능 기반의 홍보 마케팅 대행사인 비브릿지 커뮤니케이션 대표를 맡고 있다. 이전에 현대차증권 홍보팀과 현대그룹 홍보실에서 일했으며 현재 글로벌 및 국내 기업의 마케팅을 대행하며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 서비스 지능화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관심분야로서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플랫폼 분야이다.


박준호

미국 Wang Laboratories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를 시작으로 하여 Kodak을 포함한 IT기업에서 다양한 실무를 경험하였다. 현재 비정형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자연어 처리 및 지능화 플랫폼 분야의 업무를 하고 있으며, 공저로 『인사이트 플랫폼』이 있다. 


감수 

황기현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ICT테크노정책학과와 디지털혁신기술학과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영국 버밍햄대학교에서 기술경영과 품질경영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ICT융합혁신, 전자정부, 인공지능 분야의 개도국 국가 정책 및 전략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대한기록정보경영포럼 회장이며, ISO TC 46 SC11 K와 ISO TC 171 K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SSCI저널과 등재지에 40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저서로는 『생산운영관리』 등 3편이 있다.


PART 01 알고리즘의 본질에서

Chapter 01 알고리즘의 본질 3

1.1 알고리즘의 이해 7

1.2 알고리즘의 조건 10

1.3 알고리즘의 속성 12

1.4 알고리즘과 데이터 17

1.5 알고리즘과 패턴 21

1.6 알고리즘과 초연결 24

1.7 자연적 알고리즘 30


PART 02 인간의 행동에서

Chapter 02 인간의 학습 능력 35

2.1 인간의 학습 알고리즘 39

2.2 유전 알고리즘 42

2.3 시각의 알고리즘 47

2.4 감각의 알고리즘 52

2.5 행동의 알고리즘 56

2.6 사고의 알고리즘 59

2.7 인문적 알고리즘 62

2.8 알고리즘과 학습 66


PART 03 전략의 중심에서 

Chapter 03 전략과 알고리즘 73

3.1 알고리즘 전략 78

3.2 분석 알고리즘 83

3.3 알고리즘의 실행 85

3.4 알고리즘의 중첩 88

3.5 알고리즘 플랫폼 92

3.6 마스터 알고리즘 98


PART 04 기술의 중심에서

Chapter 04 기술과 알고리즘 103

4.1 디지털 기술과 알고리즘 111

4.2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 118

4.3 빅데이터 기술과 알고리즘 126

4.4 인공지능 기술의 실제 137

4.5 메타버스 기술과 알고리즘 144

4.6 알고리즘의 미래 144


PART 05 인간의 중심에서

Chapter 05 데이터와 알고리즘 151

5.1 마음을 읽는 알고리즘 155

5.2 욕구를 찾는 알고리즘 166

5.3 미래를 만들어 가는 알고리즘 171

5.4 인간과 공존하는 알고리즘 178

한국정보공학기술사회 회장 백형충

현존하는 인공지능 책 중에서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대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쉽게 이해하고, 이를 사용하는 이유와 방법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최고의 책으로 인공지능에 관심있는 모든 분에게 이 책을 자신있게 추천한다.


랜드 소프트 대표 김병국

이 책은 인공지능의 핵심요소인 알고리즘을 매우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의 공학적 관점이 아닌, 철학적이고 논리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알고리즘에 대한 신선함과 재미를 보여준다.

훌륭한 알고리즘은 수많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알고리즘을 경험하고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끝까지 읽어보기를 권한다.


아이티브릭 대표 이주환 

수십 년간 IT업계에 종사하면서 기술은 지속적으로 진화한다고 느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에서 학자적 전문 지식과 현장 경험이 담겨진 지침서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하여 앞으로 인공지능이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세상을 기대해 본다.


지티지 부사장 노석종 

이 책은 인간과 알고리즘의 관계를 중심으로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하고 융합할 것인지에 대해서 쉽고 편하게 서술되어 있다.

경험에 의해 완성되는 알고리즘과 학습을 흉내내는 인공지능 기술을 초보자도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나침반이자 지침서가 될 것이다.


시즈더데이 대표 배성암 

우리의 손과 발, 변화하는 사계절 그리고 바닷가, 저자의 눈을 빌리자면 주위의 모든 것이 알고리즘이라고 하였다. 알고리즘을 ‘내 입맛에 맞는 떡볶이 레시피’에 비유한 이 책의 유쾌함은 매일 컴퓨터 코드와 분투하는 현업 개발자는 물론, 알고리즘에 대한 통찰과 미래가 궁금한 대중에게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자연스럽게’ 다가가는 법을 보여 준다. 인공지능이 지향하는 ‘인간의 지혜’로 탐구한 알고리즘의 본질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나 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