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Coaching A-Z 일상의 대화, 소통의 과학
신간
Coaching A-Z 일상의 대화, 소통의 과학
저자
Haesun Moon Ph.D.
역자
최중진
분야
상담학
출판사
박영스토리
발행일
2022.10.30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284P
판형
신A5판
ISBN
979-11-6519-337-9
부가기호
93180
강의자료다운
-
정가
18,000원

초판발행 2022.10.30


일상의 마법으로의 초대


몇년 전 스위스의 코칭 전문가인 Peter Szabo가 강연을 온적이 있습니다. 이때 Szabo가 제게 개인적으로 했던 말이 충격적이었습니다. 김인수 선생님이 돌아가신지 얼마 되지 않았던 때였는데, 캐나다 토론토에 김인수 선생님이 환생을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마도 그만큼 훌륭한 해결중심치료자가 나타났다는 의미였을 것입니다. 그 이야기를 들은 후 이 놀라운 분에 대해 궁금해졌고,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문혜선 박사의 강연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놀랍게도 문혜선 박사는 한국에서 16세에 캐나다로 가족과 함께 이민을 간 분이었습니다. 평온한 얼굴로 시종일관 환한 미소를 잃지 않으며 한 시간 동안 이어진 강연에서 언어학자로서의 해박한 지식과 유머를 겸비한 강연스타일에 저는 일종의 ‘몰입’의 경험을 했습니다. 이후 희망의 언어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하는 문혜선 박사의 팬이 되었고, 신간이 나온다는 반가운 소식에 예약을 걸어두고 받아 본 책이 바로 이 책이었습니다.

책이 도착하고 ‘전문서적 치고는 좀 작네’ 하는 생각을 하며 읽기 시작했는데, 그야말로 책에서 손을 뗄 수가 없었습니다. 여러분은 소설이 아닌 전문서적을 읽으며 울고 웃던 기억이 많이 있으신지요? 적어도 제겐 이 책이 그런 소중한 경험을 제공한 몇 되지 않는 책 중 하나였습니다. 읽는 누구라도 어느 지점에서는 개인적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는 풍부하고 진솔한 일상의 에피소드와 전문코치로서 또 해결중심치료자로서의 전문적 경험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이 책을 가장 가까운 곳에 두고 하루에 한 챕터씩 매일 다시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혜선 박사는 코치를 언어의 큐레이터로 정의합니다. 이 책을 통해 그녀는 일상의 언어로 각자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마법의 주문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그녀는 그것이 특별할 것이 없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매일 쓰는 말들이니까요. 그런데 매일 쓰는 그 말엔 특별한 힘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일상의 언어는 우리가 누구인지를 보여줍니다. We are what we speak!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문혜선 박사의 말을 인정할 때 우리가 사용해야 할 언어는 자명합니다. 그것은 용기와 희망, 그리고 해결의 언어입니다. 이 책이 일상의 마법을 열망하는 많은 분들에게 닿기를 소망합니다.

여러 번의 번역 경험을 통해 번역의 어려움을 익히 알고 더 이상 번역을 하지 않겠다고 매번 결심하지만, 좋은 책을 발견하면 그 결심이 무너집니다. 강남순은 데리다의 말을 인용하며 번역의 필요성과 불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저자의 의도를 완전히 번역해 내는 것이 이미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그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보았습니다. 새롭게 시작된 다른 언어로 쓰인 글과의 언어게임(language game)이 결코 쉽지 않았지만, 더 많은 한국의 독자들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임했습니다.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특히, 저자 특유의 유머를 제대로 살릴 수 없어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다양한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해결중심적 코칭을 제공하고자 하는 전문가들에게는 좀 더 효과적인 ‘이야기 큐레이터’가 될 수 있는 실천방법을, 일반 독자에게는 일상을 돌아보며 희망의 언어를 찾아가는 긴 여행의 시작지점이 될 것을 기대합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도움을 주신 분들이 계십니다. 여러 이유로 번역서를 내는 것이 쉽지 않은 시기에 선뜻 뜻을 함께 해주신 박영사의 안종만 대표님, 피와이메이트의 노현 대표님과 편집으로 애써주신 전채린 차장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2022년 10월 

역자 최중진 


저자에 관하여

Haesun Moon(문혜선) 박사는 커뮤니케이션 과학자이자 교육자이며, Thriving Women, Thriving World: An Invitation to Dialogue, Healing and Inspired Actions을 비롯한 여러 협력서적과 전문 코치를 위한 핸드북인 Foundations of Brief Coaching의 저자입니다. 맥매스터대학에서 생명과학과 심리학을 전공한 후 토론토 대학에서 성인교육 및 지역사회 개발 분야의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토론토 대학원에서 코칭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문혜선 박사가 토론토 대학에서 코칭 대화 및 교육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개발한 코칭 모델인 DOQ(Dialogic Orientation Quadrant)는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코칭을 학습하고 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DOQ를 토대로 한 meta-conversation(메타대화) 을 사용한 연구 프로젝트들은 사람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더 나은 대화를 경험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대화로써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비전을 교육, 코칭 및 컨설팅을 통해 나누고 있습니다. 현재 Canadian Centre for Brief Coaching의 최고 책임자와 Human Learning Institute의 Chief of Research를 겸임하고 있으며 개인 시간에는 다큐멘터리 제작, 목공, 골프를 즐깁니다. 이른 아침 혼자만의 시간과 대낮의 낮잠, 좋은 커피, 가는 펜촉의 만년필을 좋아하는 문혜선 박사는 현재 어머니와 두 마리의 특별한 강아지들과 함께 캐나다 토론토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연구나 프로젝트의 내용은 Briefcoaching.ca 및 Coachingatoz.com에서 알 수 있습니다.



역자에 관하여

최중진 박사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경기대학교 휴먼서비스학부 청소년전공의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해결중심치료, 가족치료, 청소년상담, 질적연구, 그리고 회복적 정의 등의 과목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The 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에서 석사학위를, The University of Kansas에서 박사를 받았습니다. 이후 Florida Atlantic University 사회복지학부에서 조교수를 거쳐 2012년부터 경기대학교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재 해결중심치료학회의 (공동)부회장과 (공동)자격관리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가족치료학회의 이사 및 (공동)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Already 이미, 언제나… 19

Becoming 원하는 것 27

Care 관심과 보살핌 35

Difference 변화, 차이 47

Else 또 무엇이 있을까? 57

First 첫 신호 65

Good Enough 이미 충분함 75

Hope 희망 87

Instead 대신 97

Just 그저 시도해보기 105

Know 알기 113

Look 모습 123

Might 가능성 133

Notice 주목 141

Opposite 반대 153

Possible 가능성 163

Question 질문 173

Recent 최근 183

Suppose 가정하기 193

Toward 앞으로 나가기 203

Useful 유용함 217

Value 가치 227

Wonder 궁금해 하기 237

X 척도 위에 표시하기 249

Yet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래 259

Zero 제로, 진전의 메타포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