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한눈에 보는 경영학
신간
한눈에 보는 경영학
저자
정대훈
역자
-
분야
경영학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1.10.30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184P
판형
크라운판
ISBN
979-11-303-1402-0
부가기호
93320
강의자료다운
정가
12,000원

초판발행 2021.10.30


이 책은 ‘경영학’이 아닌 ‘경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쓰여졌습니다. 여전히 많은 경영학 강좌들이 이론 중심의 개념 암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많은 경영 관련 도서들이 경영현상에 대한 파편적인 이해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경영학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 책은 통합적 사고능력과 경영현상의 본질을 파악하는 통찰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경영이란 무엇일까요? 오늘날 경영이란 말은 흔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정작 경영의 정확한 의미와 개념에 대해서는 이해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사업과 경영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사업은 대상이지만 경영은 행위이며, 사업은 직관적이지만 경영은 체계적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실제 경영활동의 규모에도 사업과 경영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경영이란 용어를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주체와 대상, 목적과 요소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경영의 주체란 ‘누가 경영하는가?’를 의미합니다. 전통적으로는 최고경영자나 오너를 지칭하는 말이지만, 최근에는 자기경영(Self-management)이 부각되면서 경영의 주체는 조직의 의사결정권자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을 지칭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경영의 대상이란 ‘무엇을 경영하는가?’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경영의 대상은 기업이지만, 실제로는 비영리조직, 학교, 종교단체, 가정 등 매우 다양한 경영의 대상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경영의 목적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목적은 이윤창출이지만 환경단체의 목적은 환경보호이며 학교의 목적은 인재육성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경영요소들은 사명(Mission), 비전(Vision), 그리고 목표(Goal)입니다. 사명은 가장 궁극적인 것으로서, 개인이나 조직의 존재 이유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전은 흔히 ‘꿈’이라 불리는 것으로서 사명을 이루는 모습을 말하며, 목표는 사명을 이루는 방식과 방법, 그리고 계획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경영활동은 어떻게 이뤄질까요? 경영활동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조와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구조와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먼저 수립되어야 합니다. 저명한 경영학자인 알프레드 챈들러(A. D. Chandler)는 “구조는 전략을 따라간다(Structure follows strategy)”라고 말했는데, 이는 전략이 있을 때 비로소 그에 적합한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이 관점에서 전략이 없는 경영활동은 그저 관리와 통제에 불과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한편 분위기와 문화는 집단과 조직의 보이지 않는 힘입니다. 집단과 조직의 분위기와 문화를 어떻게 조성하느냐에 따라 경영활동의 승패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위기와 문화는 경영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변화시키기가 매우 어려운 요소들입니다. 또한 리더 없이는 경영활동이 계획적으로 일어나기 어려우며, 구성원들 없이는 경영활동이 실행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경영활동이 성공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리더와 구성원 각각의 역할이 중요한 것입니다. 경영활동은 세부화되고 전문화된 여러 기능들을 통해서 수행됩니다. 무언가를 계획하고, 만들고, 개발하고, 제공하는 등, 경영활동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여러 하위 경영기능들에 의해 상호보완적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경영기능들에는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생산관리, 회계·재무관리 등이 있습니다.
경영은 왜 중요할까요? 경영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아래 기업들을 살펴봅시다.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STX그룹은 강덕수 회장의 샐러리맨 신화로 유명한 기업으로, 한 때 세계 10대 조선기업에 속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인수합병으로 부실화가 가속화되어 2008년에 해체되었습니다. 엔론(Enron)은 2000년 초 가장 일하기 좋은 100대 회사 중 하나로 꼽히던 기업이었지만 이후 대규모 분식회계가 드러나면서 파산하였습니다. 백과사전의 대명사였던 브리태니커(Britannica)는 PC시대에 대응하고자 CD형태로 된 백과사전을 판매했으나 얼마가지 않아 위키백과의 등장으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투자은행 4위였던 리먼 브러더스(Lehman Brothers)는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 재계 3위였던 대우그룹은 과도한 부채비율을 유지하면서 무리한 사업확장을 하다가 유동성 부족으로 부도를 맞이했습니다. 샤프(Sharp)는 앞선 LCD기술과 각종 전자기기로 유명했지만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주력산업에서 철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결국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경영활동이 실패했다는 것입니다. 직접적인 원인은 다양하지만 근본적으로 경영의 기본 기능에 충실하지 못했거나 경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해서 실패하게 된 것입니다.
그럼 이제 아래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GE(General Electrics)는 발명왕으로 유명한 에디슨이 설립한 기업으로서, 직원 수가 무려 33만 명에 달합니다. 이 기업은 전기, 에너지,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사업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은 1960-70년대 컴퓨터 시장을 선도한 기업입니다. 컴퓨터 시장의 주류가 메인프레임에서 PC로 바뀌면서 위기를 겪었지만 2000년대 들어 IT서비스 회사로 탈바꿈하면서 여전히 최정상의 위치를 지키고 있습니다. 벤츠(Benz)는 세계 최초로 내연기관 자동차를 개발한 칼 벤츠(K. Benz)의 이름을 딴 기업으로서, 그동안 수백 개 이상 존재하던 자동차 기업들이 오늘날 10개 이하로 줄어드는 가운데서 줄곧 업계 1위를 지켜왔습니다. 파나소닉(Panasonic)은 굴지의 종합 가전제품 회사로서 현재는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밀려서 업계 1위를 내주고 말았지만, 배터리와 자동차용 전장에서 획기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여전히 최상위를 지키고 있는 장수기업입니다. 이 기업들은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많은 경쟁자들의 도전과 환경의 변화에도 무너지지 않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오늘날까지 살아남았거나 여전히 1위를 지키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망한 기업들과 오랜 시간 1위를 수성하고 있는 기업들의 차이는 우연에서 비롯된 것이 아닙니다. 우연이라고 부르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지났고 급격한 환경변화가 있었으며, 수많은 경쟁자들이 도전장을 내밀었기 때문입니다. 경영은 바로 이 지점에서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사업의 기본에 충실했을 뿐만 아니라 그 본질을 꿰뚫어 미래를 통찰한 기업들, 그리고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과감한 자기혁신으로 끊임없이 변화한 기업들이 오랜 시간 생존할 수 있었고 위대한 기업으로 존경받게 된 것입니다. 경영은 바로 이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오늘날의 경영활동은 결코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는데 이는 다음의 도전과제들 때문입니다. 첫 번째 도전과제는 급변하는 환경입니다. 경영환경이 과거에 비해 더 빠르게 변화하며 변동성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기업이 환경을 분석하고 계획을 세워서 대응하는 것이 가능했다면, 오늘날에는 분석한 환경과 대응해야 할 환경의 간극이 벌어지면서 이 같은 점진적이며 계획적인 대응이 유효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두 번째 도전과제는 높은 경쟁강도입니다. 한 산업이나 시장 내에서 경쟁하던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의 경쟁은 여러 산업들 간에 걸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의 커피산업은 같은 업종 내에서만 경쟁이 이뤄졌지만 오늘날에는 패스트푸드와 편의점도 커피를 취급함에 따라 경쟁강도가 훨씬 더 높아진 것입니다. 세 번째 도전과제는 사회수요의 다변화입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각종 제도와 규제가 증가하였고, 소비자들의 수요도 복잡해졌습니다. 기업은 예전처럼 단순히 경영활동의 효율성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복잡해진 수요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경영활동의 도전과제들에 대한 경영학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경영학은 기본적으로 경영자들이 여러 당면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전략분석도구인 SWOT은 기업이 속한 경영환경에서 비롯되는 기회와 위기, 그리고 기업이 내부적으로 보유한 강점과 약점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위기를 기회로, 약점을 강점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고객지향적 품질관리 방법론인 식스 시그마(Six Sigma)는 제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불량률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생산성을 크게 높이는 성과를 거둘 수 있게 해줍니다. BSC(Balance Scored Card)는 기업들이 여러 중장기적 성과목표들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경영학은 이 같은 경영기술과 도구뿐만 아니라 복잡한 경영현상들을 분석하여 본질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약한 연결의 강점(The Strength of Weak Ties)’ 논의로부터 우리는 강한 연결이 아닌 약한 연결로부터 개인과 집단, 그리고 조직의 혁신성이 강화될 수 있다는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핵심역량의 덫(The Competency Trap)’ 논의는 과거 성공의 비결이었던 역량이 미래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통찰을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이처럼 경영학은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개인, 집단, 조직이 해결하려는 당면문제에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도의 분석력과 예측력을 요구하는 중장기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학을 학습함으로써 여러 경영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으며 경영현상들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개념과 이론 중심으로만 경영학을 학습할 경우 경영현장과는 동떨어진 이해를 가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 책은 개념과 이론을 경영현장과 끊임없이 연결하는 방식으로 지식을 전달할 것입니다. 더불어 지식을 단순히 흡수하는 일방적 학습을 지양하는 대신, 그 지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만의 관점을 발전시킬 수 있는 토의 주제들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의 창조적인 학습을 지향할 것입니다.

정대훈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카이스트 경영연구소와 덕성여자대학교에 재직하였으며 현재 강릉원주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로 기업, 대학, 의료기관 등의 변화와 혁신을 연구하여 국내외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경영학원론>, <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Chapter 01  경영학의 역사
들어가며 15
  1. 고전경영이론(Classical Management Theory) 16
  2. 인간관계이론(Human Relation Theory) 19
  3. 행동과학이론(Behavioral Science Theory) 21
  4. 시스템이론(System Theory) 23
  5. 전략경영이론(Strategic Management) 25
나가며 26

Chapter 02  경영환경
들어가며 31
  1. 경영환경의 분류 32
  2. 경영환경의 관리 40
나가며 43

Chapter 03  경영전략
들어가며 49
  1. 전략이란 무엇인가? 50
  2. 경영전략의 수립절차 52
  3. 전략의 수립단위 54
  4. 기업전략의 유형 55
  5. 사업전략의 유형 57
  6. 전략분석기법 60
나가며 64

Chapter 04  조직구조
들어가며 69
  1.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70
  2. 조직설계: 관료제와 애드호크라시 74
  3. 조직구조의 유형 75
  4. 조직설계의 고려요인 82
나가며 83

Chapter 05  조직문화
들어가며 87
  1. 조직문화의 정의와 기원 88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89
  3. 조직문화의 유형 90
  4. 조직문화의 변화 91
나가며 95

Chapter 06  인적자원관리
들어가며 101
  1. 인적자원의 중요성 101
  2. 인적자원관리의 내용 102
(1) 인적자원의 계획과 충원 103
(2) 인적자원의 유지와 활용 107
(3) 인적자원의 개발 112
(4) 보상관리 113
(5) 노사관계 115
(6)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117
나가며 119

Chapter 07  마케팅
들어가며 123
  1. 마케팅의 개념 124
  2. 소비자행동 127
  3.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128
  4. 마케팅 전략 128
(1) 제품전략 129
(2) 가격전략 129
(3) 유통전략 132
(4) 촉진전략 134
나가며 135

Chapter 08  생산관리
들어가며 141
  1. 생산시스템과 생산공정 143
  2. 생산시스템의 설계  144
  3. 생산계획 145
  4. 품질경영 146
(1) 품질관리 146
(2) 전사적 품질관리 147
(3) 종합적 품질경영 147
나가며 149

Chapter 09  회계·재무관리
들어가며 153
  1. 회계관리의 중요성 153
  2. 회계관리의 목적과 유형 155
  3. 재무제표와 회계정보 156
  4. 재무관리의 중요성 159
  5. 기업의 재무활동  160
  6. 재무분석과 재무지표 161
  7. 투자안의 평가방법 163
나가며 166

Chapter 10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영 패러다임 
들어가며 171
  1.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영환경의 변화 171
(1) 초경쟁환경 172
(2) 언택트 경영 174
(3) 인공지능 도입과 자동화 175
(4) 사회적 가치 176
  2.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경영의 특징 178
(1) 느슨한 연결(Loose-coupling) 179
(2) 구현화(Enactment) 179
(3) 친사회적 목표(Prosocial Goal) 180
(4)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180
(5) 조직적 사고(Organizational Thinking) 181
나가며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