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기술경영: 인간중심의 기술사업화(제2판)
개정판
기술경영: 인간중심의 기술사업화(제2판)
저자
김진우 외 13인
역자
-
분야
경영학 ▷ 경영학일반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2.09.15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428P
판형
사륙배판
ISBN
979-11-303-1462-4
부가기호
93320
강의자료다운
정가
32,000원
중판발행2024.01.31
제2판 2022.09.15
초판 2017.01.20


‘기술경영: 인간 중심의 기술 사업화’ 초판을 내고 제 신상이 많이 변했습니다. 연세대학교 총장의 공식적인 허가를 받고 실제로 기술 창업을 하였습니다. AI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치료제를 만드는 HAII라는 회사를 만든 것입니다. (https://www.haii.io/). 

솔직히 말하면, 저는 “기술경영” 전문가가 아닙니다. 기술경영학으로 석사나 박사를 한 것도 아니고 기술경영학으로 연세대학교에 채용된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저 같은 사람이 어떻게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과의 주임교수를 하고 있고, 기술경영 연구센터의 센터장을 하고 있을까요?
그 사연은 지금으로부터 약 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나중에 책 말미의 후기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1997년 가을,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 협동과정 설립과 관련된 제안서를 작성하면서 기술경영학에 관련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협동과정의 운영과 관련된 일을 하다가 몇 년 전부터는 동 과정의 주임교수와 센터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저의 실제 전공은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라는 분야입니다.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에 사람들에게 쉽고 편리하고 즐거운 사용경험(UX: User Expereince)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연구하며, 평가하는 분야입니다.
사실 전통적인 기술경영 학문과는 그다지 관계가 깊은 분야는 아니었습니다. 제가 대학원에서 공부했던 HCI는 전적으로 사용자의 입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분야였고, 기술경영은 기업의 입장에서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어떻게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분야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최근 20여 년 동안 두 개의 큰 변화가 있었고, 그 변화들은 HCI와 기술경영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첫 번째 변화는 인터넷, 모바일과 같은 정보통신 기술이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기술이라 함은 그저 생산 현장에서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치부되곤 했는데, ICT의 발달로 인해 기술은 이제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데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기술경영은 기술을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특히 기술경영 내에서 세 가지 흐름으로 나타납니다. 첫 번째 흐름은, technology of the people입니다. 우리가 만드는 기술이 우리 이웃과 자연과 환경을 아우를 수 있는 기술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 이상 과거에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와 같은 기술 그 자체로만 보던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 기술과 관련된 사람과 환경을 포괄하는 관점으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technology by the people은 사용자혁신(User Innovation)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새로운 기술을 만드는 주체가 기업이나 기술전문 연구소였다면, 이제는 그 기술을 사용할 사람들에 의해서 혁신적인 기술이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셋째, technology for the people은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그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진정으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를 요약하자면 한마디로, “인간중심의 기술(Human Centered Technology)”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매 chapter마다 위에서 언급한 인간중심 기술의 세 가지 측면에서 기술경영을 새롭게 보는 관점과 구체적인 방법, 그리고 절차를 담으려 노력하였습니다. ‘인간중심’이라는 부제가 이 책에 붙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최근 또 하나의 큰 흐름은 바로 기술사업화입니다. 기술이 대기업만이 향유하는 값비싼 재산이 아니라, 신생기업, 특히 소규모, 소자본의 대표격인 스타트업이 새로운 사업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기술의 개발 자체도 중요하지만, 해당 기술을 어떻게 사업화하느냐 또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게 되었습니다. ‘기술사업화’라는 부제를 이 책이 갖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책을 구성하면서 실제 스타트업에서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여 사업화를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할 수 있게 된 기회가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 창조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스타트업의 기술사업화를 지원해줄 수 있는 기관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우리 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이 파트너로 참여하게 된 것입니다. 플리토, 퀼슨, 엔피코어, 스탠딩에그, 라프텔, 그리고 코인플러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스타트업들과 함께 기술사업화 부분을 진지하게 그리고 치열하게 고민해 볼 수 있었고, 그 고민의 과정들이 이 책에 절절히 녹아 있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 남은 부제로서, ‘기술사업화’가 붙게 된 이유입니다.
인간중심의 기술사업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 외에도 이 책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인간중심의 기술사업화라는 주제를 모두 다룬다는 것은 너무 방대한 작업이고 자칫 잘못하면 지루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시간이 지나도 변화하지 않을 근본적인 내용만 본문에 담고자 했습니다. 대신에 QR Code를 통해서 이 책의 각 부분마다 추가적인 자료를 스마트폰을 통해서 쉽고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이 부분은 책이 발간된 다음에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2. 이 책에서는 이론적이거나 개념적인 내용은 최소화하고, 대신에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만약 어떤 기술을 가지고 기술사업화를 진행하고자 하는 독자라면, 매 chapter마다 나오는 내용을 따라 실제로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로록 구성하였습니다. 더불어, 연세대학교 기술경영연구센터에서 실제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던 프로젝트를 각 chapter마다 제공하고 있습니다.
3. 기술경영을 책으로만 공부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각 chapter마다 해당 내용을 실제 수업 시간에 강의한 내용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수업은 해당 챕터의 저자들과 대표저자가 함께 강의를 함으로써 강의 내용과 책 내용이 일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의 대상 독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대학에서 기술경영을 배우고자 하는 3~4학년 학생들에게 주 교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교재로 활용하고자 하시는 분들께는 출판사에 요청하시면 총 14주의 강의자료와 동영상 자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2.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기술 사업화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가이드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가이드북으로 활용하시고자 하시는 분들께는 연세대학교 기술경영연구센터에서 수행하였던 프로젝트 보고서 전체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3. 기업에서 신사업 기획이나 전략 수립 부분에 종사하는 분들은 이 책을 내부 매뉴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책을 메뉴얼로 사용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책과 함께 제공되는 동영상 강의 내용을 적극 활용하시기를 바라며, 혹시 추가적인 강의가 필요하시면 대표저자인 김진우 교수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4. HCI나 UX에 관심있는 학생들과 일반인 그리고 전문가들에게 이 책은 새로운 확장의 가능성을 제공하여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그 기술을 활용하여 어떻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지속 가능성이 결정됩니다. HCI/UX가 아무리 좋은 기술을 발견한다고 할지라도 그 기술을 사업화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면 오래 가지 못할 것입니다. 이 책은 그 기술을 어떻게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활용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근본 취지를 설명하기 위해서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의 유명한 게티스버그 연설의 내용 중에 일부를 발췌했습니다.

“It is rather for us to be here dedicated to the great task remaining before us…that government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 shall not perish from the earth.” 
Abraham Lincoln, November 19th, 1863.

링컨 대통령의 연설문 중에 government를 technology로 바꾼다면 이 책에서 추구하는 인간중심 기술사업화를 아주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술경영을 공부하는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은 바로 이것입니다. 인간에 의해서 개발되고, 인간과 자연이 중요한 요소가 되어서, 인간의 경험을 위해서 만들어질 기술이 이 땅에서 소멸되지 않고 융성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지난 5년 동안 저는 HAII라는 회사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기술경영 협동과정의 멤버들이 참여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이롭게 사용하여 질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효과적이면서도 경제적인 치료제를 만들어나감으로써, 기술경영의 가치를 보여주는 실제 사례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김진우 감수

구자영
구자영은 4차산업혁명분야 정책전문가이다. 연세대에서 생활디자인 학사, KAIST 디지털미디어공학 석사, 연세대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한화그룹, LIG그룹, 동부그룹 등에서 신사업 개발업무를 수행했다. 최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시, 부산시에서 신성장 산업(핀테크, 빅데이터 등) 혁신정책을 추진했다. 현재는 기획재정부 기업환경과장으로 기업규제개선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선무
김선무는연세대학교 경영학 학사학위, 정보대학원 석사학위,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박사를 수료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IT중장기 전략수립 및 R&D전략 등 다양한 IT전략기획 업무를 수행하였고, CGV에서 극장의 DT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였다. 현재 국내 1위 트랙터 제조사인 대동에서 DT전략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김형중
김형중은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SK그룹 지주회사인 SK(주)에서 지속가능경영, CSR, CSV, 환경경영, 고객경영 업무를 수행하며 관련 주제로 연구하고 있는 ESG Specialist이다.

류성일
류성일은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기술경영학협동과정 석사 취득 및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SK텔레콤에서 빅데이터와 AI 관련 기술혁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발명 활동과 특허 출원 및 등록 이력이 있으며, 이 장은 그간의 실무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박승호
박승호는 미국 RPI Lally경영대학, KIST 정책기획실, KISTEP 예비타당성분석센터를 거쳐, 현재 해양수산분야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기획, 관리, 평가 및 사업화를 수행하는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에서 근무하고 있다. 다양한 대형(총사업비 500억원 이상) 국가연구개발사업 기획의 타당성 분석과 수많은 R&D과제의 기획보고서를 평가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기획 챕터를 서술하였다.

변형균
변형균은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경영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KT에서 Data Governance 담당, Data Transformation 담당을 역임하며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경영과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신규서비스를 총괄했다. 현재 BC카드에서 AI빅데이터본부장으로 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Data Monetization, 개인사업자 신용평가(CB) 서비스 및 AI모델링 기반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책임지고 있다.

유광용
유광용은 연세대학교 경영학 학사, 기술경영학협동과정 석사 및 박사과정을 마치면서 무형자산 가치평가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여 왔다. 또한 한국기업기술가치평가협회, 특허청 산하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을 거치면서 무형자산평가의 이론만이 아닌 실무 경험을 축적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평가방법론을 지속 연구하여 왔다. 현재 KT SW개발전략 TF에 근무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가치평가를 담당하는 등 최신 IT 트렌드에 발맞추어 무형자산 가치평가의 전문가로서 이론 및 실무의 스펙트럼을 넓혀가고 있다. 

이교혁
이교혁은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인공지능 세부전공으로 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SK하이닉스 연구소, 벤처기업(구 보이스웨어, 현 리드스피커코리아) 기술연구소, 삼성전자 연구소 재직 경력의 인공지능 기술 전문가로서, 현재 인공지능 스타트업 카이어 대표로 재직 중이다. 벤처기업 재직 당시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주도하였고, 삼성전자 재직 당시 자랑스런 삼성인상 기술상을 수상하였다.

이성호
이성호는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KT에서 플랫폼 분야의 기술 진화 전략 및 개발 업무를 진행했으며, 현재 서울기술연구원에서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사업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플랫폼 전략 및 기술사업화에 대한 이론 및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중심의 기술개발에 필요한 프로세스 및 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담아주었다.

이재형
이재형은 미시간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고,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KT 전략기획실 등을 거쳐 KT그룹사 CFO 겸 경영총괄을 역임하였고, 현재 세종사이버대학교 겸임교수이자 비즈니스임팩트 대표로서 기업의 CEO, 임원, 중간관리자들을 코칭하는 일을 하고 있다. 전략․조직변화와 혁신․리더십 분야의 전문 코치로서, 저서로는 <전략을 혁신하라>, <스마트하게 경영하고 두려움 없이 실행하라>, <발가벗은 힘>, <테크노 사피엔스> 등 6권이 있고,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정찬
이정찬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석사, 기술경영학협동과정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공공데이터 관련 국가중점데이터 개방, 공공데이터포털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정보시스템(DB) 품질관리 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화준
최화준은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창업 생태계와 새로운 IT기술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스타트업 연구재단인 아산나눔재단에서 아산기업가정신(AER) 집필진으로 활동했다.

허주연
허주연 박사는 현재 경영컨설팅사의 대표이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기술창업 인스트럭터, 창업관련 기관들의 평가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대학에서 벤처학 등을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기술창업을 위한 단계별 주요 활동 전반에 대한 기술 및 본 챕터의 개정 과정을 총괄하였다. 홍서의(기술경영학협동과정 석․박통합과정)는 과거 기업가 정신을 전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저작물을 최신 내용으로 보완하였으며, 원고의 검토과정을 담당하여 완성도 향상에 기여했다.
01
인간중심의 기술경영
기술을 위한 기술이 아니라 인간을 위한 기술에 초점을 맞추자.

들어가면서 3
1 기술경영의 개념 4
2 기술경영의 중요성 6
3 기술경영의 범주와 요소 8
4 기술경영의 과거와 현재 10
5 인간중심의 기술경영 13
6 기술사업화의 개념 및 특성 15
7 인간중심의 기술 사업화와 이 책의 구조 21
나가면서 24


02
기술 예측
기술은 대충 짐작하는 것이 아니라 정밀하게 예측하는 것

들어가면서 29
1 기술 예측(Technology Forecasting)의 정의 및 중요성 29
2 기술 예측의 유형분류 33
3 기술 예측의 요소 35
4 기술 예측을 위한 주요 방법 37
5 예측기간에 따른 기술 예측방법 분류 53
6 HCI와 기술 예측 54
나가면서 56


03
기술 기획
Well begun is more than half(1/2) done

들어가면서 61
1 기술 기획이 중요한 이유 61
2 기술 기획이란? 64
3 기술 기획 방법론 67
4 기술로드맵 74
5 기술트리 80
6 인간중심의 기술 기획 84
나가면서 85


04
기술 혁신
혁신 역량이 기업의 생존을 결정한다

들어가면서 89
1 기술 혁신이란? 89
2 기술 혁신의 중요성 90
3 기술 혁신 모델 93
4 기술 혁신의 원천 101
5 기술 혁신의 유형 105
6 기술 혁신의 패턴 109
7 인간중심의 기술 혁신 113
나가면서 114


05
혁신전략
혁신은 주먹구구식이 아니라 전략이다

들어가면서 119
1 기술 혁신을 위한 방법론과 전략 119
2 기술 혁신 전략 수립 사례: 코인플러그 130
3 UX 주도 혁신과 인간 중심 혁신(human-centered innovation) 133
나가면서 141


06
기술개발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

들어가면서 147
1 기술개발의 의의 147
2 기술개발 프로세스 151
3 프로젝트 관리 방법 157
4 서비스 요구사항 관리 158
5 프로세스 관리 163
6 EVMS(Earned Value Project Management System) 168
7 사용자 혁신 기술 개발 171
나가면서 173


07
기술조직
Technological Organization

들어가면서 179
1 기술조직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요? 179
2 기술조직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을까요? 181
3 기술조직의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1
4 기술 혁신조직의 최적균형을 이루는 방법 194
5 기술 혁신에 우호적인 조직문화 196
6 혁신 우호적인 문화로의 변환 방법 199
7 인간중심의 기술조직 203
나가면서 205


08
기술가치평가
Technology Valuation

들어가면서 211
1 기술가치평가는 왜 중요한가? 211
2 기술가치평가란 무엇인가? 220
3 수익접근법에 근거한 기술가치평가 방법론의 고찰 229
나가면서 231


09
기술마케팅
기술을 사고 팔 수가 있다고?

들어가면서 237
1 기술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237
2 기술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239
3 인간중심의 기술마케팅 244
4 기술마케팅의 전략 및 실행과정 246
나가면서 257


10
기술금융
금융을 통한 스타트업의 Jumping Up

들어가면서 263
1 기술금융의 정의와 중요성 263
2 기술사업화 266
3 신기술사업화 전략 268
4 기술금융의 유형 271
5 성장단계별 기술금융의 전략적 활용 277
6 자금 조달의 기본 전략 279
7 인간중심의 기술금융 281
나가면서 287


11
미래의 경쟁자를 막는 기술 보호

들어가면서 291
1 기술보호의 중요성 291
2 기술보호 전략 295
3 기술보호의 방법과 절차 301
4 특허·실용신안 행정 절차 308
5 인간중심의 기술보호 311
나가면서 315


12
기술창업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하는 전략적 기술창업

들어가면서 319
1 기술창업의 개념 및 중요성 319
2 기술창업의 성공 요소 324
3 성공적인 기술창업을 위한 단계별 주요 활동 329
나가면서 340


13
기술정책
기술경영을 혁신하는 제3의 힘

들어가면서 347
1 기술정책의 이론적 근거 347
2 우리나라 기술정책의 과거와 현재 356
3 미래 기술정책의 방향 362
나가면서 372


14
사회적 혁신
기술을 통한 혁신의 궁극적인 지향점

들어가면서 377
1 사회 문제와 사회 혁신의 개념 378
2 사회 혁신의 영역 380
3 사회적 혁신 방법론 385
4 인간중심의 사회적 혁신 391
나가면서 393

찾아보기 397
후기 403
감사의 글 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