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판발행 2024.03.15
제5판 2021.02.28
중판 2020.09.08
중판 2019. 8. 30
제4판 2018.09.07
중판 2018. 2. 10
중판 2017. 8. 30
중판 2016. 2. 10
중판 2014. 2. 25.
제3판 2013. 2. 25.
제2판 2010. 8. 30.
초판 2009. 9. 5.
회계는 회사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환경이 급속도로 글로벌화되어 자본 거래는 실시간으로 국가 간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교역량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9년 Covid-19 팬데믹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한 나라의 경제위 기가 다른 나라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만만치 않다.
우리나라가 2011년부터 국제회계기준(IFRS)을 전면 도입한 지 10년이 경과하였다. K-IFRS는 큰 틀의 회계처리 원칙만을 제시하며 재무제표 작성자가 가장 적합한 회계처리를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원칙중심의 회계처리를 강조하는 특징을 가진다. 원칙중심의 회계임에 도 불구하고 기업의 경제 환경이 변화하면서 회계 기준 역시 지속적으로 개정되어왔다. 2018 년 K-IFRS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제정, 2019년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 체계’ 개정, 2020년 K-IFRS 제1116호 ‘리스’ 기준서 제정 등 기준서가 지속적으로 제·개정되 어 왔으며 제1104호 ‘보험계약’이 조만간에 개정되어 적용될 예정이다.
제4판까지는 개정된 회계기준서의 내용 중 회계원리 수준에서 적절한 내용을 반영하였 다. 제5판에서는 개정된 기준서를 실무에 적용하면서 새로이 드러났던 사항을 바탕으로 교과 서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사항을 중심으로 개정하였다. 새로운 개념체계와 수익기준서, 금융상품 기준서에 따라 자산 및 부채에 대한 내용을 가다듬었으며, 관련한 사례 내용도 소개 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은 삭제하 였다.
이 교과서는 모두 1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초반부인 제1장에서는 회계의 환 경과 회계정보의 역할을 설명하고 제2장에서는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그 리고 자본변동표 등의 재무제표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설명하였다. 회계학을 처음 접하는 학 생들에게는 이 책의 초반부가 다소 추상적일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먼저 회계의 개념과 회계처리과정의 최종산출물인 재무제표를 설명함으로써 회계원리에서 공부하게 될 목표를 뚜렷하게 설정하고자 하였다. 제3장부터 제5장까지는 회계의 기본적인 복식부기 기록원리로부 터 최종보고서인 재무제표가 작성되기까지의 일련의 회계정보 산출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특 히 제4장에서는 수익과 비용의 인식에 있어서 현금기준과 발생기준의 대체적인 회계처리 방 법을 설명하고 발생기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제6장부터 제12장까지는 각론에 해당되며, 재무상태표의 자산, 부채 및 자본의 주요 구 성항목 순으로 기술하였다. 제6장부터 제9장까지는 자산을, 제10장과 제11장은 부채를, 그리 고 제12장은 자본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6장은 현금, 매출채권 등의 금융자산에 대해 설명한 다. 제7장은 금융자산 중 지분증권과 채무증권을 중심으로 금융자산의 분류 및 회계처리에 대해 설명하되, 주로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또한 K-IFRS 적용시 주된재무제표는 별도재무제표가 아닌 연결재무제표라는 점을 감안하여 원리 수준에서 도 학생들이 연결재무제표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간략히 소개하였다. 제8장은 기업의 주요 자산인 재고자산에 대한 회계처리를 기술하고, 제9장은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의 취득, 상각 및 처분에 대한 회계처리를 다루었다. 부채는 금융부채와 비금융부채로 구분되는데, 제 10장에서는 차입금, 매입채무, 사채 등 금융부채에 대한 회계처리를 설명하고, 화폐의 시간가 치개념을 소개하였다. 제11장에서는 충당부채 등의 비금융부채에 대한 회계처리를 설명하였 다. 제12장은 자본에 대한 회계처리를 다루었으며, 구체적으로 주식의 종류 및 발행, 배당의 종류 및 지급, 그리고 자기주식의 회계처리를 기술하고 자본변동표에 대한 소개도 하였다. 제 13장에서는 주요 재무제표 중의 하나인 현금흐름표의 중요성과 그 주요내용을 기술하고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제14장은 재무제표가 주주나 채권자 등 정보이용자 입 장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저자의 경험으로는 실무경험이 많은 대학원 학 생들에게는 이 주제가 아주 흥미롭게 받아들여지지만, 실무경험이 전혀 없는 학부학생들에게 는 다소 버거울 수 있으므로 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때는 제5장의 회계순환과정이 끝난 다음에 제14장을 다루고, 학부생들이 대상일 때는 마지막에 다루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
여느 때와 같이 이번 개정작업에서도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다. 그동안 이 책을 교과서 로 사용해 주신 독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며 강의실에서 교과서로 채택해 주신 교수님들 에게 감사드린다. 그리고 본 교과서의 출판을 맡아 수고를 아끼지 않은 박영사 제위께도 각각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2021년 2월
저자 씀
김순기
현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University of Houston Ph.D
저서: 원가관리회계(홍문사)
사용자 중심의 원가회계(박영사) 사용자 중심의 관리회계(박영사) 韓國의 原價管理(홍문사) 管理會計(홍문사)
주요논문: “An Evaluation of Alternative Cost Variance Investigation Models” “硏究開發費會計槪觀”
“製造環境變化에 따른 우리나라 企業의 管理會計實務에 관한 實態調査: 美·日의 實態調査硏究와 比較”
전성빈
현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New York University 조교수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Ph.D
저서: 資本市場과 會計情報(양영각, 1993)
기업의 재무위기의 도산(신용분석사회, 1998) 기업도산의 실제와 이론(다산출판사, 2000)
주요논문: “The Outcome of Bankruptcy: Model and Empirical Test” “The Usefulness of Restating International Financial Data Set” “기업도산에 대한 주식시장의 반응”
“최고경영자 교체와 이익조정”
송민섭
현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University of Idaho 조교수 Syracuse University, Ph.D
저서: K-IFRS 중급회계(신영사, 2021)
원칙중심회계: 부딪혀야 빛을 낸다(신영사, 2020)
주요논문: “The effect of analyst forecasts during earnings announcements on investor responses to reported earnings”(The Accounting Review, 2016) “Management earnings forecast and value of analyst forecast revisions”(Management Science, 2015)
“원칙중심회계 하에서의 질의회신 운영방안(회계저널, 2019)”
이상완
현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서강대학교 박사
저서: 관리회계(홍문사, 2019)
원가회계(청람, 2019)
주요논문: “조직정치가 성과측정지표의 다양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회계학연구, 2015) “환경혁신전략, 지속가능성 관리통제시스템, 그리고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회계 저널, 2019)
이아영
현 강원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서강대학교 박사
주요논문: “경영자의 재무보고서 인증책임과 회계투명성: 명의상 대표이사의 존재를 중심으로(회계정 보연구, 2019)
“한국기업들의 경영권 방어수단이 회계투명성에 미치는 영향(회계정보연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