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판 2023.03.10
중판 2022.09.10
제4판 2016. 2. 22
중판 2013. 8. 20.
제3판 2011. 3. 20.
제2판 2008. 3. 30.
초판 2007. 1. 10.
기술은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유지·발전에 핵심적이다. 그런데 기술 혹은 기술혁신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술의 목적 지향적인 활용, 즉 ‘기술의 경영’이다. 기술이 새로운 혹은 더 나은 제품, 공정, 서비스를 창출하여 기업에 가치를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이렇게 중요한 기술경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핵심적 문제가 대두된다.
이 같은 배경 하에 본서는 “기업이 기술경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기술경영 분야의 국내 최초의 교과서로서 2007년 발간되었다. 본서는 기술혁신은 전략경영의 핵심콘텐츠가 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기술경영은 최고경영자의 주도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며, 그 세부적 방안을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본 저자는 책의 제목을 ‘전략적 기술경영(SMT: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y)’이라고 명명하였고, 계속되는 개정판에서 그 내용을 지속적으로 쇄신, 확대해 왔다. 초판이 발간된 이후 본서는 국내 기술경영 분야의 가장 대표적이고 권위적인 교과서로 자리를 잡았고, 많은 학생과 실무자의 사랑을 받아왔다. 본 저자는 이에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왔으며, 이제 제5판을 출간하는 바이다.
이번에 새롭게 펴내는 제5판에서는 무엇보다도 각 장의 뒤에 실무적 사례 및 이슈를 제시하였다. 그 이유는 기술경영을 포함한 경영학은 대단히 실무지향적 학문이기 때문이다. 본 저자는 본서가 ‘전략적 기술경영’의 전반적 측면을 모두 포괄하고 책의 내용 속에 많은 단편적 사례를 제시하고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이론에 치우쳐 있다는 아쉬운 마음을 늘 가지고 있었다. 이제 새롭게 제시하는 종합적인 실무적 사례 및 이슈가 이론적 측면에 주안점을 두어왔던 본 교과서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독자로 하여금 이론과 실무의 연계를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아울러 제5판에서는 그동안 남아있던 본서의 논리적 부자연스러움과 오·탈자의 문제를 더욱 보완하였다. 또한, 기술경영 관련 국내외 통계를 최신 통계로 업데이트하여 독자에게 기술경영의 최신 동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최근 급변하는 기술경제환경으로 인해 기술경영의 이론과 실무도 많이 변하고 있다. 이는 평생 기술경영을 공부해 온 저자에게도 대단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같은 환경변화는 저자에게 학문적 호기심과 도전정신을 더욱 그리고 지속해서 자극한다는 즐거움도 있다. 그리하여 본 저자는 더욱더 개방된 마음과 글로벌 시각을 가지고 기술경영의 학문적, 실무적 발전을 위해 더 한층 열심히 공부할 것을 다짐해 본다.
2023년 3월 1일
봄이 오는 곤지암 우거에서
저자 정 선 양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