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발행 2026.01.30
[도서 소개]
『세계의 거북』은 전 세계 300여 종의 거북을 집대성한 도감입니다. 한국양서파충류협회가 직접 번역과 감수를 맡아 국내 사육 환경에 맞는 정확한 용어와 전문적인 정보를 담았습니다.
육지거북부터 희귀 수생거북까지, 서식 환경별 생태와 사육법을 상세히 수록했습니다. 아종별 차이를 한눈에 보여주는 생생한 사진은 개체 식별에 완벽한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동물원 전문가의 풍부한 실무 경험에서 우러난 번식 비결과 관리 노하우까지 담았습니다.
올바른 사육 문화를 지향하는 협회의 열정이 더해진 이 책은 거북 사육자들의 필수 지침서입니다.
[구성의 특징]
아종 및 지역별 차이 반영: 아종 간의 차이나 지역적 변이가 큰 종류에 대해서는 각각의 아종과 지역 개체를 수록했습니다. 사진과 함께 외형 및 생태적 차이점을 서술했습니다.
서식 환경별 사육법 해설: 육지거북, 반수생거북(붉은귀거북 등), 수생거북(자라 등) 등 서식 환경에 따른 사육 방법을 설명합니다. 각 거북의 식성과 번식 기술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룹니다.
사육 개체 중심의 사진: ‘갑’의 무늬나 색상을 파악하기 쉬운 ‘사육 개체’ 사진을 중심으로 수록하여, 유사 종(아종 및 지역 개체 포함)과의 비교가 용이합니다.
분류학적 구성: 일반적인 사육 도감에는 잘 실리지 않는 바다거북류, 대형 코끼리거북류, 악어거북 등 거래가 규제되는 종류까지 폭넓게 수록했습니다.
[저자]
오타니 쓰토무
2013년 11월, 다카다 파충류 연구소를 계승. 2000년부터 시작한 류큐잎거북 조사를 계속 이어가는 중이다. 전문지 『클리퍼』(클리퍼사)에서 연재하는 것 이외에도, 저서로는 『파충류・양서류 초보자 가이드』 시리즈를 비롯하여, 『파충류・양서류 사육 가이드 뱀』, 『일본의 파충류・양서류사육 도감』(세이분도신코샤), 『일본의 파충양서류 157』(분이치쇼고슛판), 『원색 파충류・양서류 검색 도감』 (호쿠류칸) 등이 있다.
가와조에 노부히로(편집・사진)
1972년생. 와세다대학 졸업 후, 출판사 근무 등을 거쳐 2001년에 독립. 파충류ㆍ양서류 전문지를 포함하여 『파충류ㆍ양서류 비주얼 대도감 1000종』, 『파충류・양서류 포토 가이드 시리즈』, 『일본의 파충류・양서류 현장 관찰 도감』, 『부엉이 완전 사육』(세이분도신코샤), 『파충류・양서류 1800종 도감』(산사이북스) 등의 서적 및 잡지 등 다수를 작업했다.
[옮긴이]
박성준
2000년대부터 한국애완파충류 1세대로 활동을 시작했다. 사이테스라는 필명으로 ‘사이테스의 거북이의 모든 것(www.turtle.kr)’을 운영했다. 희귀동물 브리더이자 출판기획자로 다수의 책을 집필했다.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고 한국양서파충류협회 창립멤버이자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협회를 통해 사육 문화 발전, 관련 법령 개정, 국제양서파충류박람회 개최 등 양서파충류업계의 권익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문대승
PC통신 천리안 시절부터 파충류 마니아로 활동해온 한국애완파충류 1세대이다. 동물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아끼는 마니아라는 명성이 자자했던 ‘바닐라펫’을 운영했다. 한국양서파충류협회 창립멤버이자 이사로 활동하고 있고, 다수의 책을 집필했다. 반려동물산업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칼빈대학교 애완동물학부 교수로 후학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번역 도움]
김진아
서울여자대학교에서 경영학과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현재 일본어 전문 번역가이자 프리랜서 편집자로 활동 중이다.
시작하면서 004
곡경아목과 잠경아목 005
거북의 분포와 기후 구역 006
거북의 신체 008
서식 환경 010
먹이 012
번식 시의 구애 행동과 교미 014
산란과 알 016
부화와 새끼 거북 018
세계의 거북 020
땅거북류 022
곡경아목 (가로목거북과, 뱀목거북과) 060
잠경아목 (강거북과・진흙거북과・늑대거북과・큰머리거북과・자라과, 돼지코거북과) 124
잠경아목 바다거북과 181
잠경아목 늪거북과 186
잠경아목 돌거북과 (북부강거북과) 237
거북류의 사육 307
<칼럼>
도망간 거북처럼 바깥에서 처음 보는 거북을 발견한다면… 043
거북 입수 방법 059
거북 고르는 법 119
지금까지 이루어진 거북의 교잡 개체와 번식 실험 123
아시아산 거북류에 대한 생각 160
거북에 관한 법률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