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발행 2025.03.10
질적 메타합성 연구 가이드
질적 메타합성(Qualitative Meta-synthesis) 연구 가이드는 데이터 수집, 분석 및 이론 생성을 포함한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theory-generating meta-synthesis research) 수행 단계에서 이해하기 쉬운 지침을 제공해준다. 질적 메타합성 연구 방법은 출판된 질적 연구 결과를 추출, 분석 및 종합하 여 증거 기반 이론(evidence-based theory)을 생성하는 연구 방법이다. 증거 기반 이론은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자 및 기타 전문가가 상황에 기반을 둔 결정(context-based decisions)을 내리고, 적절한 상황별 조치를 이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발판(scaffolding)을 제공한다.
이론-생성 메타합성 방법은 질적 연구 패러다임, 특히 근거이론 (grounded theory)에서 발전되었다. 이론-생성 메타합성 방법은 체계적이고 엄격한 접근을 통해 연구 주제와 관련된 질적 분석 결과를 포함하는 연구 보고서를 식별하는 데 유용하다. 기존 질적 데이터를 단순히 재구성하거나 재분류하는 것을 넘어,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는 새롭게 합성된 개념을 도출하고, 이들 개념 간의 역동적 관계를 명확히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둔다.
연구를 통해 생성된 이론(resultant theory)은 이론적 · 방법론적 다각화, 연 구자 다각화(triangulation),1 편향되지 않은 데이터 수집 및 표집 전략, 귀납 적· 연역적 데이터 분석 및 합성 전략, 지속적인 성찰(reflexivity)을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게 된다.
메타합성을 통해 생성된 이론(meta-synthesis-generated theory)은 표준 화된 알고리즘, 지침 및 프로토콜의 사용이 증가하는 환경에서 매우 중요 하다. 이 책에서 논의된 이론 유형은 표준화된 도구를 맞춤화하여 가장 효과적인 증거 기반 개입을 수행하는 동시에 개별화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데보라 핀프겔드- 코넷(Deborah Finfgeld-Connett) 박사(PhD, RN, FAAN) 는 미국 미주리주 콜롬비아에 위치한 미주리 대학교 싱클레어 간호대학 (Sinclair School of Nursing) 명예교수이다. 핀프겔드- 코넷 박사는 1990년대 중반부터 의료 관련 질적 메타합성 연구를 수행해 왔고, 그 기간 동안 이 책 에서 소개하고 있는 연구 방법을 개발하고 세부적인 내용을 정교화하는 데 주력해 왔다.
역자 서문
질적 연구 방법은 198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교육학, 간호학 분야를 포함하여 여러 학문 분야에서 특정 주제의 현상이나 개념을 분석, 설명, 탐 색, 이해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특정 맥락에서의 인간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질적 연구 방법만이 지니는 특성과 강점으로 인하여 과거 보다 훨씬 많은 연구자들과 전문 연구 기관에서 질적 연구 방법을 연구 문 제 해결을 위한 연구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질적 연구 방법은 특 정 맥락에서 제한된 표본만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밖에 없고, 질적 연구 결 과의 일반화는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 같은 점에서 1차 질적 연구 결과의 일반화와 이론 개발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는 질적 메타합성 방법이 질적 연구 방법의 인기와 맞물려 연구자들로부터 많은 관 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국 · 내외 학술지에서는 질적 메타합성 방법을 활용 한 연구 논문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유형의 질적 메타합성 방법 중에서도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 구는 질적 합성의 연구 결과들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풍부하게 해석하면서 이론을 생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과거와 비교하여 질적 연구 결과들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학술지, 학위 논문, 연구 보고 서 등에서 보고되고 있는 1차 질적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귀납적으로 이론 을 생성하게 되는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의 연구 방법적 · 방법론적 의미 와 가치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를 통해 생성된 이론은 특정 맥락에 초점을 맞춘 1차 질적 연구 결과를 종합한다는 점에서 현장 적용과 실무 활용 가능성이 크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역자들은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가 연구 방법적 · 방법론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학문 분야별 실천의 측면에서도 그 의미와 가치가 크다고 판 단하여 데보라 핀프겔드 - 코넷의 질적 메타합성 연구 가이드 번역을 호기롭게 시작하였다. 하지만 번역의 과정은 적절한 번역 용어 선정부터 순탄 하지 않았고, 번역 최종 완성까지 예정된 시간보다 훨씬 오랜 시간이 필요 하였다. 긴 시간을 기다려 주신 박영스토리 노현 대표님, 번역본 편집부터 교정까지 꼼꼼하게 챙겨봐 주신 박송이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린다.
2025. 2.
옮긴이 씀
저자 서문
이론들은 수년간 Corbin과 Strauss(2008)의 근거이론과 같은 1차 질 적 연구 방법을 통해 생성되어 왔다. 그러나 질적 연구 방법으로 생성된 이 론은 일반적으로 그 이론이 개발된 특정 맥락을 넘어 전이될 수 있다고 생 각되지 않는다. 이는 질적 연구 방법에 기초한 이론이 매우 제한된 표본 (sample)에서 도출된 결과이기 때문이다. 반면, 메타합성 방법은 이러한 한 계를 극복하고 질적 연구 결과를 보다 일반화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활용하면, 1차 연구 전반에 걸친 질적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일반화가 가능하면서도 맥락적으로도 풍부한(context-rich) 이론2 을 개발할 수 있다.
실무 분야에서는 점점 더 표준화된 알고리즘, 프로토콜(protocols), 지 침(guideline)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표준화된 지침을 맥락화하고 개별 화하기 위해서는 이론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일반화가 가능하면서도 맥락 적으로도 풍부한 이론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맥락적으로 풍부 한 메타합성 생성 이론(context-rich meta-synthesis-generated theory)이 있다 면, 문화, 연령, 성별, 사회적 · 심리적 · 발달적 특성, 영적 선호, 환경적인 상 황 등과 관련된 요인들에 맞게 실무 지침(practice guideline)을 조정할 수 있 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이 없다면, 서비스 제공자는 비효율적이거나 비효 과적인 방식으로 행동할 위험이 있다. 이 책은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기본 적인 이해가 있는 학생과 학자를 대상으로 한다. 보건의료 관점에서 저술 하기는 했지만, 논의되고 있는 방법론적 원칙은 교육 및 사회과학 등 다른 학문 분야의 전문가에게도 적용 가능하다.
이 책은 연구자가 짧은 시간 안에 처음부터 끝까지 쉽게 읽을 수 있도 록 구성하였다. 이후 각 장을 개별적으로 깊이 학습하여 이해를 높일 수 있 다. 이 책은 여섯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장은 연구의 일반적인 과정과 흐름을 준용하여 (1)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 소개, (2) 연구 목적, 주제, 질문 및 가설, (3) 데이터 수집 및 표집, (4) 데이터 추출, 분석 및 이론 생성, (5) 연구 결과 작성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 여섯 번째 장인 ‘미래 전 망’에서는 메타합성 생성 이론을 활용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insight)을 제공한다. 또한, 각 장의 마지막에는 독자가 연구 과정을 이 해하고 실제 연구를 즉각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선택 학습 활동(optional learning activities)을 배치하였다.
이 책에서 사용된 대부분의 용어는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는 독자에게 익숙할 것이다. 하지만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에 서 특히 중요한 용어들은 책 뒷부분의 용어사전(Glossary)에 수록하였다. 또 한,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물 목록은 부록 1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연구 자가 전체 연구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생성 메타합성 논문 세 편을 부록 2, 3, 4에 첨부하였다.
데보라 핀프겔드- 코넷(Deborah Finfgeld-Connett)
저자 약력
데보라 핀프겔드-코넷(Deborah Finfgeld-Connett, PhD, RN, FAAN)
미국 미주리주 콜롬비아에 위치한 미주리 대학교 신클레어 간호대학(Sinclair School of Nursing) 명예교수이다. 핀프겔드-코넷 박사는 1990년대 중반부터 의료 관련 질적 메타합성 연구를 수행해 왔고, 그 기간 동안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연구 방법을 개발하고 세부적인 내용을 정교화하는 데 주력해 왔다.
역자 약력
주영효
경상국립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정치학회, 한국교원교육학회 편집위원장 등 역임.
서라현
경상국립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박사 수료.
역자 서문 3
저자 서문 5
감사 인사 7
[ 제1장 ]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 소개 12
[ 제2장 ]
연구 목적, 주제, 질문 및 가설 30
[ 제3장 ]
데이터 수집 및 표집 40
[ 제4장 ]
데이터 추출, 분석 및 이론 생성 62
[ 제5장 ]
연구 결과 작성 100
[ 제6장 ]
미래 전망 114
용어 사전 123
[ 부록 1 ]
이론-생성 메타합성 연구의 예 128
[ 부록 2 ]
약물 남용 문제를 겪는 여성의 노숙 문제 해결과 인지된 역량 132
[ 부록 3 ]
북미 원주민의 친밀한 파트너 폭력에 대한 질적 체계적 문헌고찰 166
[ 부록 4 ]
멕시코계 미국인의 친밀한 파트너 폭력과 해결 188
[ 부록 5 ]
비판적 평가 프로그램(Critical Appraisal Skills Programme[CASP]©) 216
색인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