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사/박영스토리 분야별 도서
닫기
특허 3.0 AI를 활용하여 지적재산 강국으로
신간
특허 3.0 AI를 활용하여 지적재산 강국으로
저자
시라사카 하지메
역자
김은구
분야
법학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5.07.25
장정
무선
페이지
180P
판형
신A5판
ISBN
979-11-303-2461-6
부가기호
93360
강의자료다운
-
색도
1도
정가
15,000원

초판발행 2025.07.25


역자 인사말

저는 변리사이면서 평범한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일반적인 대학교에서 이공학부를 졸업하고 97년에 변리사에 합격하여 지금까지 평범한 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연히 시라사카 변리사를 소개받아 처음으로 화상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특허법인 유일하이스트에 대해 브로셔를 가지고 전형적인 방식으로 사무소를 소개하였습니다. 그 후 시라사카 변리사가 자신을 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시라사카 변리사는 자신의 facebook 계정을 열고 자신의 활동을 소개하면서 자신이 개발한 AI Samurai와 자신이 운영하는 특허법인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끝부분에는 방송에 출연하여 자신의 특허법인을 소개하면서 춤까지 추는 동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울러, 자신이 쓴 책 ??特許3.0 AI活用で知財??に??도 소개하였습니다. 

저는 시라사카 변리사의 독특한 경험과 일본을 특허강국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시라사카 변리사가 쓴 ??特許3.0 AI活用で知財??に??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출판하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시라사카 변리사의 허락을 얻어 이 책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이 책이 한국 정서에 어긋나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출판하면 한국 특허업계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한국어 번역을 완료하여 이렇게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국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지적재산에 관련된 책들이 너무 적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지적재산 업계의 시장이 너무 작고 지적재산에 관련된 책은 전문적인 서적이라 독자의 폭이 너무 작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지적재산 업계에 이 책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앞으로 지적재산에 관련된 책들이 많이 출판되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지적재산 업계에 큰 은혜를 입었습니다. 변리사라는 직업을 갖게 되었고, 특허법인 유일하이스트라는 사무소를 운영할 기회를 갖게 되었고, 송해모 변리사나 정의성 변리사, 김형기 변리사와 같은 영혼의 동반자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출판하는 데 많은 분들에게 신세를 졌습니다. 당연히 원저자인 시라사카 변리사에게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한국어 번역문을 꼼꼼하게 검수해 준 사랑하는 내 아내 우경순 변호사, 추천사를 써준 SK이노베이션 이성용 부사장,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 배동석 부사장, 현대기아차 윤승현 상무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추천사


AI의 발전은 지재권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허 전략과 실무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가고 있습니다. 일본 변리사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긴 이 책을 한국에 소개해주신 김은구 대표변리사님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김대표님은 언제나 변리사 업(業)의 확장성을 고민하시는 분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에 늘 관심을 가지고 주변에 지식을 아낌없이 나누는 분입니다. 이번 번역서 역시 더 많은 분들에게 좋은 지식을 전하고자 하는 진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하며, 이 책이 한국 지식재산권 분야의 새로운 발전으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 SK이노베이션 이성용 부사장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특허개발을 해낼 수 있다면 기업들은 이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AI시대(일명, ChatGPT)에 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생성형 AI시대의 장점으로 그들이 꼽은 점은, 변리사와 대화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점이었습니다. 연구자들에겐 연구자들만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변리사와는 여러모로 신경을 써야 하지만, 생성형 AI가 상대라면 연구자 스타일로 본심을 털어놓고 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대화할 때 정신적 부담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생동감 있는 사람과의 직접적인 반응은 없겠지만, 텍스트를 통한 대화로 내용을 깊이 있게 다루는 것에 연구자들은 익숙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저자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상황은 흔히 삼상(마상(馬上)·침상(枕上)·측상(厠上))이라고 말하는데, 사실 샤워를 하면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 순간에 스마트폰으로 생성형 AI(ChatGPT 등과)와 간편하게 대화하면, 아이디어가 확장될 가능성에 좀더 깊은 통찰을 갖고서 AI Samurai 시스템, IP LANDSCAPE 검색, ChatGPT 등의 AI를 활용해 특허 검색, 특허성 판단, 문서 작성 자동화 할 수 있는 실무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때 세계 1위 IP국가였던 일본 IP파워가 미국과 중국에 역전되고 있다는 점에 대한 분석 및 향후 AI혁신적 활용을 통하여 중소기업들의 특허출원을 획기적으로 증가시켜서 다시금 IP파워를 보여줄 수 있는 일본이 되어주기를 희망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흥미를 불러일으켜주고 있습니다.

특허전쟁의 시대에서 위와 같은 주제의 일본 변리사의 서적을 적기에 발굴하여 국내 IP시장에 번역서를 출간해준 친구 김은구 변리사에게 무한한 감사를 표하고 싶고, 많은 후배들이 읽어봐 주었으면 합니다. 

-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 배동석 부사장

인공지능 시대, 특허 전략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기술 혁신이 가속화되는 요즘, AI는 특허 분야에도 혁신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특허 전략, 출원, 심사, 관리 그리고 분쟁에 이르기까지, AI는 그 효율성과 정확성을 날로 높여가며 우리에게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AI와 특허 전반의 융합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단순히 AI 기술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 실제 특허 업무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특히 복잡하고 방대한 특허 전반을 AI의 시각에서 재해석하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과 함께 잠재적인 도전 과제까지 균형 잡힌 시각으로 다룹니다.

특히,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과 변리사, 기업 내 특허 담당자 그리고 AI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은 필수적인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AI 시대에 발맞춰 특허 전략을 고도화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재산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면 이 책을 통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특허의 미래를 엿보고, AI와 함께 더욱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특허 업무를 수행하시길 바라며 강력히 추천합니다.

- 현대기아차 윤승현 상무

저자

시라사카 하지메(白坂 一) 

박사(지식과학), 변리사, 국가시험 지적재산관리기능검정위원, 경제산업성 Healthcare Innovation Hub 자문위원. 

1977년 오사카부 출생. 2001년 방위대학교 이공학부 졸업 후 2003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에 의한 영상처리 연구로 요코하마국립대 대학원 환경정보학부 박사과정 수료. 후지필름 입사 후 지적재산 업무를 거쳐 2011년 변리사 사무소 ‘변리사법인 시라사카’를 설립. 또한 나스닥 상장 및 마더스 상장 빅데이터(Big Data) 분석 기업 관련사의 사장직을 역임하고, 2015년 리걸테크(LegalTech) IT 기업 AI Samurai를 창업하여 약 10억 엔의 자금조달을 통해 AI(인공지능)를 활용한 특허 심사·특허 서류 작성 시스템을 개발을 수행. 사회인 학생으로 AI와 변리사의 협업에 의한 진보성 판단 연구를 진행하여 2021년 호쿠리쿠 선단과학기술대학원대학 첨단과학기술연구과 박사후기과정 수료. 2019년 ‘JEITA 벤처상’, 2022년 ‘간토 지방 발명표창 발명장려상’ 수상.

AI samurai 홈페이지: www.shirasakapat.com



역자

김은구

변리사이고 특허쟁이. 특허법인 유일하이스트(www.youhighest.com)를 운영하면서 디스플레이, 통신표준, 반도체, 인공지능에 대한 특허업무를 25년 동안 수행. 양자역학과 양자컴퓨터가 산업의 대세가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이와 관련된 특허업무 연구 중. 공저로 “돈버는 1% 특허의 비밀”이 있고, “애국가도 돈내고 부르라고요(특허와 상표지)” 등 다수의 글을 발표. 

유일하이스트 링크드인:

www.linkedin.com/company/yuil-highest-int-patent-and-law-firm/posts/?feedView=all


역자 인사말 / 1

추천사 / 3

프롤로그 / 7

제1장 스타트업의 특허출원 ∙ 15

옥스퍼드 박사 3명이 창업한 스타트업 17

엄청난 가능성을 가진 기술 19

과연 특허를 받을 수 있을까?  20

연구자에게 변리사와의 소통은 낯선 작업 22

특허를 통한 아이디어 확산 24


제2장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야말로 지적재산으로 싸워야 할 시대 ∙ 27

급감한 일본의 특허출원 29

지적재산 전략, 일본의 쇠퇴의 역사 32

영리한 미국의 움직임 33

급속히 힘을 키우는 중국 36

‘신 Lanchester 전략’으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특허로 싸우는 시대 39


제3장 중소기업·스타트업의 지적재산 전략 ∙ 43

남을 알고 자신을 알면 백전 백승 45

특허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지적재산의 가시화 48

지적재산의 가시화를 강력하게 지원하는 IP LANDSCAPE 특허 검색 51

중소기업의 특허 취득 지원 52

모방품을 특허로 차단한 루이판 재팬 사례 54

스타트업의 지적재산 전략 57

연구 논문과 특허 문서의 유사점과 차이점 59

변리사를 충분히 활용하라 61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특허 포트폴리오에 대한 생각 63


제4장 공격적인 특허 전략 - AI를 활용해 특허량으로 압도하라 ∙ 65

Before AI 시대의 특허 문서 작성 67

After AI 시대의 특허 문서 작성 1: 특허 관련 정보 검색 73

After AI 시대의 특허 문서 작성 2: 특허 취득 가능성 평가 76

After AI 시대의 특허 문서 작성 3: 특허 문서 작성부터 출원까지 79

After AI 시대의 특허 문서 작성 4: AI와 변리사의 협업을 통한 특허 문서의 품질 향상 82

After AI 시대의 특허 문서 작성 5: AI와 변리사의 협업을 통한 특허출원 수 증가 85

After AI 시대의 특허 문서 작성 6: AI를 활용한 특허 문서 작성의 합법성 88

AI 활용이 지적재산 강국 일본 부활의 키를 쥐고 있다 90


제5장 AI를 활용해 일본을 다시 IP 강국으로 만들기 ∙ 93

생성형 AI가 작성한 특허 문서 작성 95

특허출원 문서의 일 예 96

생성형 AI의 불가해한 힘 100

생성형 AI는 변리사의 업무를 변화시킨다 102

생성형 AI의 구체적인 활용법 104

연필 보호기 아이디어에 대해 ChatGPT와 검토한 결과 105

변리사 출원 및 AI 기반 출원에 대한 테스트 결과 110

AI에 의한 특허 문서 작성은, 어디까지 진화할 수 있을까요? 113

AI에 의한 대화형 특허 문서 작성 114

 AI에 의한 기술형 특허 문서 작성 115

공격할 때는 방어도 튼튼히 해 두어야 한다 116

방어책으로서의 보험, 공격책으로서의 보험 119


제6장 아이들의 아이디어가 일본을 구하다 - 어른들의 아이디어 회의에도 참고로 ∙ 123

아이들의 아이디어를 특허로 만들다 125

3개월에 걸친 3회의 워크숍 127

제1회 : 발명의 씨앗 찾기 129

제2회 : 발명의 씨앗을 키우기! 132

제3회 : 발명품을 개선하자 137

특허출원에서 특허획득까지 도전 139

워크숍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내용과 앞으로의 과제 141


제7장 AI 특허제도가 특허출원을 변화시킬 것이다 ∙ 143

특허출원에서의 AI 활용 145

AI와의 대화로 아이디어 키우기 149



제8장 변하기 시작한 미래, 특허를 둘러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향하여 ∙ 155

특허출원, 다른 차원의 진화 157

일본의 지적재산을 더욱 부흥시키기 위한 특허 플랫폼 159

진화하는 AI를 우군으로 삼아 지적재산 강국으로! 163


끝내며 / 171

참조 자료 /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