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창의적 문제해결
신간
창의적 문제해결
저자
고수일
역자
-
분야
경영학 ▷ 경영학일반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1.04.23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236P
판형
크라운판
ISBN
979-11-303-1253-8
부가기호
93320
강의자료다운
-
정가
18,000원

초판발행 2021.04.23


우리나라 대학의 수업은 대부분 교수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수자는 열심히 가르치고 학생들은 받아쓰기에 바쁘다. 수업시간에 질문을 하는 학생은 거의 없다. 시험은 그동안 받아쓴 ‘정답’들을 잘 기억하고 정리해 작성하면 좋은 점수를 받는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방식이 충분히 예측 가능해서 객관적이라고 믿는 학생들이 제법 많다는 것이다. 일방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이러한 교육방식이 과연 이 시대에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모델일까?
오늘날 학습자의 핵심역량으로 꼽히고 있는 것은 단연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이다. 지식의 소유가 아니라 지식을 문제해결이나 창의적 결과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들이다. 이러한 역량들은 많은 지식을 습득하거나 가르침을 충실히 따른다고 얻어지지 않는다. 호기심과 자유의지를 가진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역할이 기반이 되어야 하고, 교수자가 그러한 기회를 제공하고 촉진할 때 개발될 수 있는 역량이다.
창의융합적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문제를 던져주는 것이라고 교육전문가들은 말한다. 실제문제가 주어지면 학습자들은 먼저 문제의 실체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한 후 이들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해결안을 마련해서 실행에 옮겨야 한다. 이처럼 실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과 역량이 요구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창의융합적 역량이 개발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팀원들과 협력하고 지혜를 모으는 등 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다양한 관점과 생각을 접하게 된다.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은 학습자들에게 바로 이러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이러한 목적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제1부는 학습자들이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시각과 접근방식에 대한 것이다.
1장에서는 창의융합의 시대에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2장은 문제해결과정에서 집단지성이 일어나기 위한 조건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학습자들은 효과적인 팀워크가 발휘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3장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들에 대한 것이다. 개인이 가지는 인지적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4장의 의사소통에서는 효과적인 팀 활동을 위해 의사소통에서 지향해야 하는 태도가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5장은 질문에 관한 것이다. 창의적인 문제제기와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질문기법들을 제시하였다.

제2부는 본격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다루고 있다.
6장은 팀 프로젝트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기초 도구들을 소개하였다.
7장의 문제정의에서는 학습자들이 문제를 올바로 정의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8장에서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는 기법들을 소개하였다.
9장은 아이디어 구상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독자들은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마지막 10장은 해결안 도출 및 검증이다. 특히 프로토타입을 통해 결과물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매우 서툴다. 기법뿐만 아니라 접근방식에도 익숙하지 않다. 그동안 대부분의 수업이 지식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시험도 정답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탓이다. 그러나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조금만 배우면 누구나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 태도와 방법론은 전문가들만의 고유 영역이 아니다. 이 책은 전공이 무엇이든 누구나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쉽게 익힐 수 있는 가이드 역할을 할 것이라 믿는다. 또한 수업시간에 실제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매뉴얼처럼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교재가 창의적 문제해결을 하려는 학생들과 가르치는 교수자 모두에게 유용한 도움이 되길 바란다.
끝으로, 흔치 않은 주제를 다룬 이 책의 출판을 허락해준 박영사와 교정에 정성을 쏟은 김지영 씨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21년 4월
고수일
(kobaksa@empas.com)

고수일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한 후, 프랑스 Paris Ⅸ–도핀대학교에서 D.E.A(박사기초학위)를 받고 ParisⅠ–소르본느대학교에서 인적자원관리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는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액션러닝의 러닝코치로 활동하면서 리더십과 액션러닝 교수법을 강의하고 있다. 전북대학교 최우수 수업상을 수상하였고 2012년 SBS 대학 100대 명강의로 선정되었다.
주요 저서로는 「프레임으로 이해하는 조직과 경영」, 「쉽게 이해하는 조직행동」, 「창의적 리더십」, 「프레임 리더십」, 「멀티 프레임」,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성공적인 조직생활전략」 등이 있다.

1부창의융합적 사고를 위한 기초_1
 1장 창의융합의 시대를 보는 눈 2
 2장 집단지성을 위한 협력 14
 3장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들 30
 4장 의사소통 47
 5장 질문의 힘 61


2부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_75
 6장 팀 프로젝트 수행의 기초 도구 76
 7장 문제 정의 98
 8장 정보수집 117
 9장 아이디어 구상 163
10장 해결안 도출 및 검증 194


 찾아보기   220
 참고문헌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