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스토리 도서
닫기
잠재의식 변화를 통한 발달장애 행동 지원: 장애아동 행동 중재에 대한 새로운 접근
신간
잠재의식 변화를 통한 발달장애 행동 지원: 장애아동 행동 중재에 대한 새로운 접근
저자
이진식
역자
-
분야
상담학
출판사
박영스토리
발행일
2021.03.05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282P
판형
신A5판
ISBN
979-11-6519-132-0
부가기호
93180
강의자료다운
-
정가
16,000원

초판발행 2021.03.05


장애 아동의 긍정적 행동 변화를 위한 일반적인 중재 및 지도는 의식이 지배하는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일반적인 상담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평상시에 의식은 무의식을 억제하고 있으므로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행동 지도 및 중재는 아동의 무의식 속에 저장되어 있는 욕구나 심리 상태, 정서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없다.
교사 및 부모는 단순히 겉으로 드러난 도전적 행동만을 보고 행동의 원인(기능)을 찾고, 행동을 교정하려고 하고, 원인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수정하려고 한다.
하지만 도전적 행동의 원인이 되는 무의식적 욕구나 아동이 바라는 상태를 외면한 채, 단순히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보고 이를 수정하려고 해서는 결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아동의 잠재의식 속에 저장된 습관화된 행동 패턴, 해소되지 않은 욕구 등이 그대로 남아있는 한 아무리 행동을 수정하고 환경을 바꿔주어도 언제든 행동적 문제들은 겉으로 드러날 수밖에 없다.
의식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행동 지도 및 중재는 아동이 무의식적으로 저항하기 마련이다. 또한 의식이 깨어있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모든 상담과 행동 지원은 잠시 효과를 볼 수 있어도, 결코 장기적인 진정한 문제 해결책이 될 수 없다.
긍정적 행동 지원 역시 오랜 기간에 걸친 중재로 행동이 교정되어도, 장기적으로도 효과가 있다고 검증된 바는 없다. 긍정적 행동 지원은 근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아니기에 시간이 지나고 환경이 바뀌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갈 확률이 높다.

KBS에서 특별기획 6부작 다큐멘터리 ‘마음’(2006년 1월)이 방영된 적이 있다. 제1부에 오이를 먹지 못하는 여대생이 나온다. 이 학생은 오이 알레르기가 심해 오이 냄새만 맡아도 구역질을 하였다. 오이가 들어간 김밥 역시 먹어볼 엄두조차 못 냈다.
현 특수교육에서는 오이를 맛보게 하기 위해 체계적 둔감법을 쓴다. 즉, 처음엔 멀리서 냄새 맡게 하고 오랜 기간에 걸쳐 아주 조금씩 다가와 가까이서 오이 냄새를 맡게 한다. 그리고선 또 오랜 기간에 걸쳐 오이를 아주 조금씩 맛보게 하여 결국 오이를 먹게 하는 방식을 쓴다.
이렇게 하면 오이를 억지로 먹을 수는 있어도 결코 즐거운 마음으로 먹을 수는 없다. 또한 오이를 먹을 수 있게 됐어도 오랜 기간 오이를 먹지 않으면 다시 오이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확률이 높다. 이것은 오이에 대한 근본적인 관념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방송에서는 NLP(신경언어프로그래밍)라는 심리치료 기법을 통해 오이를 여대생이 좋아하는 고추로 대체시키고 평소 좋아하는 언니를 연상하게 하여 오이 알레르기를 극복하게 하였다. 오이를 먹을 때마다 여대생이 좋아하는 고추 맛이 느껴지고 언니가 떠오르게 만든 것이다.
그 결과 여대생은 불과 30분도 안 걸려 오이 알레르기를 극복하고 오이를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행동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사물을 바라보는 마음의 작용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에 문제가 있다.’라고 하여 행동을 고치려고 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매우 힘들다. 또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갈 확률이 높다. 하지만 잠재의식을 변화시키면 그 아래 행동이나 환경은 자연스럽게 바뀐다.
발달장애 아동이 보이는 여러 도전적인 행동, 산만한 행동도 마찬가지이다. 이를 억제하기 위해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게끔 인위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고 대체행동을 교수해서는 시간만 오래 걸리고 장기적인 효과를 담보할 수 없다. 그러한 행동을 하고자 하는 잠재의식적 마음이 없어질 때 비로소 문제행동을 안 하게 되는 것이다.
습관화되고 패턴화된 도전적 행동은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변화시키려고만 한다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그 근원에 숨어있는 무의식적 마음의 작용을 바꿔주어야 진정한 행동 변화가 가능하다.

올바른 학습 태도를 형성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잠재의식적 마음을 바꿔줄 수 있는 그런 대화와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아동의 저항을 줄일 수 있고 근본적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발달장애, 특히 자폐성장애 아동이 겉으로 보이는 의식(생각)은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잠재의식은 꾸준히 사회적으로 교감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기능하고 있다. 따라서 꾸준하게 잠재의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대화법을 쓰면 아동의 상위 의식을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인지 능력이 심하게 떨어진다고 해서 발달장애 학생들이 신념이 없거나 정체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중증 장애 학생을 보고 ‘이 학생이 무슨 생각이 있겠어? 무슨 가치관이 있겠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아무리 인지 수준이 떨어져도 신념이 있고 가치관이 있으며 잠재의식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하여 기능하고 있다. 
따라서 진정한 변화를 위해서는 아동의 잠재의식에 바로 접속해 무의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그런 대화를 구사하여야 한다. 깨어있는 의식을 우회하여 잠재의식에 직접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대화와 상담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진정한 문제 해결을 위한 토대가 마련된다.

눈에 보이는 데만 초점을 맞춘 인위적으로 이뤄지는 행동 개선과 교육은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더 이상 의미가 없다. 이제는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아이의 잠재의식을 자연스럽게 변화시켜 줄 수 있는 그런 훌륭한 대화 기법, 심리·정서적 지원 방법들이 특수교육에 적용되어야 한다.
우리 학생들은 누구나 다 영적으로 귀한 존재이고 소중한 존재이다. 아무리 중증 장애가 있다고 하더라도 가치관이 있고 신념이 있다. 행동주의적 관점이 아닌, 인본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상담과 행동 지원이 이루어질 때, 우리 아이들도 행복하고 궁극적인 행동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잠재의식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법들과 대화법을 소개하였다. 장애 정도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아무리 인지 능력이 떨어지더라도 효과적으로 잠재의식을 바꿀 수 있는 대화 방법, 기법들을 소개하였다. 이를 통해 반영구적이고 자연스러운 행동 변화 효과를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
끝으로 이 책의 출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박영스토리 노현 이사님과 조보나 선생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이진식

이진식

약력
교육학박사(교육심리·상담 전공)
특수교사(중등특수 정교사 1급)
심리상담사 1급
상담 분야: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강박증, 공포증, ADHD, PTSD, 성격장애, 뇌전증 등

저서
<NLP 심리치료 및 상담>
<정서행동장애 학생 심리치료 및 상담(최면상담과 NLP 중심으로)>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특수교사 이야기>

경력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NLP를 활용한 학생 심리치료) 팀장
티처빌연수원 쌤동네 등록 강사(연수 주제: 내 마음을 행복 프로그램으로 세팅하기, NLP 상담 등)
벌말초등학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상담위원
안양 순종지역아동센터 상담봉사
인터넷 무료 심리 상담/특수교육 상담실 운영(https://blog.naver.com/harammail75)

서론: 잠재의식의 변화가 중요한 이유 1

1장  응용행동분석(ABA)과 이에 대한 비판 7
1. ABA 개요 및 적용 예시 _ 9
2. ABA가 주목받은 이유 및 우리나라 현실 _ 11
3. ABA의 문제점 및 한계 _ 14

2장  긍정적 행동 지원(PBS)과 이에 대한 비판 19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등장 배경 및 개요 _ 21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절차 및 중재 예 _ 23
3. 긍정적 행동 지원의 한계 _ 33

3장  행동 수정이 아닌 잠재의식이 변화되어야 하는 이유 39
1. 행동 변화를 위한 NLP 뉴로로지컬 레벨의 적용 _ 42
2. 상위 의식(잠재의식)이 변화함으로써 행동이 변화한 사례 _ 47
3. 상위 의식인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방법 _ 52

4장  문제 행동 또는 부정적 습관을 유지시키는 패턴의 파괴 57
1. 밀턴 에릭슨의 생애와 영향 _ 62
2. 혼란 기법 _ 66
3. 예상치 못한 돌발행동 또는 갑자기 대화 주제 바꾸기 _ 70

5장  역설적 개입 77
1. 아동의 문제 행동을 의식적으로 수행하게 하기 _ 80
2. 아동의 문제 행동을 과장되게 따라하기 _ 87

6장  역경치료 95
1. 역경 부과 전략 _ 97
2. 역설과 역경의 결합 _ 106

7장  은유(메타포) 111
1. 은유의 활용 _ 114
2. 동·식물이나 무생물의 의인화 _ 117
3. 동·식물을 활용한 은유 _ 121
4. 비유적 이야기와 상징 _ 125
5. 아동의 문화적 배경, 취미, 흥미를 고려한 은유 _ 130
6. 스토리텔링 _ 135

8장  잠재의식을 변화시키는 일반적인 방법들 143
1. 잠재의식 효과(Subliminal effect) _ 147
2. 생활 주변 곳곳에 긍정적 메시지를 붙여놓고 말해 주기 _ 151
3. 자연스러운 트랜스 상태를 이용한 긍정적 메시지 주입 _ 154
4. 혼란스러운 상황을 연출하여 긍정적 메시지 주입 _ 157
5. 심장호흡법 _ 159

9장  잠재의식을 변화시키는 밀턴 에릭슨 대화법 163
1. 마음 읽기, 가치 판단, 복문 등식, 인과관계로 연결 _ 166
2. 가능성의 표현, 비구체적 명사, 간접적 제안, 돌려 말하기 _ 170
3. 부가의문문, 비교대상 생략, 이중 구속, 숨겨진 명령어 _ 176
4. 예스 세트(yes set), 과다 인용, 전부 또는 전무(全無)의 표현 _ 182
5. 식물이나 무생물의 의인화, 모호성(ambiguity), 전제 _ 189

10장  분아(分兒) 제거를 통한 행동 지원 199
1. 약물치료의 한계 _ 202
2. 장애아동 행동 지원을 위한 새로운 접근 _ 204
3. 분아 제거 방법 _ 207

11장  발달장애 아동과 라포 형성을 통한 행동 및 학습 지원 217
1. 아이의 감각 언어에 맞는 언어 표현 _ 220
2. 아이의 모든 것을 따라하기 - 미러링, 백트래킹, 페이싱 _ 225
3. 자료의 시각적 지원 _ 233
4.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학습 지도 – 비주얼 씽킹 _ 238
5. 아동의 저항을 중재에 활용 _ 243

12장  잠재의식을 변화시키는 칭찬의 요령 251
1. 재능(능력) 대신 노력을 칭찬하라 _ 254
2. 인격체 대신 행동을 칭찬하라 _ 257
3. 이름을 불러 칭찬하라 _ 259
4. 우연히 잘한 행동도 칭찬하라 _ 259

결론: 특수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제언 263

참고문헌 _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