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스토리 도서
닫기
마음을 움직이는 최면과 결혼: 최면상담과 NLP 중심으로
신간
마음을 움직이는 최면과 결혼: 최면상담과 NLP 중심으로
저자
백형진
역자
-
분야
상담학
출판사
박영스토리
발행일
2021.01.31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176P
판형
신A5판
ISBN
979-11-6519-135-1
부가기호
03180
강의자료다운
-
정가
12,000원

초판발행 2021.01.31


상담 일을 시작한 지가 퍽 오래되었다. 그간에 들었던 가장 많은 질문은 부부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해 만난 부부가 왜 갈등이 심할까? 결혼하려고 할 때는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늘에 있는 별이나 달도 따 줄 것같이 좋았으나, 살다 보니 싫증이 났기 때문이다.
그러니 결혼식을 마치고 3일을, 3개월을, 3~4년을 못 넘기고 이혼하겠다고 한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아이고, 나는 더 이상 이 남자와는 못 살아!” 상대도 하는 말이 있다. “그래! 나도 너 같은 여자와 더 이상 못 살겠다.”라고 말하며 갈라서자고 나선다.
이렇게 관계 개선이 힘들어지면 서로가 미워지고 과거의 좋은 감정은 어디론가 없어져 서로를 못 잡아먹어 야단들이다. 그런 사람들이 연애 때에 서로에 대하여 저울질한 경우가 많다. 돈은 얼마나 있나? 학벌은 얼마나 갖추었는가? 이것저것 따져서 덕을 보려 했지만 막상 살아보니 좋은 것보다 마음에 안 드는 구석이 더 많이 보인다. 그때부터는 갈수록 무엇을 해도 부정적이다. 갈등이 깊어지고 돈, 처가, 시댁, 아이 교육 문제, 외도 등으로 가정은 바람 잘 날 없다.

이런 부부를 만나면 서로 살아온 문화나 환경을 이해하며 나와 똑같지 않은 점을 사랑하라고 타이른다. 그러나 이미 갈 데까지 간 그들이 내 말을 들을 리 있겠는가? 과거에는 완전히 달랐던 점에 끌려서 또는 같았던 점에 끌려서 만났지만 이제는 죄다 싫다.
이런 상황을 보면 법륜 스님의 말이 생각난다. 서로 베풀어주겠다는 마음으로 결혼하면 길 가는 사람 아무나와 결혼해도 부부사이에는 별문제가 없다. 하지만 상대에게 덕을 보겠다는 생각이면 백 명 중에 고르고 골라도 막상 제일 엉뚱한 사람을 선택해 결국엔 후회하게 될 수 있다. 그러니 결혼생활을 잘 하려면 ‘상대에게 덕 보려 하지 말고 손해 보는 것이 이익’임을 알고 마음에 새겨야 한다.
세상살이에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면 한없이 마음이 편하지만, 똑같은 것을 보아도 부정적으로 보면 자꾸 상대가 미워지게 되어 있다.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은 따로 없다. 처음 만났을 때 좋았던 마음을 유지하면서 서로를 사랑하다 보면 제대로 살아진다.
이 책은 그동안 결혼생활과 부부 관계에 대해 상담실을 운영하면서 알게 된 것을 에세이 형식으로 잔잔하게 엮은 산물이다. 그중에는 특이한 결혼생활을 하는 사람도 있고 도저히 부부가 상식적으로 부합하지 않는 내막을 지닌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 모든 일을 이루는 것이 내 마음에 있고 생각의 차이임을 알면 정답게 살아갈 수 있다.
그렇게 되기까지는 그 무엇보다 뇌의 변화의 도움이 으뜸이다. 내가 달라지면 뇌는 변한다. 이는 시냅스가 변화하는 이치이기도 하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그에 따라 긍정적인 시냅스가 모이고,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면 그에 관한 시냅스끼리 모이게 되는 것인데 우리는 이에 관하여 커넥톰을 이룬다고 말한다.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랑신부, 신혼의 단꿈에서 깨어나 정신이 번쩍 드는 부부, 결혼 권태기를 맞이하고 죽네 사네 하는 부부, 정신없이 자식 뒷바라지 마치고 이제 행복한 노년을 준비하는 부부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모든 사람이 서로를 보듬고 아껴주면서 이 책을 읽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시기를 기대한다.
끝으로 이 글이 나오기까지 참으로 많은 분의 도움을 받았다. 아내와 가족 모두에게 이 영광을 바친다.

백형진 白亨辰 | 심리상담 및 최면전문가
- 경북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치료학박사와 환경공학박사학위를 받았다.
- 부산대학병원과 한림대부속병원에서 근무하였다.
- 한국문인협회의 ‘시’분과위원에 소속되어 있다.
- 시집으로는 『하늘로 열린 바다(2004)』,
『그리움을 울음으로 하지 마라(2007)』 등이 있다.
- 한국청소년학회 부산지부에서 활동하고 있다.
- 부산 해운대에서 ‘하늘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주소 부산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540
동백 두산위브 더 제니스 101동 1904호
·P H 010-6552-0631/ (051) 747-5661

글을 시작하면서 ⅰ

제1장 결혼을 말하다 
하나. 화를 다스리는 결혼 커넥톰 5
둘. 간극의 차이를 받아들여라 13
셋. 이러려고 결혼을 하나? 21
넷. 속궁합에게 묻다 29
다섯. 결혼 뇌력 37
여섯.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 45

제2장 결혼에 답하다 
일곱. 아낌없이 주는 사랑 57
여덟. 줄탁동시하라 65
아홉. 두 번째 결혼은 하지 마라 73
열. 어디에서 행복을 찾아요?  81
열하나. ‘Thinking from’하라  93
열둘. 사랑의 티핑포인트 101

제3장 결혼을 치유하다 
열셋. 뇌 가소성의 힘 115
열넷. 가족 세우기  123
열다섯. 진짜 마음, 가짜 마음 133
열여섯. 부부간의 진정한 ‘앎’이란  141
열일곱. 마음이 몸을 바꾼다 149
열여덟. 지우고 싶은 그리움에서 벗어나려면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