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스토리 도서
닫기
그리스 산책
신간
그리스 산책
저자
안영집
역자
-
분야
일반 단행본
출판사
박영스토리
발행일
2020.04.20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244P
판형
신A5판
ISBN
979-11-6519-041-5
부가기호
03040
강의자료다운
-
정가
13,000원

초판발행 2020.04.20


그리스의 역사와 문명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그리스는 유럽 국가이면서도 우리의 관심에서 많이 비껴난 국가다. 최근 그리스를 방문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지만, 대체로 풍광 좋은 곳 관광이나 기독교 성지 순례 차원의 방문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리스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일반적 인식은 경제위기로 나라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과, “중동에서 수많은 난민이 들어왔다는데, 치안은 별 문제가 없는지?” 우려하는 정도다. 최근 그리스의 정치적·경제적 성과가 별로 인상적이지 못해서 나온 반응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세상에는 자신의 전체 역량보다 더 센 주먹을 휘두르는 국가가 있는가 하면, 자신의 역량이나 잠재력만큼의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국가도 있다. 아쉽게도 현대 그리스는 후자에 속한 것 아닌가 싶다.

그런데 그리스는 고대에는 물론 오늘날에도 동남부 유럽 지역에서 실제로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국가다. 알바니아,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 코소보, 세르비아 등 발칸 반도의 많은 나라들과 사이프러스가 그리스와는 정치적·경제적·역사적·문화적으로 매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리스가 중심적 위치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스와 터키의 관계는 두 나라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동남부 유럽 지역에 대한 또 다른 시각을 제공한다. 우리가 동남부 유럽 지역 국가들과 다양한 차원의 교류·접촉을 이어나가려면 그리스라는 나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중요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우리나라에는 그리스에 대한 책자가 많지만, 아쉽게도 상당수가 《그리스 신화》에 대한 것이며, 나머지도 대개 고대 그리스의 역사와 철학에 관한 책이다. 고대 로마가 그리스를 복속시킨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그리스 역사는 거의 소개되지 않았다.
나는 그리스에서 최근 2년 반 동안 생활하고 일했다. 덕분에 오늘날 그리스에서 진행되는 많은 사안들이 그들의 고대사뿐만 아니라 근현대사와도 긴밀히 연계되었음을 자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고대사 중에서도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이 많았고, 근현대사에 대한 공부는 전혀 안되었다는 자각을 뒤늦게나마 하게 되었다. 그래서 개략적으로나마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는 자료를 하나 만들어보는 것이 그리스를 좀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다만 아무리 개략적이더라도 그리스의 장구한 역사를 하나의 책에 모두 담기는 어려워 결국 각 시대를 대표할 만한 주요 사안 위주로 기술했다.

사실, 그리스의 잠재력은 인류 문명의 발전 과정에서 그리스인들이 기여한 다양한 성과로 확인된다. 어떤 이는 “그리스에 과거의 영화는 있지만, 오늘날에는 뚜렷이 내세울 것이 없습니다”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리스인들이 과거에 이룩한 성과는 현대에 새로운 성과가 나올 때마다 지적 재산권이 있는 관련 제품처럼 반드시 거론된다.

특히, 수학·자연과학·의학·철학 및 예술의 많은 논리와 용어가 그리스에서 나온 만큼, 그러한 성과가 나왔던 해당 시대를 이해하면 오늘날의 시점에서도 전체적인 그림을 훨씬 잘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우리가 흔히 최고의 정치체제로 여기는 민주주의에 대해서도 이미 고대 그리스에서 많은 논의가 있었다. 또한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여러 전제조건이 필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여타 정치체제보다 나을 게 없다는 고대 그리스인들의 가르침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

음수사원(飮水思源)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물을 마실 때 그 물이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를 생각한다는 뜻으로, 지금 우리가 누리는 혜택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떠올린다는 의미다. 서양에서는 어떤 사례든 그 시원을 주로 그리스에서 찾기에 현대 문명의 결과물도 그리스에서 유래했다고 보는 경우가 흔하다.

그래서 나는 그리스가 인류 문명 발전에 기여한 대표적인 사례들을 가급적 많이 모으고 살펴봄으로써 현대 문명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봤다. 이 책에 그리스 문명에 관한 글을 포함시킨 이유다. 특히 역사와 문명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이기에 함께 살펴보는 것이 큰 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한편, 현대의 그리스는 과연 우리에게 어떤 나라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런데 우리와 상당히 많은 교역을 하고 있고, 많은 인적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그리스의 산업이 어떻게 구성되었고 우리와는 어떻게 얽혀있는지, 그리고 왜 최근 경제위기를 겪을 수밖에 없었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기가 어렵다. 나는 이 책이 지향하는 그리스에 대한 다차원적 이해 증진을 위해서는 그러한 의문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현재 그리스인들이 무엇을 즐기고 어떤 것을 생산하며 어디에 가치를 두고서 사는지를 소개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주요 관광지는 물론 서유럽의 역사와 관련해 유럽인들이 중시하고 그리스인들이 큰 자부심을 갖고 있는 여타 지역들, 아울러 그리스의 현재까지 소개한 것도 그와 같은 맥락에서다.

이 책이 서양인들 중 동양적인 사고를 가장 많이 하고, 평균적인 한국인 이상의 ‘정(情)’을 듬뿍 가졌으며, 삶의 질이라는 면에서는 우리보다 훨씬 앞선 그리스와 그리스인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책으로 엮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다. 내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 아내 김수연과 딸 승주, 아들 민주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아울러 책의 출판 과정에서 큰 도움을 주신 박영스토리의 노현 대표, 박송이 대리, 장웅진 작가께도 감사를 드리며, 책 내용상의 미비한 부분은 전적으로 저자인 나의 몫임을 밝혀둔다.

저자 안영집

저자 안영집은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외교부에 들어가 그간 미국, 나이지리아, 영국 등에서 근무했으며, 한반도 에너지 개발 기구(KEDO) 정책부장, 북미국 심의관, 재외동포영사국장, 주제네바 차석대사, 주그리스 대사를 역임했고, 현재 주싱가포르 대사로 재직 중이다.

프롤로그 그리스의 역사와 문명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 3

제1부. 그리스 역사 산책
 1. 그리스의 약사 ∙ 10
 2. 아테네와 스파르타 ∙ 17
 3. 고대 그리스의 법률적·정치적 토대는 어떻게 형성되었나? ∙ 24
 4. 그리스-페르시아 전쟁 ∙ 32
 5. 델로스 동맹 그리고 펠로폰네소스 동맹의 대립과 전쟁 ∙ 39
 6. 마케도니아의 부흥과 쇠락 ∙ 46
 7. 로마의 그리스 복속과 비잔틴 시대 ∙ 52
 8. 오스만 투르크의 그리스 통치와 그리스의 독립 및 대그리스주의 ∙ 60
 9. 그리스 내전 ∙ 69
 10. 군사정부의 등장과 민주정의 회복 ∙ 74
 [곁다리 이야기] 관심의 인물 안드레아스 파판드레우 ∙ 80
 11. 그리스의 경제위기 ∙ 84
 12. 현대 그리스의 주요 정당 ∙ 90
 [곁다리 이야기] 공산당이 그리스에서 가장 오래된 정당이라고? ∙ 96

제2부. 문명 속의 그리스
 1. 그리스의 문자와 언어 ∙ 100
 2. 서양 철학의 발상지 ∙ 108
 3. 서양 최초의 문학작품 그리고 비극과 희극의 원류 ∙ 122
 4. 헤로도토스와 투키디데스가 그렸던 역사 ∙ 133
 5. 그리스의 민주주의와 도편추방제의 부작용 ∙ 140
 6. 인류의 유산이 된 건축과 조각 ∙ 146
 7. 델피의 신탁 ∙ 154
 8. 인류 문명을 선도한 수학·과학 등 학문의 업적 ∙ 158
 9. 올림픽의 나라 ∙ 170
 10. 근대의학의 시조 히포크라테스 ∙ 173
 [곁다리 이야기] 서양에도 사상의학(四象醫學)이 있었나? ∙ 176
 11. 고대 과학기술을 엿볼 수 있는 물품 ∙ 177
 [곁다리 이야기]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 181
 12. 그리스 정교와 아토스 산 신성 구역 ∙ 184

제3부. 현대 그리스로 돌아와서
 1. 그리스의 관광업 ∙ 194
 2. 그리스의 해운업 ∙ 198
 3. 그리스의 주요 섬들 ∙ 202
 4. 일리소스 강과 케라미코스 유적지 ∙ 216
 5. 현대 그리스의 음악 ∙ 220
 [곁다리 이야기] <기차는 8시에 떠나네>의 그리스어·영어·한국어 가사 ∙ 226
 6. 그리스가 자랑하는 특산물 ∙ 228

에필로그 그리스와 우리나라의 관계 증진을 위해 ∙ 238
참고 도서 및 자료 ∙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