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스토리 도서
닫기
MMPI-2와 로르샤하의 통합적 해석
MMPI-2와 로르샤하의 통합적 해석
저자
최문희,손미남 공역
역자
-
분야
심리학
출판사
박영스토리
발행일
2018.08.06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476P
판형
크라운판
ISBN
979-11-88040-70-4
부가기호
강의자료다운
-
적립금 :
500원
부수 :
정가
25,000원

중판 2019. 6. 7

초판 2018. 8. 6

이 책은 임상 및 상담장면에서 환자(내담자)의 성격특성 및 기능을 분석할 때 가장 익숙하게 사용되곤 하는 MMPI-2와 로르샤하의 통합적인 해석을 돕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저자는 환자의 심리적인 증상, 역동, 행동의 이유, 심리적 구성에 대한 의미 있는 추론을 만들어내기 위해 로르샤하와 MMPI-2를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한 가지 검사 도구로 분석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역자도 심리평가 장면에서 환자의 심리적 고통과 갈등, 성격적 기능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자 두 검사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독자들도 모두 알다시피, MMPI-2는 대표적인 객관적 심리검사 도구로, 구조화된 검사 문항에 체크해 개인별 증상, 징후 및 성격특성을 환자 입장에서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로르샤하 검사는 불분명하고 모호한, 비구조적 검사 과제를 통해 무의식적이며 심층적인 성격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 투사적 검사다. 그런데 동일한 개인에 대한 검사 결과임에도 불구하고 두 검사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거나 혹은 환자의 임상증상과 매우 다른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여 당혹스러운 경우가 많았다. 이때마다 두 검사 중 어느 쪽이 환자를 더 잘 설명하는지, 어느 검사의 해석에 비중을 두어야 할지 고민하곤 하였다. 그러던 차에 MMPI-2와 로르샤하 검사의 결과를 통합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집필된 Ronald J. Ganellen의 Integrating the Rorschach and the MMPI-2 in Personality Assessment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우선 제3장~제5장에 걸쳐 MMPI-2와 로르샤하 검사에서 추출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하는 이론적 개념과 방법을 제시하고, 이후 10개의 사례를 통해 두 검사를 임상장면에서 활용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보여준다. 특히 각 사례들은 기본적 배경 정보와 진단적 고려사항들, 그리고 MMPI-2의 척도별 분석 및 로르샤하의 구조적 요약에 나온 데이터 분석을 친절하게 제시하면서 두 검사의 통합을 시도했다. 나아가 이를 토대로 환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치료적 제언을 제안했다. 저자는 각 사례를 통해 두 검사 결과가 유사하거나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전혀 상이한 결과가 나옴으로써 검사 도구의 신뢰성을 의심할만한 사례조차도 오히려 두 검사를 통합함으로써 내담자의 심리 및 성격역동을 더 잘 설명해 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즉, 하나의 검사만으로는 제한적이었을 해석을 또 다른 검사가 보완함으로써 환자에 대한 이해가 훨씬 더 깊어질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이 책을 처음 접하고 난 후 역자는 심리평가를 통해 환자의 심리적 특성을 깊이 이해하기 원하는 많은 임상가들과 공유하고 싶어 번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 책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손미남 선생님이 먼저 전체를 번역하였고 역자가 이를 원문과 비교하면서 수정하거나 읽기 쉬운 문장으로 다듬었다. 문장이 길거나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뉘앙스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번역작업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못한 적도 많았으나, 임상심리전문가로서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알게 되는 순간은 꽤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번역서가 완성되기까지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특별히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우선 영어를 잘 못하는 역자와 함께 번역을 시작하면서 강의와 상담으로 바쁜 와중에도 꼼꼼하게 전체를 번역해준 공동 역자 손미남 선생님의 노고에 감사를 전한다. 그리고 번역서를 흔쾌히 허락해주신 박영사 노현 이사님과 안종만 회장님께 매우 감사드리며, 느린 일 처리에도 불평 한마디 없이 모든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편집해준 편집자 조보나 대리님께도 감사드린다. 부족한 제자이지만 늘 격려와 칭찬으로 응원해주시는 존경하는 스승, 조현섭 교수님께도 감사드린다. 바쁘다는 일 핑계로 딸 노릇도 제대로 못 하는 막내딸을 늘 안타까워하며 도와주시는 우리 엄마, 늘 바쁜 엄마가 아쉬움에도 서운한 내색 한번 없는 든든한 큰 아들 명경이와 사랑스러운 애교로 엄마의 피로를 날려주는 딸 지수에게도 미안함과 고마움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누구보다 나의 일을 응원하고 지지해주며 기도해주는 남편에게도 진심으로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전한다. 이 도서가 MMPI-2와 로르샤하 검사에 대한 통합적 해석을 통해 환자의 목소리와 고통, 그들의 심오한 역동을 더 깊이 이해하기를 원하는 심리학자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되길 바란다.

2018년 7월
역자 최 문 희

최 문 희

성신여대에서 임상심리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성 안드레아 신경정신병원에서 임상심리 수련과정을 이수하였으며 이후 개인 정신과의원 및 심리상담기관에서 임상심리전문가 및 상담심리전문가로서의 초석을 다져왔다.

현재는 심리상담 및 심리평가 전문기관인 다움심리상담센터의 소장이며, 심리평가 및 정신건강, 부모교육 등과 관련된 다양한 강의 진행 및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손 미 남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외교안보학 석사,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에서 조직상담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기업의 해외 주재원들을 대상으로 한 cross cultural leadership 강의를 주로 하고 있으며, 상담심리사 2급과 임상심리사 2급 취득 후 대학과 기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하고 있다.

역서로는 “팀장을 위한 전략기술”, “팀원의 성과를 높이는 팀장”이 있다.

서 문 ⅱ
감사의 글 ⅵ
역자 서문 ⅸ

Chapter 01 서 론 3
Chapter 02 실증적 결과와 연구 주제 31
Chapter 03 검사 해석 I: 개념적 관계 59
Chapter 04 검사 해석 II: 검사 해석의 단계 73
Chapter 05 검사 해석 III: MMPI-2와 로르샤하 결과의 통합 89
Chapter 06 사례 1: 강박적 성형 수술 109
Chapter 07 사례 2: 벌레 물린 것에 대한 이상 반응 143
Chapter 08 사례 3: 청소년기의 소외감 혹은 정신증? 175
Chapter 09 사례 4: 별거, 우울, 그리고 알코올 남용 207
Chapter 10 사례 5: 컴퓨터와의 대화: 편집증 243
Chapter 11 사례 6: 자살가능성 진단 273
Chapter 12 사례 7: 성폭행 살인사건의 가해자 313
Chapter 13 사례 8: 양극성 장애와 ADHD의 감별진단 349
Chapter 14 사례 9: 업무 복귀 적합성 및 과거 문란한 성관계 383
Chapter 15 사례 10: 건강이상에 대한 반응 421

참고문헌 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