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피렌체사 1
신간
피렌체사 1
저자
Niccolò Machiavelli
역자
김경희․신철희
분야
정치/외교학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4.02.28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420P
판형
신A5판
ISBN
979‒11‒303‒1015‒2
부가기호
94080
강의자료다운
-
정가
22,000원

초판발행 2024.02.28


번 마키아벨리 피렌체사번역은 정치학계와 역사학계에서 오랫동안 그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방대한 분량과 원어의 난해함으로 인해 쉽게 나서지 못했던 작업을 시도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마키아벨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비교적 덜 알려진 마키아벨리의 또 다른 주요 저작을 소개한다는 것에 역자로서 큰 보람을 느낀다.

우선, 번역 텍스트로 삼은 원서와 번역할 때 참고한 다른 언어의 책은 다음과 같다.

원서: Machiavelli, Niccolo. 2010. Opere Storiche. A cura di Alessandro Montevecchi e Carlo Varotti, Coordinamento di Gian Mario Anselmi(2 tomi). Roma: Salerno Editrice.

영역본: Machiavelli, Niccolo. 1988. Florentine Histories. Laura Banfield and Harvey Mansfield, trans. Princeton: Princeton Unversity Press; Machiavelli, Niccolo. 1989. Machiavelli: The Chief Works and Others, Vol. 1. Allan Gilbert, trans. Durham and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독어본: Machiavelli, Niccolo 1993. Geschichte von Florenz. Mit e. Nachw. von Kurt Kluxen. Aus d. Ital. ubertr. von Alfred von Reumont. Zurich: Manesse Verlag.

번역작업은 1~4(번역본 1)은 신철희가, 5~8(번역본 2)은 김경희가 담당했다. 각자 초벌 작업을 한 후 상대방의 원고를 교차 검토해서 용어와 문장을 통일하고, 번역책임자인 신철희가 최종적으로 글을 가다듬었다. 번역을 위한 원서를 고르는 데도 신중을 기했다. 전문 연구자와 일반독자 모두에게 마키아벨리의 대작을 좀 더 친절하게 안내하기 위해 최근 연구성과를 반영한 각주를 풍부하게 싣고 있는 이탈리아 국가공인 판(Edizione Nazionale)Salerno(2010) 출판사의 책을 선택했다. 역자들이 내세울 수 있는 이번 번역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번역에 포함시킨 28백 개에 가까운 각주라고 할 수 있다. 원서에는 더 자세하고 많은 각주가 있지만, 지면의 한계를 고려해서 단순히 어휘론이나 서지학적 정보를 담은 각주는 제외했고, 내용이 너무 긴 것은 필요한 부분만 옮겼다. 또한 가능하면 쉬운 표현을 쓰되 학문적으로 중요한 핵심 용어는 원어를 병기하고 번역의 통일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번역 과정에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다. 먼저, 문장을 가다듬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 준 이화여대 박사과정의 구윤정 선생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 또한 고전번역의 가치를 인정하고 기회를 제공해 준 한국연구재단과 미진한 원고를 좋은 책으로 만들어 준 박영사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원고를 꼼꼼하게 검토하고 편집을 해 주신 박영사의 양수정 대리에게도 감사를 드린다.

 

20242

역자를 대표해서 신철희


김경희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에서 마키아벨리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서양정치사상, 공화주의, 국가론 등이다.

저서로는 『공화주의』(2009), 『공존의 정치』(2013), 『근대국가 개념의 탄생』(2018)이 있고, 역서로는 『공화주의』(공역, 2006), 『군주론』(공역, 2015), 『로마사 논고』(공역, 2019)가 있다.

 

신철희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에서 “마키아벨리와 스피노자의 민(民) 개념 비교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마키아벨리, 스피노자, 민(民)의 정치사, 지방자치 등이다.

저서로는 『마키아벨리씨, 국가는 누구인가요?』(공저, 2014), 『공화주의의 이론과 실제』(공저, 2019), 『마키아벨리, 리더십을 말하다』(근간)가 있고, 역서로는 『군주론』(2013) 등이 있다.


헌정사

서 문

1

2

3

4

 

역자 해제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피렌체사 2]

5

6

7

8

 

역자 해제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