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옛이야기와 자기발견의 스토리텔링
신간
옛이야기와 자기발견의 스토리텔링
저자
김정은
역자
-
분야
인문학/교양/어학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3.08.31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228P
판형
신A5판
ISBN
979-11-303-1854-7
부가기호
03800
강의자료다운
-
정가
19,500원

 초판발행 2023.11.30



옛이야기! ‘밑 빠진 항아리에 물을 채우는 힘

 

 

나는 왜 이렇게 부족하지?’, ‘내 삶은 왜 밑 빠진 항아리 같지?’

경쟁이 과열된 사회에서 사는 우리는 나를 부정적으로 사유하는데 익숙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결핍이 있는데 결핍이 나의 모든 것인 양 괴롭기도 하다. 인간관계에서 상처받았던 일을 머릿속에서 계속 재생하며 자신을 괴롭힌다. 나의 삶이 스스로 밑 빠진 독같다고 생각한다. 나를 부족하게 바라보면서도, 나약함에 침식당할까 봐 부족함을 드러내지 않고, 내 안의 부정적인 감정을 쌓아 놓는다.

그런데 나약한 옛이야기의 주인공들은 집에 웅크리고 있지 않고, 표현하고 부딪히고, 세상과 만나가며 문제를 해결해 간다. 밑이 깨진 항아리에는 아무리 물을 부어도 채울 수 없다는 생각도 바꿔내는 멋진 주인공이 있다. 바로 한국인 모두가 알고 있는 콩쥐이다.

새엄마가 팥쥐만 데리고 원님 잔치에 가면서 콩쥐에게 말한다. 부엌에 있는 항아리에 물을 가득 부어놓으라고. 콩쥐가 물을 길어와서 붓는데, 아무리 물을 부어도 다 새버린다. 살펴보니 항아리 밑이 깨져 있었다. 서러운 콩쥐가 엉엉울기 시작하자, 그때 두꺼비가 나타나서,

콩쥐야! 왜 우니?”

물어본다. 콩쥐가 사정을 말하니까, 두꺼비가 항아리에 들어가 구멍을 막아주죠. 이렇게 콩쥐는 항아리 가득 물을 부을 수 있었다.

어릴 때는 엉엉우는 콩쥐가 나약해 보였다. 이 험난한 세상에서 나약하게 울지 않고 살아가려면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옛이야기를 공부할수록 강함이 아니라 나약함울음에도 답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 사람은 모두가 취약한 부분이 있다. 옛이야기는 그런 우리의 어려움, 취약함을 숨기는 것이 아니라 드러나게 한다. 콩쥐는 밑 빠진 항아리에 물을 부어야 하는 삶의 서러움을 울음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그 울음소리를 들었기에, 두꺼비가 올 수 있었다. 울음소리로 서로 공감하는 관계가 형성되자, ‘밑 빠진 항아리물을 채우게 하는 힘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이렇게 나의 부정적 감정과 결핍을 넘어설 힌트를 옛이야기에서 찾는다. 입에서 입으로 전승된 옛이야기에는 겉으로 그대로 드러내면서, ​불편한 인간의 소망과 욕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옛이야기는 인류가 살아가면서 겪는 삶의 갈등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갔는지를 상징적으로 잘 기억하게 하고, 다시 떠올리기 쉽게 일정한 틀을 갖춰서 전달하는 특징이 있다. 우리가 잘 모르고 살았을 뿐, 특별하고 의미 있는 사건을 해결해 간 짧은 이야기 형식의 인지구조가 오래전부터 우리 모두에게 내재하여 있는 것이다.

옛이야기는 나의 숨겨진 삶의 욕망을 비춰볼 수 있는 거울이 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먼저 옛이야기의 주인공이 처한 상태에서 나의 부정적 감정을 빗대어 해석해 보자. 주인공들이 처한 삶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갔는가를 살펴보면서, 부정적으로 사유했던 패턴과 비교하는 과정을 가져볼 수 있게 된다. 그 과정에서 부정적인 사유의 패턴을 넘어서서 삶의 문제를 해결할 내 안의 또 다른 자기를 만나볼 수 있다.

어떻게 나다움을 잃지 않으며 인간관계를 잘 할 수 있을지는 우리 모두의 고민이다. 옛이야기와 자기발견의 스토리텔링책은 이런 고민을 함께 풀어낸 흔적들을 담아냈다. 자기 삶에 기반해서 옛이야기를 해석해 보고, 스스로 나를 치유할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을 키워보는 강의를 건국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문학 강의를 통해서 꾸준히 만나온 많은 분의 글도 여기에 담았다.

김정은

 

1974년 서울에서 4남매의 맏이로 태어나, 술에 취하시면 역사 이야기를 재밌게 해주시는 아버지와 어린 시절 산에서 들에서 겪은 일들을 맛깔나게 들려주시는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석사 공부를 하면서 옛이야기로 삶이 풍성해지는 길을 열어가게 되었고, ‘선녀와 나무꾼의 선녀가 날개옷을 얻은 것처럼 옛이야기로 내 안에 선녀다움을 찾아가게 되었다. 설화의 서사문법을 활용한 자기발견과 치유의 이야기 창작방법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건국대학교 <서사와 문학치료 연구소> 학술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건국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옛이야기를 통해 원형적인 인간관계의 문제를 통찰해 보고, 이를 해결할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하는 이야기생성방법을 모색하는 강의를 진행했다. 치유의 스토리텔링 연구가 혹은 옛이야기 해설사로 <옛이야기를 활용한 창작교육>, <전래동화를 통해 본 현대인의 심리>, <고전의 현대적 의미와 치유>, <어린이 삼국유사> 등의 강의를 통해 고전을 쉽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노력해왔다.

전국의 경로당에서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옛이야기와 살아온 이야기를 듣고, <시집살이 이야기 집성>(공저), <한국전쟁체험담>(공저)의 책을 함께 펴냈다. 현재 건국대학교 <서사와 문학치료 연구소>에서 학술연구교수를 하며, 이주민 모국의 설화로 상호문화감수성을 신장할 수 있는 문화교육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앞으로도 사람들이 옛이야기로 어렵지 않게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스토리텔링 연구자로 살아가고자 한.

 

저 서

박사논문: 설화와 서사문법을 활용한 자기발견과 치유의 이야기 창작방법 연구

교양책: 프로이트 심청을 만나다(웅진, 공저), 신로맨스의 탄생(역사의아침, )

동화책: 돌이 척척 개구리 킁킁(한솔수북), 춤추는 별(큰북작은북, 공저)

학술서: 시집살이 이야기집성(10, 공저), 한국전쟁체험담(10, 공저), 다문화구비문학대계(21, 공저)

 

강의 경력

건국대학교:<창조적사고와 표현>, <현대인의 삶과 고전>, <한국문학개>, <고전읽기의 즐거움>, <한국의 전통문화>, <고전과 창작>, <이야기와 인간관계>등을 강의

한국외대:<문학과 대중>, <창의적독서와 자기발견의 글쓰기>, <문예창작의 이론과 실제>, <자서전과 자전적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했음

프롤로그

 

옛이야기 해석의 열쇠, 서사문법

 

없애고 싶은 결핍을 마주할 때 14

두 개의 나뭇가지

한쪽의 나뭇가지만 잘랐을 뿐인데?

 

 

1

 

옛이야기, 부정적 감정에서 나다움을 찾게 하는 지혜의 열쇠

 

열심히 사는데 우울할 때 26

갈로웅이 소금 만드는 사람이 된 이유

용을 잡으면 갈로웅은 행복할까?

부정적 감정을 넘어서는 스토리텔링 / 30

 

부족함이 나를 지배할 때 32

반쪽이

왜 반쪽이가 온쪽이보다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일까?

부정적 감정을 넘어서는 스토리텔링 / 42

 

서러움으로 무력해진 삶을 살아낼 때 44

손 없는 색시

손을 잘리고 살아낼 수 있을까?

부정적 감정을 넘어서는 스토리텔링 / 52

 

적적함의 말 건네기 54

우렁각시

이 농사를 지어 누구랑 먹고살지?

부정적 감정을 넘어서는 스토리텔링 / 61

 

권태로움 이면의 가능성 63

새끼 서 발

새끼 서 발로 살아갈 수 있을까?

부정적 감정을 넘어서는 스토리텔링 / 71

 

불안함을 넘어선 나의 빛 찾기 73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호랑이는 왜 엄마 옷을 입고 오두막에 갔을까?

부정적 감정을 넘어서는 스토리텔링 / 89

 

 

2

 

옛이야기로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유하기

 

울타리에서 버려진 내면아이 94

바리데기

왜 버려진 딸이 아버지를 살리는 것일까?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치유하는 스토리텔링 / 109

 

보호로 잠든 내면아이 111

들장미 공주

아버지의 축복이 어떻게 저주가 되었을까?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치유하는 스토리텔링 / 119

 

차별로 상처받은 내면아이 122

콩쥐 팥쥐

왜 차별받은 콩쥐가 편애받은 팥쥐보다 잘 되는 것일까?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치유하는 스토리텔링 / 138

 

따돌림받은 내면아이 140

나무도령

구해준 소년은 왜 나무도령을 괴롭혔을까?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치유하는 스토리텔링 / 151

 

 

3

 

옛이야기로 나다움의 서사적 길내기

 

들려주는 할머니와 듣는 손자의 치열한 스토리텔링 156

선녀와 나무꾼

같은 이야기가 왜 다르게 전승되는가?

옛이야기로 나다움의 서사적 길을 내는 스토리텔링 / 169

 

동물에서 신랑이 되는 서사적 길 172

아름다운 양, 구렁덩덩 신선비

사랑으로 삶을 변신하고 있는가?

옛이야기로 나다움의 서사적 길을 내는 스토리텔링 / 189

 

재주의 네트워크 194

재주꾼 의형제

나하고 다른 사람과 어떻게 연대할 수 있을까?

옛이야기로 나다움의 서사적 길을 내는 스토리텔링 / 200

 

공감의 서사적 길내기 203

구복여행 - 복 타러 간 사나이

어떻게 총각은 다른 이들의 부탁으로 나의 복을 탔을까?

옛이야기로 나다움의 서사적 길을 내는 스토리텔링 / 211

 

 

나가며 216

 

미주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