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사 도서
닫기
법학자의 향기: 대담모음집
신간
법학자의 향기: 대담모음집
저자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역자
-
분야
법학 ▷ 법학일반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0.12.30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232P
판형
크라운판
ISBN
979-11-303-3796-8
부가기호
94360
강의자료다운
-
정가
18,000원

초판발행 2020.12.30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는 1961년 법과대학 부설 비교법연구소로 출발하여 1964년 한국법학연구소로 개칭하였으며, 1966년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로 정식 발족하였습니다. 법과대학에서 1959년 6월 창간한 <서울대학교 법학>을 1964년 법학연구소에서 이어받아서 2020년 12월까지 제61권 제4호(통권 제197호)를 발간하였습니다. 지난 60년 동안 많은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법학자들이 교류하는 마당을 제공하였고, 논문 등 학술성과를 공유하여 법학의 발전을 선도하여 학계에 기여를 하였다고 자부합니다.
<서울대학교 법학>의 가장 큰 특색과 자랑은 환갑 또는 정년을 맞이하신 교수님의 삶과 학문을 되돌아보는 대담입니다. 1977년 6월 고故 이한기(李漢基) 교수님의 ‘환갑 기념 대담’에서 시작하여 2001년부터는 ‘정년 기념 대담’으로 바꾸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 많은 교수님들이 정년으로 학교를 떠나셨지만 극력 고사하신 분도 계셔서 2020년 3월까지 서른두 분 교수님의 대담을 수록하였습니다.
이제 작고(作故)하신 열두 분의 대담을 묶어서 ??법학자의 향기??라는 서명으로 발간합니다. 이 열두 분은 해방 후 황무지에서 우리의 법학을 개척하신 1세대와 그 아래인 1.5세대 법학자입니다. 식민지 말기에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였으며, 전쟁의 상흔과 4?19혁명과 5?16정변의 정치적 격변 속에서 우리의 법학을 일구어오셨습니다. 지금 우리가 마음 편히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것은 선생님들의 각고의 노력 덕분입니다.
21세기, 모든 것이 초고속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학문도 예외는 아닙니다. 광속으로 살아가는 현재, 과거의 기억을 모으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지요? “현재라는 것은 역사적 형성물이고 현재를 이해하려면 어떤 역사적 과정을 밟아서 현재에 이르렀는가 하는 발전과정을 추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故 이호정 교수 대담 중에서) 그렇습니다. 현재는 과거가 있기에 가능하고 미래 역시 그러할 것입니다. 당신들이 공부하던 시절과 지금은 모든 것이 다릅니다. 요즘은 정보화 덕분에 외국문헌도 아주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편안함에 젖어서 자칫 과거의 경험을 잊을 수 있습니다. 당신들이 척박한 환경에서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고 우리의 법학을 찾아가는 번민의 과정, 낯선 이역만리에서 외로운 유학생활, 이것은 회고가 없으면 알 수 없는 삶의 지혜입니다. 우리는 당신들의 헌신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를 디딤돌로 삼아 한 걸음 더 나가야 합니다.
대담에서 삶과 학문을 담백하게 밝히셨습니다. 당신들이 살아온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문에 대한 열정과 사회에 대한 공헌, 제자들에 대한 애정이 저절로 드러납니다. 시대의 한계 속에서 법치주의를 실현시키려는 학문적 헌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모습은 후배들이 성장하는 데 큰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대담집을 꾸미면서 당시의 분위기를 전달하려고 수정은 최소로 하였습니다. 오래된 원고를 정리해 준 김은아 박사, 교정 등 실무를 맡은 송순섭, 강혜아 조교, 그리고 2년 동안 연구소를 함께 운영한 이우영, 이동진, 전상현, 전종익 교수님과 김치오, 주은영 실장님에게 감사드립니다. 법학계의 양서출판을 선도하는 박영사 조성호, 이승현 두 분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전통은 저절로 생겨나지 않습니다. 후학들이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선학들의 삶과 학문을 조명하고 시대적 소명을 밝히는 것은 후학들의 사명입니다. 이 대담집의 간행은 그 초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전통이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2020년 12월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소장 정긍식 삼가 씀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Medvlla Iurisprudentiae
“Medvlla Iurisprudentiae”는 ‘법의 정수精髓․진수眞髓’라는 뜻으로,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정년퇴임하시는 교수들의 논문을 모아 간행하는 총서입니다.
법학 교육과 연구를 위해 일생을 보내고 정년퇴임하는 교수들의 수많은 연구업적들 중 학문적으로 가장 가치있는 논문만을 엄선하여 간행하였습니다.
이 총서가 법학자의 삶을 되돌아보게 하고 후학에게 귀감이 되기를 바랍니다.


기당箕堂 이한기 선생의 인간과 학문 1
청헌晴軒 김증한 박사께서 걸어오신 길 19
김기두 박사의 인간과 학문 36
가산佳山 김치선 박사께서 걸어오신 길 50
배재식 교수: 법학교육과 활동의 회고 61
성헌誠軒 황적인 교수의 걸어오신 길 74
서원우 교수의 걸어오신 길 89
심헌섭 교수 정년기념 대담 125
이호정 교수 정년기념 대담 132
최기원 교수 정년기념 대담 161
백충현 교수 정년기념 대담 174
최송화 교수 정년기념 대담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