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사 도서
닫기
실패관리와 성공관리
신간
실패관리와 성공관리
저자
이준수, 폴 마이싱, 이승주, 정권
역자
-
분야
경영학 ▷ 경영학일반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1.01.15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130P
판형
신A5판
ISBN
979-11-303-1170-8
부가기호
93320
강의자료다운
-
정가
9,000원

초판발행 2021.01.15


성공과 실패를 쉽게 정의하기는 힘들다. 이는 사람마다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는 기준이 다양하기 때문이며, 더 나아가 다음의 두 가지 역설 때문일 것이다. 첫 번째 역설은 실패 덕분에 훗날 성공하는 경우다. 두 번째 역설은 성공 때문에 나중에 실패하는 경우다. 우리는 이러한 두 가지 역설을 일상 속에서 맞닥뜨리고 대응하며 산다. 이렇게 성공과 실패의 역설과 아이러니 속에서 사는 것을 피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하면 거꾸로 이 역설들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까?

이 연구는 위와 같은 질문에 보다 체계적으로 답하기 위한 시도로서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되었다. 저자들은 근거이론(grounded theory)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많은 사례와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이 데이터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개념과 차원들의 질서 있는 패턴을 발견하고자 했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로 ‘실패관리(Failure Management, FM)’와 ‘성공관리(Success Management, SM)’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요약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만들어 제안하였다. 요약하면, 실패관리는 ‘실패(즉, 현실이 목표나 기대보다 열등한 상태)의 이로운 점을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이용하는 방법’이며, 성공관리는 ‘성공(즉, 현실이 목표나 기대보다 우월한 상태)의 해로운 점을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막는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저자들은 위와 같은 작업을 통해 경영리더/실무자 및 MBA학생을 주요 독자로 하는 영문학술지(SSCI)인 Organizational Dynamics를 통해 수년에 걸쳐 3개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 책은 학술지를 접할 기회가 적은 독자들을 위해 그 논문들을 국문으로 번역하고 이를 종합정리한 추가 챕터를 한데 묶어 출간한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들은 이미 많은 학자들과 일선경영자들이 널리 논의해왔고 일반인들도 익히 경험해온 상식들이다. 오히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프레임워크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실패관리’ 및 ‘성공관리’라는 단어 그 자체일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프레임워크의 구체적인 원리나 사례를 잘 알지 못하거나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실패관리’나 ‘성공관리’라는 두 개의 새로운 단어를 기억하고 염두에 두고 사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단어들이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렌즈 또는 프레임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주로 기업경영 분야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수행되었지만, 실패관리와 성공관리의 프레임워크는 개인이나 사회 어느 분야에서나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믿는다. 아무쪼록 이 책이 ‘역설을 통한 역동적 지속가능성(dynamic sustainability through paradoxes)’을 추구하는 분들에게 작은 참고가 되기를 소망한다.

이준수는 KDI 국제정책대학원의 부교수이며 ‘역동적 지속가능성 연구실(Dynamic Sustainability Laboratory: DS Lab.)’의 책임교수를 맡고 있다. 뉴욕주립대학교(SUNY at Albany)에서 행정 및 정책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익한 실패로 인해 시스템이 지속되고 해로운 성공으로 인해 시스템이 도전받는 역설적 상황에서의 전략적 관리에 관해 연구하고 가르치고 있다.


폴 마이싱(Paul Miesing)은 뉴욕주립대학교(SUNY at Albany)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이며 사회적 기업의 발전 및 이해를 위한 센터(CAUSE)의 창립 이사이다. 콜로라도 대학(University of Colorado)에서 전략경영 박사 학위를 받았고 사회적 기업가 정신, 환경적 지속가능성 및 기업 지배 구조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회적 기업가 교육: 사례, 연습 및 주석(책임 경영 교육의 원칙)’을 공동 편집했다. 마이싱 교수는 상해 푸단 대학(Fudan University)의 풀 브라이트 강사였으며, 다수의 상과 표창을 수상하고 학술지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승주는 KDI 국제정책대학원의 교수이며 국제개발연수실장을 역임했다.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맥킨지 컨설팅 그룹(McKinsey & Company)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했다. 글로벌 메가트렌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략경영, 기업가 정신, 리더십을 가르치고 있다.


정권은 KDI 국제정책대학원의 교수이며 교학처장을 맡고 있다. 일리노이 대학(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마케팅 전공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 싱가폴 국립대학을 거쳐 KDI 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민간 및 공공부문에서의 소비자/시민 행태와 지속가능한 경영전략에 대해 연구하고 가르치고 있다.

CHAPTER 01

기업가들의 실패관리 ∙∙∙ 이준수, 폴 마이싱

실패로부터 혜택을 누리기 9
우리는 왜 실패로부터 배우는가  _9
우리는 어떻게 실패로부터 배우는가  _11
우리는 실패로부터 무엇을 배우는가—과거 지향적 관점  _12
우리는 어떻게 실패를 활용하는가—미래 지향적 관점  _13
실패관리를 향하여 13
실패관리의 기본 체계 15
정의와 개념  _15
실패관리의 명제들  _16
실패관리와 기존 관리방법들의 비교 27
결론 29
참고문헌  _31

부록 1 실패관리의 명제들  _34
부록 2 위험(risk), 위기(crisis), 실패(failure)/성공(success)의 구분  _35


CHAPTER 02

실패관리를 위한 전략과 준비: 뒤늦은 깨달음에서 선견지명으로
∙∙∙ 이준수

실패관리 소개 37
실패관리를 넘어서 38
질문1. 실패를 과거지향적으로 그리고 미래지향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어떤       전략들을 창조할 수 있을까? 39
제1요인: 어떻게 실패에 반응하는가?  _40
제2요인: 실패로부터 어떤 기회들을 얻을 수 있는가?  _41
실패관리 전략의 스펙트럼: 과거지향적, 또는 미래지향적 접근방법  _43
실패에 대응하는 네 가지 전략옵션  _44
질문2. 실패를 활용할 준비가 얼마나 잘 되었는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49
실패로부터 배우기 위한 다섯 가지 단계  _49
제1요인: 실패를 사전에 예견할 수 있나?  _50
제2요인: 실패의 혜택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나?  _51
실패관리를 위한 세 가지 종류의 준비 모델  _51
실패관리의 세 가지 준비 모델이 적용되는 맥락들  _56
실패관리: 숨겨진 축복과 함께 일하기 57
참고문헌 _59


CHAPTER 03

성공관리: 성공의 함정을 넘어 역동적 지속가능성으로 ∙∙∙ 이준수, 이승주

성공, 지속가능한 경영의 걸림돌 61
성공의 함정 1: 내부 의사결정의 왜곡 62
인지  _63
목표 설정  _64
추론, 귀인(歸因)  _66
내부 관계  _68
투자  _69
성공의 함정 2: 외부 환경과의 부정적 관계 71
고객  _71
공급자, 협력자  _73
일반 대중  _74
규제자, 경쟁자  _74
성공의 함정에 대한 처방 76
성공관리에 있어서 조직의 목표  _76
조직 관리를 위한 ‘명사’: 전략과 검증  _77
조직 관리를 위한 ‘형용사’: ‘전략과 검증’의 특성 및 방향  _78
실패관리를 통한 성공관리 86
참고문헌 _89


CHAPTER 04

균형적 SWOT: 실패관리와 성공관리의 관점에서 바라본 SWOT 분석∙∙∙ 이준주, 이승주, 정권 

SWOT 분석에 대한 재고찰 91
실패관리와 성공관리 93
실패관리(Failure Management, FM)  _93
성공관리(Success Management, SM)  _94
FM과 SM을 통하여 균형적인 SWOT 분석하기 95
실패관리를 통한 균형적 SWOT 분석 96
실패의 긍정적인 영향 다루기  _96
사례1: iPhone 4s  _97
사례2: 포스트잇  _98
사례3: 미-소 우주 경쟁  _99
사례4: 유도 경영  _101
성공관리를 통한 균형적 SWOT 분석 103
성공의 부정적인 영향 다루기  _103
사례1: CVS  _103
사례2: 테슬라  _105
사례3: 코스트코  _106
사례4: 윈스턴 처칠  _107
‘기회의 창’을 열기 위한 균형적 SWOT 분석 109
참고문헌 _111

COVID-19 시대에 쓰는 맺음말  _113
찾아보기  _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