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사 도서
닫기
경영학으로의초대 (제6판)
일시품절 (02-6416-8007 문의)
경영학으로의초대 (제6판)
저자
이주헌, 김귀곤, 김솔, 조남신
역자
-
분야
경영학 ▷ 경영학일반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18.02.09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552P
판형
변사륙배판
ISBN
979-11-303-0522-6
부가기호
93320
강의자료다운
정가
28,000원

중판 2020. 3. 20

제6판 2018. 2. 9
중판 2016. 8. 20
제5판 2015. 7. 20
중판 2015. 2. 25
제4판 2014. 2. 25. 제3판 2010. 2. 20.
제2판 2004. 2. 10. 초판 2002. 3. 20.


제6판 머리말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 제4차 산업혁명은 2016년, 클라우스 슈밥(Klasu Schwab)이 의장으로 있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회의에서 주창된 용어로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새로운 산업혁명의 시대를 의미한다. 18세기 초기 제3차 산업혁명 이후 네 번째로 인류에 도래한 산업시대이며 이 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운송수단, 3D 프린팅, 나노기술의 6대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 혁신을 포함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이전의 산업혁명들은 일자리를 새로운 형태로 변화시키며 고용을 확대해왔다. 제1차 산업혁명은 농업에서 공장의 대량생산 제조업으로, 제2차 산업혁명은 육체노동에서 사무 관리직 업무로, 제3차 산업혁명은 서비스와 지식산업으로 이동하면서 그 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와 달리 제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고용 형태의 변화뿐 아니라 다수의 일자리를 단기간 내에 사라지게 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즉, 고용 없는 성장의 시대가 도래하게 된 것이다.

고용 없는 성장의 시대 학계의 예측에 따르면 중간수준의 관리직 약 50% 정도가 조만간 일자리를 잃고, 장기적으로는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육체 노동자뿐 아니라 단순한 판단을 하는 관리직종 대부분이 사라질 위험에 있다고 전망되고 있다. 극단적으로는 로봇과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영역에서는 더 이상 인간의 일자리는 존재하지 않게 된다. 실제로도 세계 최고의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의 뉴욕 본사에서 고객들의 주식을 거래하던 600명의 직원들이 자동화된 프로그램으로 대체되어 현재는 단 2명만이 남아 일을 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이 만들어내는 기술의 진보와 인간의 일자리/생존 간의 절충과 타협이 가능할까? 그나마 표준적이거나 단순하지 않은 영역인 창조, 혁신, 발명, 전략, 경영판단, 그리고 문화예술 등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무사히 인간의 존엄적 가치에 의해 살아남을 수 있을까?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우린 어떤 생존 전략으로 후일을 도모해야 하는가? Back to the Basic 중국의 철학자인 유자는 다음과 같은 명언을 남겼다. ‘군자는 기본이 되는 일에 힘을 쓰며, 매사에 기본이 바로 서야 도(道)가 발생한다.’ 영어로는 ‘Back to the Basic’이라는 의미 정도일 것이다. 미래의 예측이 불투명할수록 결국 기본에 충실한 것이 급변하는 시대에 대응하는 최선의 해법이 된다. 미래에 대한 섣부른 예측에 휘둘리지 않고 기업 경영에 필요한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 회계, 전략, 생산관리, 경영정보, 국제경영 등에 대한 상식적이고 기본적인 내용들을 꼼꼼히 챙기고 제대로 실행에 옮겨야 하는 것이다. 국내외 경제위기나 기업의 흥망성쇠도 결국에는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가장한 채 기본을 어기고 행해졌던 많은 일들 때문은 아닐까? 이제는 기업 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하나 하나 곱씹어 보며 기업과 경영자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다시 한 번 재점검할 시기가 도래한 것 같다.

본 「경영학으로의 초대」를 통해 경영학을 전공하여 경영이라는 단어를 처음 접하게 되는 대학생뿐 아니라 어느 정도의 직장 경험을 통해 기업 경영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다가 다시 경영을 제대로 공부하기 시작한 경영대학원(MBA) 학생, 오래 시간 현장에서 고객들과 부딪히며 경쟁자들과 여러 규제 하에서 살아남느라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인들, 기업인들이 사회에서 건전한 방식으로 성장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와 규제를 만드는 정부 관계 당국자들도 본 서에 나와 있는 상식적이며 기본적인 그리고 어찌 보면 너무도 당연한 ‘경영학의 기본 내용들’을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본 「경영학으로의 초대」도 어느덧 제6판에 이르게 되었다.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다 독자들의 이 책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 기인한다. 제6판에서는 큰 내용의 변화보다는 최신의 사례들을 교체·추가하는 작업에 중점을 두었다. 본 「경영학으로의 초대」의 저자들은 본 서를 사용하는 국내의 여러 학교의 교수님들과 학생들로부터 받은 여러 개선 및 지적 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다음 제7판에서는 더욱 완성도 높은 교재를 출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린다.

2018년 1월
이문동에서

공저자 약력

김 귀 곤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 졸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박사
현, 특허청/발명진흥회 브랜드 운영위원/자문교수
현,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김 솔
KAIST 경영대학 졸
KAIST 경영학석사
KAIST 경영학박사
삼성 SDS 컨설팅본부 근무
서울여자대학교 조교수 역임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이 주 헌
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 전산학사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산업공학석사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경영정보학박사
한국경영정보학회 회장 역임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

조 남 신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졸
KAIST 산업공학석사
University of Pennsylvania Wharton School 경영학 박사
한국전략경영학회 회장 역임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제 1 부 경영이란 무엇인가>
제 1 장 경영과 경영학
제 2 장 경영학의 발달과정
제 3 장 기 업
제 4 장 경영자
제 5 장 경영환경과 전략적 대응

<제 2 부 경영, 어떻게 하는가>
제 6 장 미래의 계획: 경영계획
제 7 장 미래의 계획: 전략경영
제 8 장 현재의 실행: 누가 실행할 것인가
제 9 장 현재의 실행: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제 10 장 과거의 평가

<제 3 부 기업의 가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 11 장 고객의 이해
제 12 장 제품/서비스의 흐름
제 13 장 사람의 이해
제 14 장 자금의 흐름
제 15 장 정보의 흐름
제 16 장 글로벌화의 이해
강의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강의지침서가 별도의 CD로 제작되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강의하시는 학교,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우편물을 받을 주소 등을 적어 pys@pakyoungsa.co.kr 로 메일 보내 주시면 확인 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