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사 도서
닫기
쉽게 배우는 중국경제
신간
쉽게 배우는 중국경제
저자
한재현
역자
-
분야
국제통상/무역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20.01.25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386P
판형
크라운판
ISBN
979-11-303-0870-8
부가기호
93320
강의자료다운
정가
18,000원

중판 2020. 07. 30

초판 2020. 01. 25


중학교 시절에 한문 수업이 있었다. 연세가 지긋하신 할아버지 선생님이셨는데 한문 글씨를 보고 해주신 칭찬 때문에 저자는 한문을 좋아하게 되었다. 좋아하면 더 알고 싶어지는 것이 인지상정인지라 한문에 대한 관심은 이후 중국의 역사, 문화, 정치, 사회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었다. 어쩌면 20년 전 직장 생활과 함께 시작한 중국어 공부, 중국금융을 주제로 한 석사·박사 학위 취득, 한국은행 북경사무소 및 현재의 중국경제팀 근무 등이 결국은 중학교 시절의 한문 시간에서 시작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우리의 이웃 국가, 세계 최고의 인구와 두 번째로 큰 경제규모를 자랑하는 국가, 이미 역사의 뒤안길로 거의 사라진 사회주의국가의 명맥을 여전히 굳건히 유지하고 있는 국가! 바로 중화민주주의인민공화국, 즉 중국이다. 동일한 한자문화권에 속해 있으며 현재의 중국보다 어쩌면 더욱 유교적 사상과 관습에 젖어 있다고 할 수 있는 우리는 과연 얼마나 중국을 잘 알고 있을까? 중국에 대해 그리고 중국인에 대해 알고 있는 상식들이 정말 맞는 것일까? 정작 중국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상당히 단편적이고 왜곡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일부 책에서 보거나 자신이 겪은 편향된 내용을 마치 중국의 전부인 양 혹은 참모습인 양 착각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곤 한다.

이 책은 저자가 한국은행에서 중국경제 관련 업무를 하면서 틈틈이 모아 놓았던 자료와 작성했던 보고서 등을 기초로 쓴 중국경제에 대한 개설서이다. 중국에서의 석사과정 2년 반, 북경사무소 근무 3년, 중국경제팀 근무 7년 반 등의 시간을 한 번 정리해 본다는 의미로 쓴 책이다.

구체적으로 책의 내용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1장에서는 중국 경제체제 및 정책운영상의 특징을 서술하였다. 어느 자본주의 국가보다 더 자본주의적인 성격을 보일 때가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사회주의 시장경제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 중국 경제체제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또한 독특한 경제체제 및 국가구조에 기인한 중국 경제정책 운영상의 특징을 소개하였다.

2장에서는 중국경제의 개혁개방 진행과정을 개괄하였다. 1978년 12월의 개혁개방정책 선언 이후 40여 년 동안 중국경제가 어떤 과정을 겪어 왔는지, 얼마나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였는지를 소개하였다. 특히 중요한 사건이나 제도 변화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3장에서는 중국의 주요 시장별 현황을 설명하였다. 부동산시장, 주식시장 및 노동시장으로 구분하여 각 시장의 발전과정과 특징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이들 시장을 분석할 때는 사회주의 시장경제라는 제약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제약점 등을 특히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4장에서는 중국경제와 관련하여 자주 논의되는 주요 이슈에 대해 설명하였다. 경제성장, 위안화국제화, 환경문제, 소득재분배 문제 등이 그것이다. 이들 문제는 중국경제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들이라 할 수 있다.

5장은 중국의 주요 경제지표에 대한 해설 부분이다. 중국경제를 분석할 때 자주 이용하는 대표적인 경제지표의 특징, 내용 및 한계 등을 설명하였다. 이들에 대한 이해는 중국경제 동향을 파악하고 조사연구 업무를 수행할 때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6장은 중국경제의 미래에 대한 부분이다. Big data,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 등 미래 신성장산업과 관련된 중국의 준비와 도전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책을 마무리하는 의미로 중국경제의 과제 및 전망 등도 담고 있다.

한편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중국 역사, 정치 및 문화 등 다양한 주제의 관련 책들을 소개하고 간단한 감상을 적었다. 독자들이 중국의 다채로운 모습을 알아가면서 중국 및 중국경제에 흥미를 느끼게 되길 바란다.
또한 각 장은 본문 내용과 관련된 가벼운 이야기로 시작하여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각 장을 마무리하면서는 잠시 쉬어가는 페이지를 두었다. 여기에서는 우리가 중국 및 중국경제에 대해 흔히 가지는 오해 및 다양한 상식 등을 소개하였다.  

이 책이 목표로 하는 독자는 중국경제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공부하고 싶은 관련 전공 대학생 및 일반인들이다. 이미 중국경제론 내지 비슷한 제목의 책들이 시중에 여러 권 나와 있다. 많은 정보를 충실히 전달한다는 점에서 이런 책들은 충분히 훌륭하지만 분량이 너무 방대하고 어렵다는 점은 다소 아쉽게 느낀 부분이었다. 그런 점을 감안하여 이 책을 쓰면서 가장 역점을 둔 부분은 쉽고 재미있되 가급적이면 간략하게 쓰려고 했다는 점이다. 다만 필요한 정보는 빠뜨리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한편 각 장은 독립되어 있으므로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읽어도 좋다.

원고를 쓰면서 아직 내공이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 중국은 너무 큰 나라이므로 어느 한 지역 혹은 한 부문의 전문가가 될 가능성은 있지만 중국 전문가는 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저자 역시 아직 중국 전문가는 물론이거니와 중국경제 전문가라고 하기에도 공부와 경험이 많이 부족한 수준이다. 다만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애정을 가진 한 사람의 연구자로서 중국경제에 대해 쓴 쉬운 개론서 하나 정도를 추가하는 것은 큰 무리가 아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 책을 내놓는다. 부족한 부분은 추후에 수정 보완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책을 쓰면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다. 우선 저자에게 중국에서 공부하고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준 한국은행 선후배님들께 감사드린다. 한국은행은 가장 지적이고 따뜻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직장이라고 감히 자부한다.
또한 책을 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신 박영사 직원 분들의 노고에도 감사한다. 대학 및 대학원 시절 박영사에서 펴낸 교과서로 공부했던 기억이 있는 저자로서는 첫 책을 이곳에서 펴낼 수 있게 되어 매우 기뻤다.

부모님과 장모님께도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분들의 기도 덕분에 저자가 지금까지 건강하고 평온하게 살아왔음을 확신한다. 마지막으로 아내 문선에게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을 하고 싶다. 저자가 그나마 조금이라도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면서 감사하며 살고 있는 것은 거의 전적으로 아내의 온유하고 평온한 성품과 사랑과 유머 덕분이다. 


2020년 1월
한 재 현

한재현(韓在賢)

한양대 경제금융대학 경제학 박사
중국 대외경제무역대 금융학원 경제학 석사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서울대 경영학과 경영학 학사

한국은행 조사국, 북경사무소 및 금융안정국 과장
한국은행 기획국 및 총무국 조사역
현 한국은행 조사국 중국경제팀 팀장

제1장 중국 경제체제 및 정책운영상의 특징
Ⅰ. 서론
Ⅱ. 사회주의 시장경제
Ⅲ. 중국의 정책결정 및 시행상의 특징
Ⅳ. 정보공개 및 통계 문제

제2장 중국경제 개혁개방 진행과정
Ⅰ. 서론
Ⅱ. 1970년대
Ⅲ. 1980년대
Ⅳ. 1990년대
Ⅴ. 2000년대 이후

제3장 중국의 주요 시장별 현황
Ⅰ. 서론
Ⅱ. 부동산시장
Ⅲ. 주식시장
Ⅳ. 노동시장

제4장 중국경제 관련 주요 이슈 및 평가
Ⅰ. 서론
Ⅱ. 경제성장률
Ⅲ. 위안화 국제화
Ⅳ. 환경문제
Ⅴ. 소득재분배

제5장 중국 주요 경제지표 해설
Ⅰ. 중국 경제지표 개관
Ⅱ. 거시경제 및 경기
Ⅲ. 소비 및 고용
Ⅳ. 투자
Ⅴ. 무역
Ⅵ. 물가 및 가격
Ⅶ. 금융

제6장 중국경제의 미래
Ⅰ. 배경
Ⅱ. 디지털경제 현황
Ⅲ. 결어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