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닫기
근거기반 보건의료
근거기반 보건의료
저자
대표저자 박병주
역자
-
분야
의료/보건/미용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18.03.30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388P
판형
사륙배판
ISBN
979-11-303-0488-5
부가기호
강의자료다운
-
정가
29,000원

중판 2019. 11. 30

초판 2018. 3. 30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질병을 조기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됨으로써 우리나라 국민들의 평균수명이 획기적으로 연장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초래함과 동시에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한 의료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국민들의 의료에 대한 기대수준도 높아져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려주고 효과가 좋으면서 안전하고 저렴한 치료를 해주기를 요구하게 되었다.

최근에 새로운 진단법과 치료법들이 활발히 개발되어 건강보험 적용을 요청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고, 의료비의 급증으로 인하여 현재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임상진료 가운데 객관적인 근거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을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옥석을 가려야 하는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인하여 범람하는 잘못된 의료정보들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는 등 보건의료분야에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하는 의사결정의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보건의료분야에 종사하는 정책결정자와 의료종사자들이 의료기술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근거중심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수행하는데 길잡이 역할을 할 근거중심보건의료학 개론서를 발간하기로 뜻있는 몇몇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2007년 말에 결정하고 일 년이 넘도록 발간작업을 추진하여 이제 그 결실을 보게 되었다.

저서의 내용은 크게 세 분야로 나누어 첫 번째 분야인 총론에서 근거중심보건의료의 정의와 발전배경, 보건의료에서 근거의 평가와 의사결정에 대하여 다루었고, 두 번째 분야인 각론에서는 근거확보를 위한 임상연구설계, 임상연구의 비판적 평가와 결과에 대한 이해, 체계적 문헌고찰, 경제성 평가, 의료기술평가, 임상진료지침 및 성과연구 등을 다루었고, 세 번째 분야인 적용편에서는 외국의 근거중심의사결정체계를 소개하고 이어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효과적인 근거중심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저서를 통하여 근거중심보건의료학의 기초부터 임상적용, 보건의료계 적용 및 정책 결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들을 빠짐없이 다루되 각 분야별로 비교적 간략하고 이해하기 쉽게 기술하였고, 더 깊이 공부할 사람들을 위하여 관련되는 주요 참고문헌과 웹사이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제 우리나라의 보건의료를 선진화하기 위하여 근거중심의 의사결정이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로 진화하기 위한 첫 걸음을 뗀 느낌이 든다. 근거중심보건의료를 서둘러 정착시켜야 겠다는 의욕이 앞서 서둘러 본 초판을 편찬하느라 관련 전문가들을 모두 모시지 못하였다. 초판 발간에 이어 이번에 저자로 모시지 못하였던 여러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지속적으로 내용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보건의료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지침서로 계속 발전시켜나갈 것을 다짐한다.

본 저서를 편찬하는데 실무적으로 도움을 준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의 이중엽선생과 고려의학 관계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09년 2월
연건캠퍼스 연구실에서
대표저자 박병주

박 병 주
예방의학전문의이자 의학박사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석사, 동대학원에서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교수로 재직 중이며, 대한보건협회 회장, 대한예방의학회장, 대한환자안전학회 회장,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책개발위원장, 서울의대/서울대학교병원 IRB위원장 및 IRB정책조정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2012~2015년에는 식약처 산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초대 원장을 맡았다.

허 대 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의학박사를 취득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종양내과 교수로 일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암센터 소장, 대한종양내과학회 회장, 한국의료윤리학회 회장,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2008-2011년에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초대 원장을 맡았다.

이 상 무
내과전문의이며 의학박사이다.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순천향대학교 전임강사, 을지의과대학교 조교수, Harbor UCLA research fellow,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위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장, 의약품안전관리원 수석연구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기획실장을 거쳐 현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준위원으로 재직중이다.

안 형 식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로 재직중이며, 근거중심의학과 보건관리를 전공하였다. 2009년부터 코크란연합 한국지부를 설립하여 공동지부장을 맡고 있고 아울러 고려대학교 근거중심의학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체계적 문헌고찰, 근거중심의학 및 건강보험 자료 등을 활용하여 100여편의 SCI 논문을 등재하였다.

지 선 하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구 원주의과대학 보건학과)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보건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현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연세대학교 국민건강증진연구소 소장, 대한금연학회 회장,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분양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배 은 영
보건학박사이다.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 석사와 보건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경상대학교 약학대학에 부교수로 재직중이며,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 감사,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 이사 등을 맡고 있으며,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산하 경제성평가소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한 서 경
의학통계학 박사이며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수학 및 통계학으로 학사와 석사 취득 후, Manchester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Liverpool 대학교에서 NHS training fellowship 박사후 연구원, Reading 대학교 의약학통계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York 대학교 보건학과 조교수로 재직하던 중 2004년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협력센터 설립과 함께 의학통계학전문가 및 총괄팀장으로 귀국하였다. NHS Local Research Ethics Committee 위원, 한국의료기술평가학회 학술이사 및 교육이사,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 학술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김 수 영
가정의학 전문의이며 의학박사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 석사,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림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교수로 재직중이며, 대한가정의학회 영문간행이사, 강동성심병원 건강증진개발원 IRB 위원장, 약제급여평가위원,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 이사 등을 맡고 있다.

장 은 진
통계학박사이며 현재 안동대학교 정보통계학과에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경북대학교 통계학과를 졸업하였고, 동대학원에서 통계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뉴저지 주립대학 약학대학에서 박사후과정을 마치고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연구위원으로 근무하였다.

박 동 아
연세대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간호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신의료기술평가 및 EBH 관련 업무 등을 수행하였다. 현재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 재직 중이며,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 교육이사, 한국근거기반간호학회 논문심사위원, 대한화학요법학회 무임소이사 등을 맡고 있다.

이 유 경
진단검사의학전문의이며 의학박사이다.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이사, 대한의학회 임상진료지침전문위원 등을 맡고 있다.

신 승 수
아주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예방의학과 내과학 전공의 과정을 마쳤다. 예방의학 수련중에는 역학을 공부하였으며 내과의 세부전공은 호흡기내과학이다. 현재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호흡기내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조 민 우
예방의학 전문의이며 의학박사이다.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에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 총무이사,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총무이사, 한국보건행정학회 이사, 건강정책학회 이사 등을 맡고 있다.

김 선 영
보건정책학 박사이다.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 석사, 하버드대학교에서 보건정책학(의사결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국제보건의료학회 이사,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 집행이사 등을 맡고 있다.

안 정 훈
경제학박사이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융합보건학과 부교수이다.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SC)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메릴랜드대학 약학대학에서 박사후과정을 마치고 2002년부터 USC 약물경제학 및 정책학과 조교수로 재직하다 2009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출범으로 귀국하여 2016년까지 선임연구위원으로 일하였다. 현재 약제급여평가위원이며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와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의 감사이다. 2011년 HTAsiaLink 창설멤버이며 HTAi(2014-7)와 INAHTA(2012-4, 2014-6)의 이사로 선출되었었고 ISPOR 한국챕터의 회장을 역임하였다(2012-4).

이 중 엽
가정의학, 예방의학 전문의이며 의학박사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의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인하대병원 예방관리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역학회 교육이사, 대한예방의학회 임상예방의료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PART1 근거기반의사결정의 개념
CHAPTER 1 근거기반보건의료의 배경
CHAPTER 2 근거기반보건의료 관련 기본개념

PART2 근거확보를 위한 방법론
CHAPTER 3 근거생성을 위한 임상연구설계
CHAPTER 4 연구문헌에 대한 비평적 평가
CHAPTER 5 체계적 문헌고찰
CHAPTER 6 경제성 평가

PART3 근거의 활용
CHAPTER 7 임상진료지침
CHAPTER 8 근거기반의사결정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