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박영사 도서
닫기
계량경제학Ⅰ(제7판)
개정판
계량경제학Ⅰ(제7판)
저자
Jeffrey M Wooldridge
역자
박상수·한치록
분야
경제학 ▷ 계량경제/경제수학/경제통계
출판사
박영사
발행일
2019.09.10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412P
판형
사륙배판
ISBN
979-11-303-0853-1
부가기호
93320
강의자료다운
적립금 :
500원
부수 :
정가
25,000원

울드리지(Jeffrey M. Wooldridge) 교수의 Introductory Econometrics: A Modern Approach 의 7판은 그 이전의 판들에 비해 처치효과추정(treatment effect estimation) 기법들에 할애한 분량이 크게 늘었다. 처치효과추정 기법들이 여러 미시적 실증 연구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 고 있고 그 쓰임새가 확대되어 가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 아닐까 한다. 처치효과추정 기법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의 실증적 연구에서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되었다. 그러한 면에서 볼 때 Introductory Econometrics: A Modern Approach의 7판은 시대적 요구를 충실하고도 시의적절히 반영한 교재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역서에서도 5판을 번역한 것과 마찬가지로 현실적인 강의 가능성을 고려해 9장 까지만 번역하였고 시계열상관된 오차항과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필수적인 보론을 이전판 그대로 유지하였다. 가급적 원 저서의 표현이나 예들을 그대로 번역하였고 필요한 경우 각주나〔 〕로 표시된 문단 내 주석으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던 지난 번역의 원칙도 그대로 유지하였다. 원 저서가 가지고 있는 학문적 깊이와 범위를 생각해 보건대, 이 역서가 학생들이 원 저서를 공부하는 데에 충실한 지침서가 되는 정도의 기여만 있어도 역자들이 수많은 회의와 토론을 거치며 번역에 쏟은 노력이 충분히 보답받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처치효과추정 분야에 관련되어 추가된 내용을 번역하며 역자들이 겪은 한 가지 어려움은 아직까지도 이 분야에서 사용되는 우리말 학술적 용어들이 정리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는 점이었다. 우리말과 영어의 차이로 인해 때로는 이미 쓰이고 있는 번역 용어들이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는 데에 다소 아쉬움이 남는 경우도 있었고, 때로는 아예 번역 용어가 없는 경우도 있었다. 부족하게나마 최선을 다해 적절한 번역 용어들을 찾으려고 노력하였지만 독자들에게는 충분한 수준으로 느껴지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5판 번역에 보내 준 독자들의 성원과 지적 덕분에 오탈자나 오류들이 많이 개선되었 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은 다시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특히 추가된 내용인 처치효과추정 부분에 대해서는 독자들의 피드백을 바라 마지않는다.

박상수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e-mail: starpac@korea.ac.kr

한치록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e-mail: chirokhan@korea.ac.kr
제1장 계량경제학과 경제 자료의 속성 1

제1부 횡단면자료의 회귀분석 22
제2장 단순회귀모형 23
제3장 다중회귀분석: 추정 75
제4장 다중회귀분석: 추론 134
제5장 다중회귀분석: OLS의 대표본 특성 185
제6장 다중회귀분석: 추가 주제들 203
제7장 질적인 정보와 다중회귀분석 244
제8장 이분산 288
제9장 모형 설정과 자료에 관한 추가적인 내용 323

부록 365
부록A 오차의 자기상관 366
부록B 통계표 377

참고문헌 384
찾아보기